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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웰빙 차(茶) 음료 구매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the Purchases of Well-Being Tea Drink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6 = no.96, 2008년, pp.71 - 82  

문수정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  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the purchases of well-being tea drinks based on the analysis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well-being oriented consumer behaviors, and consumer consciousness toward well-being tea drink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undergraduates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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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1> 대학(원)생들의 웰빙 차 음료 구매실태를 알아 본다.
  • 본 연구는 웰빙 상품 소비 차원에서 계속적으로 확대 중인 국내 웰빙 트렌드를 웰빙 차 음료라는 신상품군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는 점과 구체적으로 현재 진행 중인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과 기업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제품 속성과 소비자의 인식 간의 괴리를 밝혀냈다 점에 그 의의가 있다 하겠다. 이를 통해 기업은 표현하지는 않지만 엄연히 존재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제품 생산자로서 보다 주의 깊게 찾아내고자 노력 할수 있으며, 소비자는 트렌드가 가지는 특성 중 하나인 감성소비 차원이 아닌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이 수반된 능동적인 소비의 필요성을 인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웰빙 차 음료의주 소비자인 여성을 주요 분석집단으로, 남성을 비교집단으로 설정해 웰빙 차 음료 구매에 근본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을 웰빙지향 소비행동 요인, 웰빙 차 음료에 대한 인식요인, 인구통 계학적 요인으로 나누어 다각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웰빙 차 음료에 대한 인식 및 웰빙 차 음료의 구매와 웰빙지향 소비행동과의 관계를 밝히고 각 구매 영향요인에 대해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웰빙 차 음료의주 소비자인 여성을 주요 분석집단으로, 남성을 비교집단으로 설정해 웰빙 차 음료 구매에 근본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을 웰빙지향 소비행동 요인, 웰빙 차 음료에 대한 인식요인, 인구통 계학적 요인으로 나누어 다각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웰빙 차 음료에 대한 인식 및 웰빙 차 음료의 구매와 웰빙지향 소비행동과의 관계를 밝히고 각 구매 영향요인에 대해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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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웰빙 차 음료 시장은 녹차 음료에 한정되어 있던 과거와 달리 최근 어느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는가? 지난 몇 년 사이에 등장한 웰빙 차 음료의 인기는 기존의 탄산음료 중심의 음료 시장을 재편하며 하나의 인기 아이템으로 소비시장에서 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과거 녹차 음료에 주로 한정되어 있었던 웰빙 차 음료 시장은 최근에 이르러 보리, 옥수수, 검정콩 등 각종 곡물 차로 그 영역을 넓혀 나가며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이런 인기를 반영하며 삼성경제연 구소가 선정한 ‘2006년 10大 히트상품’ 중 하나로 ‘웰빙 차(茶) 음료’가 선정되었으며 ‘2007년 10大 히트상품’ 에는 역시 ‘웰빙차 음료’ 중 하나인 ‘옥수수 수염차(광동제약)’가 선정되었다.
웰빙차 음료의 제품 개발과 마케팅은 누구를 타겟으로 하는가? 웰빙 차 음료는, 남녀 비교연구를 통해 웰빙 트렌드와 마케팅 차원의 함의를 찾을 수 있는 좋은 연구 대상이기도 하다. 웰빙차 음료의 경우, 제조회사의 제품 개발 및 마케팅 노력이 젊은 여성에게 편중된다는 점에서 타 웰빙 제품과 차별화 된다. 선행연구를 통해 성별 간 웰빙에 대한 인식과 웰빙 제품 구매의 도에 차이가 있다는 점이 밝혀졌지만(박혜선, 2006) 개발 초기 부터, 젊은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와 제품테스트를 거친 남양유업의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를 비롯하여 ‘V라인’, ‘건강하고 탄력있는 피부 미인’, ‘젊은 여성들을 위한 프리미엄차 음료’ 등의 철저한 여성위주의 제품 컨셉은 주목할 만하다.
웰빙 차 음료 시장의 성장과 소재의 다양화 및 기능성은 무엇으로부터 비롯되었나? 이러한 현상은 차 음료의 건강을 중시하는 컨셉(concept)이 2000년대 이후 사회의 새로운 트렌드에서 하나의 생활양식으로 진화한 웰빙(Well-being)에 부합되며 비롯되었다고 볼 수있다. 웰빙은 식품, 가전, 여가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웰빙산업 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친환경 농산물, 슬로우푸드(slow food), 반유전자조작식품, 무농약 제품 등을 중심으로 식품관련 웰빙 산업이 특히 많은 발전을 하고 있다(민병하, 2004; 강민희, 2005; 전영옥․윤종언, 2005; 이지영, 2005; 전향란․제미경,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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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상일(2004).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윈앤원북스 

