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이전에는 불가능하던 컴퓨팅 패러다임이 현실화되고 있다. 이른바, 네트워크 컴퓨터로 지칭되는 컴퓨팅 방식에서 컴퓨터 시스템 및 리소스는 이전의 그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확장 가능하다.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는 여러 컴퓨터 시스템들의 무리는 하나의 거대한 가상 컴퓨터에 해당하며, 사용자는 네트워크 상에 분산된 방대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상의 시스템에서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고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기에 클라이언트를 경량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클라이언트는 씬-클라이언트로서 불리고 있는데 네트워크 상의 시스템과 리소스를 활용함으로써 필요한 작업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네트워크 컴퓨터와도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네트워크 컴퓨터 패러다임에서 네트워크는 애플리케이션 전달을 위한 기반 플랫폼으로서 작동하며 클라이언트 상에서 원격의 서버 시스템에 대한 접근 및 애플리케이션 실행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구현하는 기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웹, X 윈도우, Pyjamas 기술을 활용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사용자는 마치 로컬에서와 같이 서버 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으며 보안 및 유지관리에 있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네트워크 컴퓨터 구현을 위한 기반 환경으로 웹 브라우저를 지정하였으며, 클라이언트에서 웹 브라우저를 통하여 서버 상의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키텍쳐를 설계하고자 한다.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이전에는 불가능하던 컴퓨팅 패러다임이 현실화되고 있다. 이른바, 네트워크 컴퓨터로 지칭되는 컴퓨팅 방식에서 컴퓨터 시스템 및 리소스는 이전의 그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확장 가능하다.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는 여러 컴퓨터 시스템들의 무리는 하나의 거대한 가상 컴퓨터에 해당하며, 사용자는 네트워크 상에 분산된 방대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상의 시스템에서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고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기에 클라이언트를 경량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클라이언트는 씬-클라이언트로서 불리고 있는데 네트워크 상의 시스템과 리소스를 활용함으로써 필요한 작업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네트워크 컴퓨터와도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네트워크 컴퓨터 패러다임에서 네트워크는 애플리케이션 전달을 위한 기반 플랫폼으로서 작동하며 클라이언트 상에서 원격의 서버 시스템에 대한 접근 및 애플리케이션 실행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구현하는 기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웹, X 윈도우, Pyjamas 기술을 활용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사용자는 마치 로컬에서와 같이 서버 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으며 보안 및 유지관리에 있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네트워크 컴퓨터 구현을 위한 기반 환경으로 웹 브라우저를 지정하였으며, 클라이언트에서 웹 브라우저를 통하여 서버 상의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키텍쳐를 설계하고자 한다.
By the advancement of computer & network technology, the paridigm of 'Network Computer' has been realizing`. In what is called network computer, computer system and computing resource is incomparably seem to be expanded compared with conventional network technology[1]. Network connected computer sys...
By the advancement of computer & network technology, the paridigm of 'Network Computer' has been realizing`. In what is called network computer, computer system and computing resource is incomparably seem to be expanded compared with conventional network technology[1]. Network connected computer system consitute a massive virtual computer, it is possible for people to use an enourmous amout of computing resource distributed widely through the network. It is also possible that we make client lightweight by the use of computer system & all shared computing resources on the network in our computer processing and we call this type of client system as thin-client. Thin-client and network computer are on and the same network paradigm in that both paradigm featuring the active use of computer system and resource on the network[2]. In network computer paragem, network itself is regarded as a basic platform for the transfer of application, so it is possible that client access remote serve system to run remote applications through the network[3].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system architecture for the implementation of network computer by the use of Web browser, X window system and Pyjamas. By the use of network computer proposed in this paper, it is possible for people to run application on the server system as if he run local application, and it is expected to improve the security and maintenance efficiency.
