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임산물 가공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구매 행동에 대해 조사 및 분석하여 정읍시 임산물 가공품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진행하였다. 정읍시 현지 관광지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234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조사 대상자들이 구매경험이 있는 지역 특산 가공품 중 식품은 주로 차류, 즙/진액/원액, 주류, 과자류, 청/효소/당절임 순으로 나타났으며 테라피는 비누, 아로마오일, 로션 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관광지 지역 특산물 판매장에서 구입하였으며 구매 비용은 10,000원 이상 30,000원 미만으로 조사되었다. 주요 구매 용도는 직접 사용과 선물용이 많았으며 구매 상품의 만족도는 만족하는 경우가 56.8%로 품질이 좋음, 선물하기 좋음, 건강 기능성이 좋기 때문에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산물 11종을 제시한 문항에서는 조사 대상자들은 복분자, 도라지, 야생화, 더덕, 고사리, 두릅, 마를 인지하고 있었으며, 이 중 복분자와 야생화를 정읍시 대표 임산물로 인지하고 있었다. 식품과 테라피 제품 선택 속성에 따른 군집을 분석하여 타겟 소비자를 모색하였다. 임산물 가공품에 대해 관심이 있고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을 중시하는 집단이 임산물의 가치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추후 상품 개발 시 임산물의 품질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임산물 가공품의 가치를 높여야 하겠다.
본 연구는 임산물 가공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구매 행동에 대해 조사 및 분석하여 정읍시 임산물 가공품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진행하였다. 정읍시 현지 관광지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234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조사 대상자들이 구매경험이 있는 지역 특산 가공품 중 식품은 주로 차류, 즙/진액/원액, 주류, 과자류, 청/효소/당절임 순으로 나타났으며 테라피는 비누, 아로마오일, 로션 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관광지 지역 특산물 판매장에서 구입하였으며 구매 비용은 10,000원 이상 30,000원 미만으로 조사되었다. 주요 구매 용도는 직접 사용과 선물용이 많았으며 구매 상품의 만족도는 만족하는 경우가 56.8%로 품질이 좋음, 선물하기 좋음, 건강 기능성이 좋기 때문에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산물 11종을 제시한 문항에서는 조사 대상자들은 복분자, 도라지, 야생화, 더덕, 고사리, 두릅, 마를 인지하고 있었으며, 이 중 복분자와 야생화를 정읍시 대표 임산물로 인지하고 있었다. 식품과 테라피 제품 선택 속성에 따른 군집을 분석하여 타겟 소비자를 모색하였다. 임산물 가공품에 대해 관심이 있고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을 중시하는 집단이 임산물의 가치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추후 상품 개발 시 임산물의 품질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임산물 가공품의 가치를 높여야 하겠다.
This study aims to suggest basic data for developing forest product in Jeongeup City by surveying and analyzing consumer awareness and purchasing behavior. A survey was conducted focusing on local tourist attractions in Jeongeup City, and the analysis was conducted on 234 people. Among the local spe...
This study aims to suggest basic data for developing forest product in Jeongeup City by surveying and analyzing consumer awareness and purchasing behavior. A survey was conducted focusing on local tourist attractions in Jeongeup City, and the analysis was conducted on 234 people. Among the local specialty processed products that the survey participants had experience in purchasing, food was mainly tea, concentrate solution, liquor, snacks and fruit syrup/enzyme. The therapy was shown in order of soap, aroma oil, and lotion. It was found that the purchase cost was more than 10,000 won and less than 30,000 won. Major purchase uses were for direct use and gifts, and 56.8% of the customers were satisfied with the satisfaction of the products, which were found to be purchased because of their good quality, good gift, and good health functions. In the question of 11 kinds of forest products, the subjects were aware of bokbunja, balloon flower, wild flower, deodeok, bracken, durum, and mal, among which bokbunja and wild flower were recognized as the representative forest products of Jeongeup. A cluster of food and therapy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was analyzed to find target consumers. As the group that is interested in forest products and values the safety and quality of products is highly recognized, the value of forest products should be increased in consideration of the quality and safety of forest products when developing products in the future.