  2. 고재윤(2007). 국내 와인소비자의 웰빙인식과 와인구매선택속성간의 관계. 한국호텔경영학연구, 16(1), 155-172 

  3. 김민정. 김병숙(2005). 웰빙에 대한 척도개발과 웰빙지향 소비행동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8(2), 149-163 

  4. 명춘옥. 박영심. 남혜원. 이기완(2007). 대학생들의 웰빙에 대한 의식과 생활 습관에 관한 연구. 동아시아 식생활학회지, 17(1), 27-42 

  5. 박혜선(2006). 웰빙 인식과 웰빙 패션 상품 구매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0(5), 711-721 

  6. 오주섭. 김광수(2007). 음료에 관한 소비자의 인지 구조: 수단-목적 연결을 중심으로. 광고학 연구, 18(3), 175-197 

  7. 유현정(2006). 웰빙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의식 및 웰빙행동. 한국생활과학회지, 15(2), 261-274 

  8. 이형탁. 배주영(2008). 웰빙 제품에 대한 소비 만족이 소비자 웰빙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19(2), 161-189 

  9. 임경환(2006). 소비자 행동변화가 외식 구매동기에 미치는 영향: 웰빙을 추구하는 여성고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20(1), 199-216 

  10. 전향란. 제미경(2007). 웰빙식생활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웰빙지향 소비자행동: 기혼여성 소비자의 구매, 사용, 처분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6(5), 957-967 

  11. 손경희. 이민준. 민성희. 이현주(2000). 여성의 커피와 다류의 섭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15(5), 398-412 

  12. 손경희. 민성희. 이민준. 이현주(2000). 여성의 우유음료 섭취 실태 및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식품영양학회지, 13(5), 465-476 

  13. 송 은(2006). 웰빙의식이 대학 기숙사 급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4(11), 161-170 

  14. 신선영. 정리나(2007). 커피의 소비 유형별 품질 속성에 대한 고객 인식 분석.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2(6), 748-756 

  15. 허경옥. 박선영(2007). 생활양식에 따른 소비자의 웰빙 제품 구매행동 분석.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 대회자료집, 1-25 

  16. 이민훈 외(2007). CEO Information 634호- 2007년 10大 히트상품. 삼성경제연구소. 2007. 12. 17 

  17. 이정호 외(2006). CEO Information 583호- 2006년 10大 히트상품. 삼성경제연구소. 2006. 12. 20 

  18. 전영옥. 윤종언(2005). Issue paper- 웰빙문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5. 5. 3 

  19. 넥스트이코노미(2007). 茶...茶...茶음료시장이 뜨겁다. 2007. 5. 7. 38-40면 

  20. 한겨레신문(2008). 여름상품 특집-여름 음료시장 차 음료 춘추전국 시대. 2008. 7. 25. 19면 

  21. 강민희(2005). 웰빙 트렌드 신제품 개발을 위한 소비자 가치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2. 민병하(2004). 소비자의 웰빙식품 구매행동에 대한 연구: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3. 이지영(2005). 한국인의 웰빙행동에 관한 연구: 웰빙인식과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4. 이미지21(2004), 여대생의 웰빙의식조사.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fr/fpdsV.html 

  25. POSDATA(2004), 웰빙에 대한 설문조사.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fr/fpdsV.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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