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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물 가공품 개발을 위한 인식 및 구매 행동 조사
Style for the Consumer's Awareness and Purchase Behavior about the Forest Produc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1, 2020년, pp.77 - 87  

이은영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여가은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지오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전유화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조미숙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오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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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임산물 가공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구매 행동에 대해 조사 및 분석하여 정읍시 임산물 가공품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진행하였다. 정읍시 현지 관광지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234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조사 대상자들이 구매경험이 있는 지역 특산 가공품 중 식품은 주로 차류, 즙/진액/원액, 주류, 과자류, 청/효소/당절임 순으로 나타났으며 테라피는 비누, 아로마오일, 로션 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관광지 지역 특산물 판매장에서 구입하였으며 구매 비용은 10,000원 이상 30,000원 미만으로 조사되었다. 주요 구매 용도는 직접 사용과 선물용이 많았으며 구매 상품의 만족도는 만족하는 경우가 56.8%로 품질이 좋음, 선물하기 좋음, 건강 기능성이 좋기 때문에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산물 11종을 제시한 문항에서는 조사 대상자들은 복분자, 도라지, 야생화, 더덕, 고사리, 두릅, 마를 인지하고 있었으며, 이 중 복분자와 야생화를 정읍시 대표 임산물로 인지하고 있었다. 식품과 테라피 제품 선택 속성에 따른 군집을 분석하여 타겟 소비자를 모색하였다. 임산물 가공품에 대해 관심이 있고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을 중시하는 집단이 임산물의 가치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추후 상품 개발 시 임산물의 품질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임산물 가공품의 가치를 높여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basic data for developing forest product in Jeongeup City by surveying and analyzing consumer awareness and purchasing behavior. A survey was conducted focusing on local tourist attractions in Jeongeup City, and the analysis was conducted on 234 people. Among the local s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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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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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정읍시의 임산물 가공품 개발을 위하여 소비자들의 임산물에 대한 인지도와 구매 행태에 대해 조사하고 소비자들의 특성을 규명하여 임산물 가공품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임산물 가공품 상품 개발을 위한 소비자의 임산물 인식 및 소비 실태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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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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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박효진, 오나래, 장진아, 윤혜려, 조미숙, "쌀을 이용한 편의식품의 선택속성에 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 (IPA),"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45권, 제4호, pp.593-601, 2016. 

  27. 곽영초, 김현정, "중국 베이징 지역 내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세분화연구," 관광연구, 제32권, 제8호, pp.273-290, 2017. 

  28. 정효선, 윤혜현, "대학생의 레스토랑 선택 속성 군집에 따른 외식 행동 차이에 관한 연구," 동아시아식생활문화학회지, 제18권, 제5호, pp.829-84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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