This study aims to suggest basic data for developing forest product in Jeongeup City by surveying and analyzing consumer awareness and purchasing behavior. A survey was conducted focusing on local tourist attractions in Jeongeup City, and the analysis was conducted on 234 people. Among the local specialty processed products that the survey participants had experience in purchasing, food was mainly tea, concentrate solution, liquor, snacks and fruit syrup/enzyme. The therapy was shown in order of soap, aroma oil, and lotion. It was found that the purchase cost was more than 10,000 won and less than 30,000 won. Major purchase uses were for direct use and gifts, and 56.8% of the customers were satisfied with the satisfaction of the products, which were found to be purchased because of their good quality, good gift, and good health functions. In the question of 11 kinds of forest products, the subjects were aware of bokbunja, balloon flower, wild flower, deodeok, bracken, durum, and mal, among which bokbunja and wild flower were recognized as the representative forest products of Jeongeup. A cluster of food and therapy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was analyzed to find target consumers. As the group that is interested in forest products and values the safety and quality of products is highly recognized, the value of forest products should be increased in consideration of the quality and safety of forest products when developing products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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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정읍시의 임산물 가공품 개발을 위하여 소비자들의 임산물에 대한 인지도와 구매 행태에 대해 조사하고 소비자들의 특성을 규명하여 임산물 가공품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것이다.
본 연구는 임산물 가공품 상품 개발을 위한 소비자의 임산물 인식 및 소비 실태를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 라고 답한 응답자들을 가치 인식에 대해 ‘High group’으로,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Low group’으로 명명하여 임산물 인지 여부, 구매 의향, 구매 경험과 교차분석을 시행하였다.
구매처, 구매 비용, 주요 구매 용도, 구매 빈도, 구매 상품 만족도와 만족/불만족 이유를 선택할 수 있게 문항을 구성하였다.
또한 임산물에 대한 가치 인식 문항으로 생리활성에 대한 기능성, 공유 가치 창출, 로컬푸드로 구성하였고, 식품과 테라피의 선택 속성은 Iop 등(2006), Jeager(2006), Almli 등(2011), 이인화(2019)의 연구를 바탕으로 품질의 안정성, 정보, 기능성, 할인, 가격, 브랜드, 제조회사, 원재료, 위생, 광고, 지인 추천, 디자인으로 제시하였다.
설문지는 인구통계학적 특성 10문항과 지역 특산 가공품에 대한 소비실태 9문항, 정읍시 방문 및 임산물 인식 및 소비실태 5문항, 임산물 및 임산물 가공품에 대한 가치 인식 3문항, 식품 및 테라피 제품 선택 속성 1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성별, 연령, 직업, 최종 학력, 결혼 여부, 소득 수준, 거주 지역, 국내 관광지 방문 횟수, 국내 관광지 방문의 주된 목적과 방문 동행자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임산물 가공품 제품 개발 시 타겟 고객을 선정하기 위해 요인분석으로 도출된 요인 점수를 바탕으로 조사 대상자를 3그룹으로 군집 분석하여 각각의 속성에 따라 소비자 그룹의 특성을 분류하였다.
임산물 가공품에 대해 타겟 고객을 선정하기 위해 식품 및 테라피의 선택 속성에 따라 세 가지 군집으로 분석하였다. 식품 및 테라피 선택속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여기는 고관여집단과 중관여집단 및 안전성 추구 집단에서 임산물의 가치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산물 테라피 가공품을 개발하기 위해 요인분석으로 도출된 요인 점수를 바탕으로 조사 대상자를 3그룹으로 군집 분석하여 각각의 속성에 따라 소비자 그룹의 특성을 분류하였다.
정읍시 임산물의 가치 인식의 경우 생리활성 기능성, 공유가치 창출, 로컬푸드로서의 환경적, 건강적, 경제적 의미에 관한 문항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정읍시의 임산물 11종(복분자, 떫은 감, 고사리, 도라지, 천마, 두릅, 마, 야생화(구절초), 더덕, 꾸지뽕, 산양삼)을 대상으로 조사 대상자들이 인식하는 임산물의 종류와 정읍시의 대표 임산물 종류는 [표 5]에 제시하였다.
정읍시의 임산물 11종에 대하여 임산물 인지 여부와 정읍시의 대표 임산물 인지 여부를 비교하였고 실제 구매한 경험이 있는 품목, 품목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와 추천 의사를 설문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9년 11월 11일부터 17일까지 정읍 현지 관광지를 중심으로 일대일 대면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정읍시의 임산물 가공품 중 식품과 테라피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20~60대 성인 남녀 33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총 응답자 330명(회수율 100%) 중에 부실한 응답을 제외한 234명(70.9%)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요인분석과 군집분석 및 군집별 ANOVA를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KMO값은 0.915로 나타나 좋은 수준이었으며 Barlett의 구형성 검증 결과 유의확률 p<0.001로 문항 간 상관관계가 유의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매 상품 만족/불만족 이유를 선택하는 항목에서는 ‘품질이 좋음’(28.1%), ‘선물하기 좋음’(22.3%),‘건강 기능성이 좋음’(21.5%)순으로 나타났으나 불만족 이유는 ‘가격이 비쌈’(41.4%), ‘디자인이 예쁘지 않음’(15.7%) 순으로 나타났다.
