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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브라우저 기반의 네트워크 컴퓨터 아키텍쳐 설계
Design of the Network Computer Architecture based on a Web Browser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9 no.4, 2008년, pp.607 - 616  

송민규 (한국천문연구원 전파천문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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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이전에는 불가능하던 컴퓨팅 패러다임이 현실화되고 있다. 이른바, 네트워크 컴퓨터로 지칭되는 컴퓨팅 방식에서 컴퓨터 시스템 및 리소스는 이전의 그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확장 가능하다.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는 여러 컴퓨터 시스템들의 무리는 하나의 거대한 가상 컴퓨터에 해당하며, 사용자는 네트워크 상에 분산된 방대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상의 시스템에서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고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기에 클라이언트를 경량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클라이언트는 씬-클라이언트로서 불리고 있는데 네트워크 상의 시스템과 리소스를 활용함으로써 필요한 작업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네트워크 컴퓨터와도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네트워크 컴퓨터 패러다임에서 네트워크는 애플리케이션 전달을 위한 기반 플랫폼으로서 작동하며 클라이언트 상에서 원격의 서버 시스템에 대한 접근 및 애플리케이션 실행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구현하는 기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웹, X 윈도우, Pyjamas 기술을 활용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사용자는 마치 로컬에서와 같이 서버 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으며 보안 및 유지관리에 있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네트워크 컴퓨터 구현을 위한 기반 환경으로 웹 브라우저를 지정하였으며, 클라이언트에서 웹 브라우저를 통하여 서버 상의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키텍쳐를 설계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the advancement of computer & network technology, the paridigm of 'Network Computer' has been realizing`. In what is called network computer, computer system and computing resource is incomparably seem to be expanded compared with conventional network technology[1]. Network connected computer sy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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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장에서는 네트워크 기반의 컴퓨팅 구현에 있어 기존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웹서버 구축을 위시한 윈도우 관리자, X 윈도우 시스템, Pyjamas 등의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며 5장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클라이언트에서 원격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네트워크 컴퓨터 아키텍쳐를 설계 및 구현하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 결론 부분에서 이러한 논의 및 전개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컴퓨터의 가능성을 조망함으로써 본 논문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 X 윈도우의 대표적인 형태로 Xterm과 Xborwser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GUI의 한 형태에 해당한다. 본 논문에서는 Xterm과 Xbrowser를 GTK 기반으로 구현할 것이며 이를 웹 상에 디스플레이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웹 브라우저를 통한 원격 애플리케이션 실행, 데이터 접근을 구현하기로 한다.
  • 네트워크 컴퓨터는 서버에 저장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사용자가 로컬에서와 같이 활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데, 서버 디스플레이 이미지 전송의 서버 기반 컴퓨팅이나 클라이언트 내 별도의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 하는 ActiveX, 자바 애플릿의 경우는 그를 구현함에 있어 한계에 다다름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그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웹 브라우저, X Window, Pyjamas 를 활용하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원격의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하여 서버 상의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 네트워크 컴퓨터를 구현함에 있어 상기 각 요소의 기능을 간략히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다.
  •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 컴퓨터 아키텍쳐를 설계하고 그를 구현함에 있어서 웹 브라우저 상에 윈도우 관리자 특성을 부여할 것이다. 각 사용자가 클라이언트에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 없이 웹 브라우저 상에서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설계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첫 번째 기능이며 원격 서버상의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두 번째 기능에 해당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네트워크 상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컴퓨터의 구현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기로 한다. 네트워크 컴퓨터에서 서버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에 효율적으로 접근,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 서버 기반의 컴퓨팅에서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는 서버에 위치하며 클라이언트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필요한 기능을 호출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첫 시발점으로 웹 브라우저를 가능성 있는 씬-클라이언트의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웹 브라우저 상에서 사용자가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 같이 웹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이 본 논문에서 추구하고자 한 네트워크 컴퓨터의 형태로서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의 윈도우 관리자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 각 사용자가 클라이언트에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 없이 웹 브라우저 상에서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설계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첫 번째 기능이며 원격 서버상의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두 번째 기능에 해당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구현하기 위한 기반으로서 웹 브라우 저를 적극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네트워크 컴퓨터를 구현함에 있어 관계되는 각 기술에 대해 조망한 후 그 단점 및 한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향후 네트워크 컴퓨터의 발전 방향, 가능성과 아울러 필요한 네트워크 기술에 대해서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 한다.