By the advancement of computer & network technology, the paridigm of 'Network Computer' has been realizing`. In what is called network computer, computer system and computing resource is incomparably seem to be expanded compared with conventional network technology[1]. Network connected computer system consitute a massive virtual computer, it is possible for people to use an enourmous amout of computing resource distributed widely through the network. It is also possible that we make client lightweight by the use of computer system & all shared computing resources on the network in our computer processing and we call this type of client system as thin-client. Thin-client and network computer are on and the same network paradigm in that both paradigm featuring the active use of computer system and resource on the network[2]. In network computer paragem, network itself is regarded as a basic platform for the transfer of application, so it is possible that client access remote serve system to run remote applications through the network[3].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system architecture for the implementation of network computer by the use of Web browser, X window system and Pyjamas. By the use of network computer proposed in this paper, it is possible for people to run application on the server system as if he run local application, and it is expected to improve the security and maintenance effici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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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4장에서는 네트워크 기반의 컴퓨팅 구현에 있어 기존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웹서버 구축을 위시한 윈도우 관리자, X 윈도우 시스템, Pyjamas 등의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며 5장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클라이언트에서 원격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네트워크 컴퓨터 아키텍쳐를 설계 및 구현하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 결론 부분에서 이러한 논의 및 전개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컴퓨터의 가능성을 조망함으로써 본 논문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X 윈도우의 대표적인 형태로 Xterm과 Xborwser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GUI의 한 형태에 해당한다. 본 논문에서는 Xterm과 Xbrowser를 GTK 기반으로 구현할 것이며 이를 웹 상에 디스플레이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웹 브라우저를 통한 원격 애플리케이션 실행, 데이터 접근을 구현하기로 한다.
네트워크 컴퓨터는 서버에 저장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사용자가 로컬에서와 같이 활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데, 서버 디스플레이 이미지 전송의 서버 기반 컴퓨팅이나 클라이언트 내 별도의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 하는 ActiveX, 자바 애플릿의 경우는 그를 구현함에 있어 한계에 다다름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그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웹 브라우저, X Window, Pyjamas 를 활용하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원격의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하여 서버 상의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 네트워크 컴퓨터를 구현함에 있어 상기 각 요소의 기능을 간략히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다.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 컴퓨터 아키텍쳐를 설계하고 그를 구현함에 있어서 웹 브라우저 상에 윈도우 관리자 특성을 부여할 것이다. 각 사용자가 클라이언트에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 없이 웹 브라우저 상에서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설계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첫 번째 기능이며 원격 서버상의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두 번째 기능에 해당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네트워크 상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컴퓨터의 구현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기로 한다. 네트워크 컴퓨터에서 서버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에 효율적으로 접근,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서버 기반의 컴퓨팅에서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는 서버에 위치하며 클라이언트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필요한 기능을 호출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첫 시발점으로 웹 브라우저를 가능성 있는 씬-클라이언트의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웹 브라우저 상에서 사용자가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 같이 웹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이 본 논문에서 추구하고자 한 네트워크 컴퓨터의 형태로서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의 윈도우 관리자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각 사용자가 클라이언트에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 없이 웹 브라우저 상에서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설계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첫 번째 기능이며 원격 서버상의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두 번째 기능에 해당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구현하기 위한 기반으로서 웹 브라우 저를 적극 활용하고자 한다.
본 절에서는 네트워크 컴퓨터를 구현함에 있어 관계되는 각 기술에 대해 조망한 후 그 단점 및 한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향후 네트워크 컴퓨터의 발전 방향, 가능성과 아울러 필요한 네트워크 기술에 대해서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 한다.
본 절에서는 네트워크 컴퓨터를 구현함에 있어 수반되는 상기 요소에 대해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네트워크 컴퓨터의 동작 메커니즘을 보다 명확히 이해할 수 있음은 물론, 단계적으로 네트워크 컴퓨터의 실체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본 절에서는 네트워크 컴퓨터의 근간이라 할수 있는 서버 기반 컴퓨팅에 대해 먼저 살펴보 고자 한다.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가 서버에 저장되는 서버 기반의 컴퓨팅을 통하여 네트워크 컴퓨터의 구성 및 메커니즘에 먼저 접근하고자 한다.
본 절에서는 앞서 살펴본 네트워크 컴퓨터 구성을 위한 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네트워크 컴퓨터를 설계 및 구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기술 하기로 한다.
네트워크 컴퓨터 설계에 있어 본 논문에서는 GTK 기반의 리눅스 GUI를 웹 브라우저에 포팅하기 위한 용도로 Pyjamas를 활용할 것이다. 원격의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접근에 있어 본 논문에서는 X 윈도우 접근 방식을 활용할 것이고 그 필요성 및 효과에 대해서는 이미 이전 절에서 기술하였다. Pyjamas에서는 PyGTKWeb이라는 패키지를 통하여 GTK 기반의 GUI를 웹 브라우저 상에 디스플레이시킬 수 있다[15].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첫 시발점으로 웹 브라우저를 가능성 있는 씬-클라이언트의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웹 브라우저 상에서 사용자가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 같이 웹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이 본 논문에서 추구하고자 한 네트워크 컴퓨터의 형태로서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의 윈도우 관리자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뿐만 아니라 단순한 웹 서버 접속에 국한하지 않고 서버 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를 위한 별도의 명령어 윈도우(Command Window)를 웹 페이지에 구성하였다.