구매 상품의 만족도는 5점 척도에서 평균 3.81±0.74이며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라고 답한 응답자의 합은 69.8%로 조사되었다.
구매 용도는 직접 사용 목적이 58.4%, 선물이 36.8%로 조사되었고 구매 빈도는 1년에 1~2회 이하가 49.6%로 구매 빈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 1은 다른 두 군집에 비해 어떤 속성도 모두 낮게 나타나 저관여집단으로 명명하였으며, 군집 2는 4가지 요인을 모두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 고관여집단으로 명명하였다.
비록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고관여집단, 중관여집단에서 임산물의 인지 여부, 구매 경험은 낮은 편이나 구매 의향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소득 수준은 300~400만원 미만이 25.6%로 가장 많았고, 조사자의 거주 지역은 정읍시 현지 관광지에서 시행하였으므로 정읍시가 28.2%로 가장 높았으며 정읍을 포함한 전라도 거주자가 전체 조사자의 62.8%로 나타났다.
임산물 가공품 중 식품에 대한 소비자 선택 속성을 요인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66.886%의 설명력을 보였으며 총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임산물 가공품 중 테라피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택 속성을 요인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64.541%의 설명력을 보였으며 총 3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임산물 가공품이 공유 가치에 기여하는 것으로 인식한 그룹과 로컬푸드로서 지역의 환경적, 건강적, 경제적 의미가 있다고 인식한 그룹은 임산물 구매 의향과 구매 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산물에 대해 인지 및 구매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나 가치 인식에서는 군집별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정읍시 대표 임산물을 알고 있는 소비자의 경우 구매 의향이 높았으며 정읍시 임산물 가공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만족도도 높았으며 추천의사도 높았다.
정읍시 임산물 가공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조사 대상자들은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았으며 추천의사 또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구매 상품의 만족도는 5점 척도에서 평균 3.
정읍시의 임산물 가공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조사 대상자들은 41%이며 중복을 허용하여 구매한 임산물 가공품의 종류는 복분자, 야생화, 천마, 두릅, 마, 꾸지뽕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임산물 가공품 개발에 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은 식품에서 주로 차류, 즙/진액/원액, 주류, 과자류 등 제품을, 테라피에서는 비누, 아로마오일, 로션을 주로 구매하였으며 직접 사용하거나 선물용으로 구매하므로 제품의 품질, 디자인, 포장에 대해 중점을 두어야 하겠다. 또한 임산물 가공품의 상품성을 증진하여 지역 내 소비가 아닌 온라인 채널을 통하여 다양한 소비층을 확보하여야겠다.
표본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KMO(Kaiser-Meyer-Olkin)과 Barteleet의 구형성 검증 확인을 통해 수집된 자료가 요인분석에 적합한가를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식품 연구 분야에서는 임산물에 대하여 아직 밝혀지지 않은 다양한 생리활성 기능 성분에 대해 꾸준한 실험과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향후 임산물 가공품 개발 시 임산물의 가치를 인식하는 고객이 주요 타겟 고객이 될 수 있으며, 상품 개발 시 임산물의 생리활성에 관한 기능성, 공유가치 창출, 로컬푸드로서의 가치 인식을 높이는 데 주력해야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성분이 임산물 가공품에 유지 및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겠다.
또한 임산물 가공품의 상품성을 증진하여 지역 내 소비가 아닌 온라인 채널을 통하여 다양한 소비층을 확보하여야겠다.
마지막으로, 식품 연구자, 지자체, 임산물 생산자 및 제조업자가 협업을 이루어 교육, 콘텐츠 제작, 마케팅 및 광고 활동을 통하여 임산물의 인식을 높이고 공유 가치 창출 및 로컬푸드로서의 가치 향상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명인제도나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와 마찬가지로 로컬푸드로서의 가치를 부여한 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임산물의 가치 인식을 형성하여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생산자와 제조업자들에게 꾸준한 품질 향상 및 관리와 매출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28)
이종선, 김승인, "지역특산물 브랜드 개발을 위한 사전 진단모형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2호, pp.539-549, 2012.
V. L. Almli, W. Verbeke, F. Vanhonacker, T. Naes, and M. Hersleth, "General image and attribute perceptions of traditional food in six European countries," Food Qual Prefer, Vol.22, pp.129-13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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