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생명 예술의 창발적 발전양태 - 나오꼬 토사의 작품을 중심으로
The Developmental Aspect of Emergence in Naoko Tosa's Artificial Life Ar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9 no.4, 2008년, pp.645 - 652  

김희영 (부산대학교) ,  이왕주 (부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공생명 연구는 인공생명을 이용한 예술의 발전에도 영향을 주었다. 인공생명예술은 초기의 미시생물에 대한 탐구에서 출발하여 관람자의 선택을 통해 창발성을 일으키는 작업으로 발전해 왔다. 또한 실제 동물에 대한 관심은 사이버 펫과 같은 인공 동물의 제작으로 이어지고, 인간에 대한 관심은 아바타의 창조로 이어진다. 본고는 사이버 펫과 아바타를 활용한 나오꼬 토사 작품의 비가시적 감성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인공생명 예술의 창발적 변화가 인터랙티브 아트의 발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입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of Artificial Life Art has affected the development of art using artificial life. Artificial Life Art started as a concern for microscopic organisms and has developed into works producing some creativities through the choices of spectators. The interests in real animals have resulted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아트의 다양한 전개 방 향을 고찰하고 사이버 펫과 아바타에 대한 분석 을 통해 인공생명예술의 발전양상을 탐구하고자 한다. 90년대 초에 제작된 토사의 인공생명예술 과 96년에 일본에서 개최된 인공생명 컨퍼런스 의 영향은 사이버 펫 형태의 다마고치와 같은 게 임의 개발에 영향을 준다.
  • 인공생명예술이 대중 문화의 게임과 상호작용적으로 발전에 영향을 주고받은 것을 토사의 작품을 통해 밝힌다. 앞으 로는 인공생명예술의 발전을 조망하고 인터랙티 브 아트에서 감성의 영역을 확장시킬 수 있는 다 양한 아이디어 도출 가능성을 찾아보고자 한다
  • 연구범위는 인공생명 예술의 대표적인 작가 토사의 작품 ≪뉴로 베이비≫, ≪뉴로 베이비 인 터넷 메일≫과 ≪무의식의 흐름≫을 통해 인공 생명 예술의 창발적 양태를 분석한다. 이는 20세 기 말 인공생명 예술의 창발적 발전과 인터랙티 브 아트의 창조적 전개를 통해 그 변화의 대표 적인 특징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90년대 초에 인터랙 티브 아트에서, 인공생명예술의 특성이 잘 나타난 작품은 무엇인가? 다마고치 게임보다 앞선 90년대 초에 인터랙 티브 아트에서 인공생명예술의 특성이 잘 나타 난 작품은 토사의 작품이다. 토사의 작품 중 ≪ 뉴로 베이비≫(Neuro Baby)는 인공생명예술로 관람자의 음성에서 정서적 상태에 따라 반응하 는 사이버 펫의 성격을 지닌다.
사이버 펫이란 무엇인가? 사이버 펫은 인공생명의 영향으로 발전된 하 나의 가상애완동물을 일컫는다. 게임에서 96년 11월 일본에서 만들어진 다마고치라는 가상 애 완동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다.
아바타는 어떠한 말로부터 유래되었는가? 아바타는 분신, 화신을 뜻하는 말로, 사이버 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한다. 고대 인도 에서 땅으로 내려온 신의 화신을 일컫는 ‘아바따 라’(avataara)란 말에서 유래되었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