이전 절에서 네트워크 컴퓨터를 구현함에 있어 서버 기반 컴퓨팅 및 플러그-인 기술의 한계와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네트워크 컴퓨터는 서버에 저장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사용자가 로컬에서와 같이 활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데, 서버 디스플레이 이미지 전송의 서버 기반 컴퓨팅이나 클라이언트 내 별도의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 하는 ActiveX, 자바 애플릿의 경우는 그를 구현함에 있어 한계에 다다름을 알 수 있었다.
네트워크 컴퓨터 패러다임에서 그 자체가 경량화된 형태의 씬-클 라이언트로서 웹 브라우저는 네트워크 상 상에서 접근 가능한 리소스를 활용하는 기반이라 할수 있으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특성을 갖춘 웹 서버와의 통신은 더욱 중요해진다할 수 있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웹 서버 상의 리소스로 제한된 웹 브라우저의 한계를 넘어 시스템 전체 영역에 걸쳐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클라이언트는 두가지 방법을 통하여 서버 시스템에 접속해야 하며 그를 위한 첫 번째 방법으로 웹 브라우저를 통한 웹 서버 접속이 있다.
제안 방법
관건은 서버 상에서 호출된 애플리케이션을 X 윈도우의 형태로 클라이언트의 웹 브라우저에 띄어주는 것으로서 이를 위하여 GTK 기반의 X 윈도우 또한 제작하였다. Xvfb를 통하여 클라이언트 상에 X 서버를 구동함으로써 서버 측의 애플리케이션이 클라이언트 상에 디스플레이 되도록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웹 브라우저로 일원화되는 웹 기반의 씬-클라이언트이자 네트워크 컴퓨터를 설계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단순한 웹 서버 접속에 국한하지 않고 서버 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를 위한 별도의 명령어 윈도우(Command Window)를 웹 페이지에 구성하였다. 관건은 서버 상에서 호출된 애플리케이션을 X 윈도우의 형태로 클라이언트의 웹 브라우저에 띄어주는 것으로서 이를 위하여 GTK 기반의 X 윈도우 또한 제작하였다. Xvfb를 통하여 클라이언트 상에 X 서버를 구동함으로써 서버 측의 애플리케이션이 클라이언트 상에 디스플레이 되도록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웹 브라우저로 일원화되는 웹 기반의 씬-클라이언트이자 네트워크 컴퓨터를 설계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인터페이스 구현을 위한 방안으로 웹 서버와 X 윈도우 그리고 AJAX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파이썬 기반의 프레임워크인 Pyjamas를 활용하였다. 더불어 서버 상의 애플리케이션을 원격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X 윈도우 기술을 웹 브라우저 상에 접목 시켰다. 이러한 일련의 기술을 통하여 사용자에 해당하는 클라이언트 시스템은 웹 브라우저만을 가지고 네트워크 상의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원하는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네트워크를 경유한 원격에서의 애플리케이션 실행 및 데이터 접근이 네트워크 컴퓨터의 전제조건이라는 점에서 X 윈도우의 이러한 특성은 네트워크 컴퓨터를 구현함에 있어 크나큰 이점을 제공한다.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웹브라우저에 X 윈도우를 접목함으로써 원격 애플리케이션 실행 및 데이터 접근이라는 네트워크 컴퓨터의 특성을 구현할 것이며 이에 대한 개략도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네트워크 컴퓨터 설계에서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원격의 서버 시스템에 저장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데이터를 활용하게 된다. 이를 효율적으로 구현 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본 논문에서는 마치 로컬에서와 같이 그래픽한 형태의 작업 환경을 지원하는 X Window 기술을 활용하였고 이를 웹 브라우저에 디스플레이시킴으로써 웹 브라우 저를 네트워크 기반의 씬-클라이언트로 업그레이드 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네트워크 컴퓨터를 구현 함에 있어 X Window[13], GTK, Pyjamas[14], 자바 스크립트 기반의 윈도우 관리자 기술을 활용하고자 한다. 작업 수행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는 서버 상에 위치하며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에 기반하여 이를 활용하게 된다.
