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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GIS를 이용한 사고 위험도로의 설계노선 분석
Design Route Analysis of Dangerous Road for Traffic Accident using GIS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26 no.6, 2008년, pp.591 - 598  

이계동 (충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정성혁 (충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이재기 (충북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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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부에서는 도로의 기하구조 불량으로 인해 사고 발생률이 높은 대상지에 대해 위험도로개선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비록, 도로의 노선을 선택하는 것이 기본적이고 중요한 과정이지만 노선 선정의 과정은 기술적, 안전적, 환경적인 요소들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또한, 3차원 지형모델 기술은 대체 노선선정에 대한 설계와 계획에서 중요한 요소로 사용될 수 있다. 수치지도와 노선도의 조합에 의해 생성된 3차원 지형도를 조합한 실험의 경우, 주요 간선 도로 건설현장에서 다차원적인 접근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3차원 수치표고 모형은 개발계획과 시공계획에 대해 설계 시공 현장에서 실시간 가상 접근을 제공하는 GIS기반으로 다양한 지표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치지도에 GPS측량과 토털스테이션(Total Station)측량을 이용하여 취득한 현황 측량 정보를 결합하여 노선 선정에 따른 3차원 공간 정보를 비교 검토하고 토공량 산정시 보다 정확한 양을 산정하여 도로선형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주관적인 평가를 통하여 대체 노선에서 노선선정에 대한 합리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government has improvement projects of dangerous road for the site that has very high accident rate due to bad geometric structures of the road. Although, route selecting of the road is a basic and important process, but the process of route selecting must consider the technical, saf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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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노선 설계에서 토공량의 산정은 종․횡단 측량 데이터만을 이용하여 계획 노선의 흙깎기․흙쌓기량을 구하는 2차원적인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수치지도에 현황측량 한 데이터 값을 추가하여 기존의 방법보다 더 세밀한 지형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그림 15는 기존의 등고선에 토털스테이션에 의해 취득한 데이터를 추가하여 더욱 세밀하게 생성한 등고선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치지도에 GPS측량과 토털스테이션 측량을 이용하여 취득한 종․횡단 측량 정보를 결합하여 노선 선정에 따른 3차원 공간지형정보를 비교 검토하고, 정확한 토공량을 산정하여 도로선형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각종 도로관련 공사 설계 시 GIS를 적극 활용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그림 1은 본 연구의 전반적인 흐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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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면선형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선형은 도로중심선이 입체적으로 그리는 형상이며, 그중 도로중심선이 평면적으로 그리는 형상을 평면선형이라 하고, 종단적으로 그리는 형상을 종단선형이라 한다. 평면선형은 직선, 원곡선 및 완화곡선으로 구성되고 종단 선형은 직선과 종단곡선으로 구성된다(Fitzpatrick, 2000).
종단경사란? 종단경사는 도로의 진행방향 중심선 길이에 대한 높이의 변화 비율을 말하며, 차량이 속도를 떨어뜨리는 일이 없이 쾌적한 주행을 할 수 있게 하려면 되도록 완만하게 해야 하며, 도로구조시설기준에는 최대종단경사를 표 2와 같이 규정짓고 있다(권호진 등, 2007; Veras, 1995).
도로계획의 순서를 설명하면? 개략계획은 축척 1:50,000 ~ 1:25,000 지형도를 이용하여 프리 핸드(free hand)로 평면선형을 개략적으로 그린다. 개략적인 노선의 통과위치만 정하면 되며, 여러 경로를 생각할 수 있는 곳에서는 비교 노선으로 몇 개의 노선을 그린다. 폭은 보통 수백 m정도이다. 예비설계는 개략계획에서 정해진 대상 범위에 노선의 위치를 설정하는 작업이다. 노선 선정하기 전 기준점을 설정하고, 기준점을 누비듯 되도록 짧게 또 지형에 맞는 선형이 얻어지도록 지형도 위에 프리핸드로 선을 그리고, 그 선형이 도로구조시설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며 작업한 다음에 노선중심선을 그린다. 후에 100m마다 종단선형을 설정한 후 개략 공사비를 산출 후 최종 노선을 결정한다. 기본설계는 축척 1:5,000 지형도를 이용하여 위치도, 평면도, 종횡단면도, 구조물도 등을 작성한다. 이 단계에서는 공사개요, 계획 및 방침(위치선정, 주요 구조물 및 수리계획등), 주요시공계획, 개략공정계획, 공사비 등 기본적인 내용을 표기한다. 실시설계에서는 기본설계를 구체화하여 실제 시공에 필요한 설계사항을 도면에 표기하는 단계로 축척 1:1,200 지형도를 이용하여 중심선을 확정하고 세부 선형설계, 토질조사 및 측량, 구조물의 상세설계, 포장설계, 부대시설 설계 등을 실시하게 된다(최기주 등,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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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권호진, 진명섭, 김종열 (2007), 최신 도로공학, 기문당, pp. 103- 122 

  2. 김영표 (1998), GIS의 기초와 실제, 국토개발연구원, pp. 29-37 

  3. 최기주, 서본양 (2001), GIS기반의 도로계획 및 도선선정 방안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1권 제6-D호, pp. 824-828 

  4. Veras, J. H. (1995), Comparative Assessment of AHP and MAV in Highway Planning : Case Study,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21, No. 2 

  5. Raper, J. (1989), Three Dimensional Application in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Taylor & Francis, pp. 16-54 

  6. Fitzpatrick, K. (2000), Evaluation of Design Consistency Methods for Two-lane Rural Highways, Executive Summary, FHWARD-99-173 

  7. Hollingshead, M. (1994), Elling the Highway and Byways, GIST(94), AAS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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