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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6 = no.96, 2008년, pp.71 - 82
문수정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 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the purchases of well-being tea drinks based on the analysis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well-being oriented consumer behaviors, and consumer consciousness toward well-being tea drink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undergraduates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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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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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차 음료 시장은 녹차 음료에 한정되어 있던 과거와 달리 최근 어느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는가? | 지난 몇 년 사이에 등장한 웰빙 차 음료의 인기는 기존의 탄산음료 중심의 음료 시장을 재편하며 하나의 인기 아이템으로 소비시장에서 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과거 녹차 음료에 주로 한정되어 있었던 웰빙 차 음료 시장은 최근에 이르러 보리, 옥수수, 검정콩 등 각종 곡물 차로 그 영역을 넓혀 나가며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이런 인기를 반영하며 삼성경제연 구소가 선정한 ‘2006년 10大 히트상품’ 중 하나로 ‘웰빙 차(茶) 음료’가 선정되었으며 ‘2007년 10大 히트상품’ 에는 역시 ‘웰빙차 음료’ 중 하나인 ‘옥수수 수염차(광동제약)’가 선정되었다. | |
웰빙차 음료의 제품 개발과 마케팅은 누구를 타겟으로 하는가? | 웰빙 차 음료는, 남녀 비교연구를 통해 웰빙 트렌드와 마케팅 차원의 함의를 찾을 수 있는 좋은 연구 대상이기도 하다. 웰빙차 음료의 경우, 제조회사의 제품 개발 및 마케팅 노력이 젊은 여성에게 편중된다는 점에서 타 웰빙 제품과 차별화 된다. 선행연구를 통해 성별 간 웰빙에 대한 인식과 웰빙 제품 구매의 도에 차이가 있다는 점이 밝혀졌지만(박혜선, 2006) 개발 초기 부터, 젊은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와 제품테스트를 거친 남양유업의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를 비롯하여 ‘V라인’, ‘건강하고 탄력있는 피부 미인’, ‘젊은 여성들을 위한 프리미엄차 음료’ 등의 철저한 여성위주의 제품 컨셉은 주목할 만하다. | |
웰빙 차 음료 시장의 성장과 소재의 다양화 및 기능성은 무엇으로부터 비롯되었나? | 이러한 현상은 차 음료의 건강을 중시하는 컨셉(concept)이 2000년대 이후 사회의 새로운 트렌드에서 하나의 생활양식으로 진화한 웰빙(Well-being)에 부합되며 비롯되었다고 볼 수있다. 웰빙은 식품, 가전, 여가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웰빙산업 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친환경 농산물, 슬로우푸드(slow food), 반유전자조작식품, 무농약 제품 등을 중심으로 식품관련 웰빙 산업이 특히 많은 발전을 하고 있다(민병하, 2004; 강민희, 2005; 전영옥․윤종언, 2005; 이지영, 2005; 전향란․제미경,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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