  • 본 절에서는 네트워크 컴퓨터를 구현함에 있어 수반되는 상기 요소에 대해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네트워크 컴퓨터의 동작 메커니즘을 보다 명확히 이해할 수 있음은 물론, 단계적으로 네트워크 컴퓨터의 실체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본 절에서는 네트워크 컴퓨터의 근간이라 할수 있는 서버 기반 컴퓨팅에 대해 먼저 살펴보 고자 한다.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가 서버에 저장되는 서버 기반의 컴퓨팅을 통하여 네트워크 컴퓨터의 구성 및 메커니즘에 먼저 접근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앞서 살펴본 네트워크 컴퓨터 구성을 위한 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네트워크 컴퓨터를 설계 및 구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기술 하기로 한다.
  • 네트워크 컴퓨터 설계에 있어 본 논문에서는 GTK 기반의 리눅스 GUI를 웹 브라우저에 포팅하기 위한 용도로 Pyjamas를 활용할 것이다. 원격의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접근에 있어 본 논문에서는 X 윈도우 접근 방식을 활용할 것이고 그 필요성 및 효과에 대해서는 이미 이전 절에서 기술하였다. Pyjamas에서는 PyGTKWeb이라는 패키지를 통하여 GTK 기반의 GUI를 웹 브라우저 상에 디스플레이시킬 수 있다[15].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첫 시발점으로 웹 브라우저를 가능성 있는 씬-클라이언트의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웹 브라우저 상에서 사용자가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 같이 웹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이 본 논문에서 추구하고자 한 네트워크 컴퓨터의 형태로서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의 윈도우 관리자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뿐만 아니라 단순한 웹 서버 접속에 국한하지 않고 서버 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를 위한 별도의 명령어 윈도우(Command Window)를 웹 페이지에 구성하였다.
  • 이전 절에서 네트워크 컴퓨터를 구현함에 있어 서버 기반 컴퓨팅 및 플러그-인 기술의 한계와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네트워크 컴퓨터는 서버에 저장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사용자가 로컬에서와 같이 활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데, 서버 디스플레이 이미지 전송의 서버 기반 컴퓨팅이나 클라이언트 내 별도의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 하는 ActiveX, 자바 애플릿의 경우는 그를 구현함에 있어 한계에 다다름을 알 수 있었다.
  • 네트워크 컴퓨터 패러다임에서 그 자체가 경량화된 형태의 씬-클 라이언트로서 웹 브라우저는 네트워크 상 상에서 접근 가능한 리소스를 활용하는 기반이라 할수 있으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특성을 갖춘 웹 서버와의 통신은 더욱 중요해진다할 수 있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웹 서버 상의 리소스로 제한된 웹 브라우저의 한계를 넘어 시스템 전체 영역에 걸쳐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클라이언트는 두가지 방법을 통하여 서버 시스템에 접속해야 하며 그를 위한 첫 번째 방법으로 웹 브라우저를 통한 웹 서버 접속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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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C의 세 가지 단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PC의 경우 세 가지 크나큰 단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초기 도입 비용이 크다는 것이 그 첫 번째이고 시스템 유지 관리, 소프트 웨어 업그레이드 등의 TCO(Total Cost of Own ership)가 크다는 것이 두 번째, 그리고 데이터 보안에 취약하다는 것이 그 세 번째에 해당한다 [2]. 일반 사용자의 경우 PC 상에서 수행하는 작업의 상당수가 웹 서핑, 메일 작성, 문서 작업 등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PC는 오버 스펙이라 할수 있다.
네트워크 컴퓨터 또는 씬-클라이언트 구현에 있어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는 기술은 무엇인가? 네트워크 컴퓨터 또는 씬-클라이언트 구현에 있어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는 기술로는 이전 섹션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서버 기반 컴퓨팅 기술을 들 수 있다.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 접속 하여 서버의 디스플레이 이미지를 전송받는 방식이 현재 일반적으로 통칭되는 서버 기반 컴퓨팅이며 가장 널리 활용되는 서비스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터미널 서비스, 시트릭스사의 메타 프레임을 들 수 있다.
서버 기반 컴퓨팅 중 가장 널리 활용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 네트워크 컴퓨터 또는 씬-클라이언트 구현에 있어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는 기술로는 이전 섹션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서버 기반 컴퓨팅 기술을 들 수 있다.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 접속 하여 서버의 디스플레이 이미지를 전송받는 방식이 현재 일반적으로 통칭되는 서버 기반 컴퓨팅이며 가장 널리 활용되는 서비스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터미널 서비스, 시트릭스사의 메타 프레임을 들 수 있다. 원격 시스템 접속을 위한 별도의 프로토콜을 통하여 서버의 디스플레이 이미지는 클라이언트로 보내어지며 클라이언트 사용자는 마치 서버 앞에 앉아 작업하는 것 같은 기능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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