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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분말야금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owder Metallurgy Institute, v.15 no.6, 2008년, pp.471 - 476
김세훈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김훈섭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김동환 (한국기계연구원부설 재료연구소) , 김영도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과)
Sintered Nd-Fe-B magnets have been widely used due to their excellent magnetic properties, especially for driving motors of hybrid and electric vehicles. The microstructure of Nd-Fe-B magnets strongly affects their magnetic properties, in particular the coercivity. Therefore, a post-sintering pro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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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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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계 희토류 영구자석은 언제 처음 개발되었나? | Nd계 희토류 영구자석의 경우 1983년 M. Sagawa에 의해 최대자기에너지적 35 MGOe의 Nd계 희토류자석이 개발된[1] 이후 매우 우수한 자기적 특성으로 인해 일본,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특히, 최근 수년 전부터는 에너지저감 및 환경친화형 분위기가 세계적으로 중요한 이슈로 부각 되면서 하이브리드/수소연료 자동차의 구동모터 및 발전기용으로 희토류계 영구자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그 수요 또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2]. | |
Nd계 영구자석의 가장 큰 단점은? | 특히, 최근 수년 전부터는 에너지저감 및 환경친화형 분위기가 세계적으로 중요한 이슈로 부각 되면서 하이브리드/수소연료 자동차의 구동모터 및 발전기용으로 희토류계 영구자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그 수요 또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2]. 현재 개발된 Nd-Fe-B 소결자석의 경우 최대자기에너지적은 이론치인 64 MGOe에 거의 근접해져 있으나 Nd계 영구자석의 가장 큰 문제점인 큐리온도가 낮고 높은 온도에서 자기적 성능의 열화가 심하게 진행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미래형 자동차 모터에 사용하기에는 적절하지 못하다. 따라서 새로운 합금설계 및 공정의 최적화에 의한 보자력을 향상 시킴으로써 사용온도를 200oC 정도로 높이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
반복적인 온도변화로 인한 Nd2Fe14B 상의 팽창과 수축으로 인해 Nd2Fe14B 결정립계를 따라 Ndrich상이 효과적으로 확산하여 균일하게 분포하는지를 관찰하였고, 그에 따른 자성특성을 고찰한 결론은? | Nd-Fe-B 소결자석을 350oC~450oC 온도구간에서 반복적인 열처리를 수행한 결과 Nd-rich상에 존재하는 Fe의 함량이 반복 열처리 전 약 16%에서 열처리 후 4% 정도로 약 12%P가 감소하였음을 확인하 였다. 또한 2~4 사이클 열처리 한 시편이 가장 균일한 미세구조를 가지고 있었으며 보자력 값 역시 가장 큰 값을 나타내었다. 2 사이클 열처리한 시편의 보자력 값은 약 35 kOe를 나타내어 열처리 전 시편에 비해 약 2 kOe 정도 높은 값을 가졌다. 따라서 특정 온도구간에서 적절한 횟수의 반복적인 열처리에 의한 미세구조 제어를 통하여 보자력 값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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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H. Kim: Korea Patent No. 052482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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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환: 완전이방화에 의한 초고특성 Nd계 희토류 영구자석 개발에 관한 연구 (2007)
J. Fidler, T. Schrefl, S. Sasaki and D. Suess: Jpn. Inst. Metal., 14 (2000) S45
W. Sprengel, S. Herth, V. Barbe, H.-E. Schaefer, T. Wejrzanowski, O. Gutfleisch and R. Wrschum: J. Appl. Phys., 98 (2005) 074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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