클라이언트에서 웹 브라우저를 통하여 서버 상의 애플리케이션을 호출하면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X 윈도우가 서버 측으로 전송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로컬 상에 X 서버가 구동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한 방안으로 웹브라우저 상의 X 윈도우에 X 가상 프레임 버퍼 (Xvfb: X Virtual Frame Buffer)를 적용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서버의 애플리케이션을 웹 브라우저 상에서 활용 가능 하도록 하였다. 이는 VNC, 메타프레임 등 서버 기반컴퓨팅과 같은 서버의 이미지 전달 방식이 아닌 실제 원격 애플리케이션을 웹 브라우저를 통하여 제공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는며 이를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컴퓨터의 최종 아키텍쳐를 그림으로 도시하면 아래와 같다.
웹 브라우저 상에서 사용자가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 같이 웹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이 본 논문에서 추구하고자 한 네트워크 컴퓨터의 형태로서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의 윈도우 관리자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뿐만 아니라 단순한 웹 서버 접속에 국한하지 않고 서버 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를 위한 별도의 명령어 윈도우(Command Window)를 웹 페이지에 구성하였다. 관건은 서버 상에서 호출된 애플리케이션을 X 윈도우의 형태로 클라이언트의 웹 브라우저에 띄어주는 것으로서 이를 위하여 GTK 기반의 X 윈도우 또한 제작하였다.
org) 그룹이 개발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데스크톱 작업 환경으로서, 레드햇을 비롯한 많은 리눅스 배포판에서 기본 X 윈도 시스템으로 활용되고 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네트워크 모델 지원을 위하여 X서버, X 클라이언트가 서로 분리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X 서버의 프로그램을 X 윈도우 클라이언트가 이용할 수 있는 특성을 제공한다. [13].
본 절에서는 네트워크 컴퓨터의 근간이라 할수 있는 서버 기반 컴퓨팅에 대해 먼저 살펴보 고자 한다.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가 서버에 저장되는 서버 기반의 컴퓨팅을 통하여 네트워크 컴퓨터의 구성 및 메커니즘에 먼저 접근하고자 한다.
py에 대응하는 래퍼에 기반한 컴파일을 통하여 기존 pygtk2 애플리케이션을 변경하지 않고도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한다. 우리는 GTK 로 작성된 아래의 X 윈도우를 클라이언트의 웹브라우저로 전송함에 있어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였고 먼저, GTK 기반으로 작성된 X 윈도우와 그에 대한 소스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위 코드에서 볼 수 있듯이 Xterm과 웹 브라우저를 GTK를 기반으로 X 윈도우로 구현함에 있어 각각 파이썬의 vte 모듈과 mozembed 모듈을 활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각 윈도우에 터미널 에뮬레이터와 HTML 렌더링의 웹 페이지를 구현하였다.
위 코드에서 볼 수 있듯이 Xterm과 웹 브라우저를 GTK를 기반으로 X 윈도우로 구현함에 있어 각각 파이썬의 vte 모듈과 mozembed 모듈을 활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각 윈도우에 터미널 에뮬레이터와 HTML 렌더링의 웹 페이지를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네트워크 컴퓨터 설계에서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원격의 서버 시스템에 저장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데이터를 활용하게 된다. 이를 효율적으로 구현 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본 논문에서는 마치 로컬에서와 같이 그래픽한 형태의 작업 환경을 지원하는 X Window 기술을 활용하였고 이를 웹 브라우저에 디스플레이시킴으로써 웹 브라우 저를 네트워크 기반의 씬-클라이언트로 업그레이드 하도록 하였다. 웹 브라우저가 네트워크 상의 시스템에 접속하면 기본적으로 해당 시스템 로그인을 위한 Xterm이 디스플레이 된다.
이론/모형
네트워크 컴퓨터에서 서버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에 효율적으로 접근,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인터페이스 구현을 위한 방안으로 웹 서버와 X 윈도우 그리고 AJAX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파이썬 기반의 프레임워크인 Pyjamas를 활용하였다. 더불어 서버 상의 애플리케이션을 원격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X 윈도우 기술을 웹 브라우저 상에 접목 시켰다.
클라이언트의 브라우저 내로 Xterm, Xbrowser 등의 X Window가 발송되어져야 함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이들 윈도우 GUI를 GTK를 기반으로 작성하였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GTK 윈도우는 데스크탑 기반이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이를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변환하기 위하여 AJAX 프로그램 패키지인 Pyjamas를 활용하였다[15]. Pyjamas은 웹킷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pygtk2, python-qt4, wxWidget와 같이 크로스-플랫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API를 지원한다.
