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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추구혜택과 관심도 및 태도가 기능성건강식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mer's Benefits and Attitudes on the Functional Health Food Purchasing Inten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5, 2016년, pp.189 - 204  

유동술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김홍근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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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가 기능성건강식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소비자 추구혜택, 관심도 및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소비자의 구매의도 행동패턴을 조사하여 맞춤형 제품 개발을 위한 마케팅전략 수립 등, 경쟁력 제고의 기틀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인 기능성건강식품에 대한 범위는 생체조절 기능성식품인 건강기능식품은 물론, 기능기호성식품, 기능성영양식품까지 포함하여 기능성건강식품으로 조작 명명하고 분석에 적용하였다. 연구수행을 위하여 전국에 거주하는 20대~60대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2016년 9월에 353부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통제변수로 하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심리적 추구혜택, 둘째, 기능성 건강관심도와 건강관심도, 셋째, 건강관리 태도와 건강식품 태도가 기능성건강식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소비자 전반의 요구를 파악하고 일반화시키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실증적인 소비자 행동관련 분석 결과를 제공하므로 기능성식품 소재개발 등 국내외 기능성건강식품 산업의 양적 질적인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aimed at figuring out the effect of the consumers benefit, attitudes and interest when customers purchase functional food on purchasing intention and product a foundation of competitive power such as a customized product development for a marketing strategy by examining consumers' behav...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기능식품이란 무엇인가? 건강기능식품은 기능성원료를 사용하여 제조가공한 식품이다. 일반적인 정의는 사람들의 건강에 유효하게 작용하는 기능성 성분으로 만들어 일반인의 건강 유지와 건강 증진, 질병의 예방 및 질병의 치료 보조 등을 목적으로 하는 특정 식품으로써 식품에 생체조절기능 등의 의학적인 개념을 도입한 퓨전분야이론이라고 말할 수 있다(손인춘, 2014).
식품의 기능은 무엇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식품의 기능을 크게 나누면 1차 영양기능으로 분류하고 2차 맛과 기호성 기능으로 분류하며, 3차 생체조절 기능으로 각각 분류할 수 있다. 특히,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3차 생체조절기능들이 강화된 식품의 연구가 점차 발달되고 있으며, 과학적인 연구결과가 입증되면서 건강기능식품으로 탄생되었다.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은 각각 어떤 기능인가? 첫째, 영양소 기능은 인체의 성장·증진 및 정상적인 기능에 대한 영양소의 생리학적 작용이고, 둘째, 생리활성 기능은 인체의 정상기능이나 생물학적 활동에 특별한 효과가 있어 건강상의 기여나 기능향상 또는 건강유지·개선기능을 말하며, 기능성 입증자료의 수준에 따라 1, 2, 3 등급으로 구분하고 있다. 셋째, 질병발생 위험감소 기능은 식품의 섭취가 질병의 발생 또는 건강상태의 위험을 감소하는 기능으로, 기능성 근거자료가 질병발생 위험감소를 나타내고 확보된 과학적 근거 자료의 수준이 과학적 합의에 이를 정도로 높을 경우 질병발생 위험감소 기능이 인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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