성능/효과
단순히 Telnet이나 SSH 등의 접속에 기반한 텍스트 터미널이 아니라 실제 로컬 상에서 작업 하는 것 같이 원격에서 GUI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 X 윈도우의 이러한 기능을 구현함으로써 앞서 2장에서 살펴보았던 두 가지 효과(서버 디스플레이 이미지 전송, 네트워크를 통한 애플리케이션 실행)를 모두 얻을 수 있다. 네트워크를 경유한 원격에서의 애플리케이션 실행 및 데이터 접근이 네트워크 컴퓨터의 전제조건이라는 점에서 X 윈도우의 이러한 특성은 네트워크 컴퓨터를 구현함에 있어 크나큰 이점을 제공한다.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현재 네트워크는 더 이상 예전의 그 단순한 물리적 네트워크에서 벗어나 애플리케이션이 전달되고 구동시킬 수 있는 플랫폼으로 진화되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향후에는 단일 시스템 환경에서는 불가능하였던 컴퓨팅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사용자 시스템에 없더라도 타 시스템에 구현된 애플리케이션을 호출함으로써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서버 기반의 컴퓨 팅, Thin-Client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서버 기반의 컴퓨팅에서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는 서버에 위치하며 클라이언트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필요한 기능을 호출한다.
후속연구
본 절에서는 네트워크 컴퓨터를 구현함에 있어 관계되는 각 기술에 대해 조망한 후 그 단점 및 한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향후 네트워크 컴퓨터의 발전 방향, 가능성과 아울러 필요한 네트워크 기술에 대해서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 한다.
기존에 GWT (Google Web Toolkit:구글 웹 툴킷)을 통하여 자바 기반으로 Ajax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던 것과 같이 개발자는 Pyjamas을 통하여 파이썬으로 Ajax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클래스와 모듈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HTML이나 자바스크립트에 신경쓰지 않고 웹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14]. 네트워크 컴퓨터 설계에 있어 본 논문에서는 GTK 기반의 리눅스 GUI를 웹 브라우저에 포팅하기 위한 용도로 Pyjamas를 활용할 것이다. 원격의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접근에 있어 본 논문에서는 X 윈도우 접근 방식을 활용할 것이고 그 필요성 및 효과에 대해서는 이미 이전 절에서 기술하였다.
이처럼 컴퓨터의 발전 형태에 크나큰 영향을 미친 요소로 네트워크 기술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데, PC와 씬-클라이언트에서 각각 클라이언트/서버, 서버 기반의 컴퓨팅 적용되어 컴퓨터 시스템이 구현되었다. 향후 IT 기술 발전에 있어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상호보완적 관계는 더욱 긴밀해질 것이며 그 최종적인 형태는 네트워크와 컴퓨터가 합쳐진 형태의 네트워크 컴퓨터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1]. 네트워크 컴퓨터 패러다임에서 네트워크는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가 전달되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C의 세 가지 단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PC의 경우 세 가지 크나큰 단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초기 도입 비용이 크다는 것이 그 첫 번째이고 시스템 유지 관리, 소프트 웨어 업그레이드 등의 TCO(Total Cost of Own ership)가 크다는 것이 두 번째, 그리고 데이터 보안에 취약하다는 것이 그 세 번째에 해당한다 [2]. 일반 사용자의 경우 PC 상에서 수행하는 작업의 상당수가 웹 서핑, 메일 작성, 문서 작업 등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PC는 오버 스펙이라 할수 있다.
네트워크 컴퓨터 또는 씬-클라이언트 구현에 있어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는 기술은 무엇인가?
네트워크 컴퓨터 또는 씬-클라이언트 구현에 있어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는 기술로는 이전 섹션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서버 기반 컴퓨팅 기술을 들 수 있다.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 접속 하여 서버의 디스플레이 이미지를 전송받는 방식이 현재 일반적으로 통칭되는 서버 기반 컴퓨팅이며 가장 널리 활용되는 서비스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터미널 서비스, 시트릭스사의 메타 프레임을 들 수 있다.
서버 기반 컴퓨팅 중 가장 널리 활용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
네트워크 컴퓨터 또는 씬-클라이언트 구현에 있어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는 기술로는 이전 섹션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서버 기반 컴퓨팅 기술을 들 수 있다.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 접속 하여 서버의 디스플레이 이미지를 전송받는 방식이 현재 일반적으로 통칭되는 서버 기반 컴퓨팅이며 가장 널리 활용되는 서비스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터미널 서비스, 시트릭스사의 메타 프레임을 들 수 있다. 원격 시스템 접속을 위한 별도의 프로토콜을 통하여 서버의 디스플레이 이미지는 클라이언트로 보내어지며 클라이언트 사용자는 마치 서버 앞에 앉아 작업하는 것 같은 기능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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