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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천문올림피아드 현황과 기출문항에 대한 과학탐구 유형 분석
PRESENT STATUS OF THE INTERNATIONAL ASTRONOMY OLYMPIAD AND FACTOR ANALYSIS OF SCIENCE STUDY ON ITS PAST PROBLEMS 원문보기

천문학논총 = Publications of the Korean Astronomical Society, v.23 no.2, 2008년, pp.109 - 121  

임인성 (한국천문연구원) ,  성현일 (한국천문연구원) ,  김광동 (한국천문연구원) ,  김봉규 (한국천문연구원) ,  김유제 (한국천문올림피아드) ,  강용희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  최승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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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ternational Astronomy Olympiad (IAO) was established by the Euro-Asian Astronomical Society in order to disseminate astronomical knowledge, promote international cooperation in astronomical education area and recognize the importance of astronomy in far-reaching field of science and human c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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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항 분석은 인지적 측면에서 과학적 지식과 과학적 사고력으로 분류하였다. 과학적 지식의 하위요소로 내용지식, 방법지식, 지식본성 이해로 분류하고, 과학적 사고력의 하위 요소는 수렴적 사고력과 발산적 사고력으로 분류하고 각 세부 요소를 고려하여 실행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2007년까지 출제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문제의 과학탐구 요소들의 변화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한국천문올림피아드 문제의 출제 방향을 설정하고, 국제천문올림피아드 참가에 대비한 교육에 도움이 되리라 기대된다.
  • 한국천문학회에서는 2001년 한국천문올림피아드 위원회를 구성하고 한국천문올림피아드를 개최하였으며, 2002년부터 매년 학생들을 국제천문올림피아드에 파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박용선과 임인성(2001), 최승언과 임인성(2003),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홈페이지(http://issp3.issp.ac.ru/iao) 자료를 바탕으로 국제천문올림피아드의 기구, 조직, 실행 등의 현황과 주요규정, 그리고 역대 결과를 재고하고 국제천문올림피아드의 기출문항에 나타난 과학탐구 유형을 재분석하였다. 기출문항에 대한 과학탐구 유형 분석을 위해 과학탐구 문항 분석틀 (임인성과 최승언, 2004) 을 재사용하였다.

이론/모형

  • ru/iao) 자료를 바탕으로 국제천문올림피아드의 기구, 조직, 실행 등의 현황과 주요규정, 그리고 역대 결과를 재고하고 국제천문올림피아드의 기출문항에 나타난 과학탐구 유형을 재분석하였다. 기출문항에 대한 과학탐구 유형 분석을 위해 과학탐구 문항 분석틀 (임인성과 최승언, 2004) 을 재사용하였다. 문항 분석은 인지적 측면에서 과학적 지식과 과학적 사고력으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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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박용선, 임인성, 2001, 2001 국제천문올림피아드 참관기, 천문학회보 특별기고, 27, 91 

  2. 최승언, 임인성, 2003, 2002년 제7회 국제천문올림피아 드 참가기, 천문학회보 28, 24 

  3. 임인성, 최승언, 2004, 국제천문올림피아드 문제에 나타 난 인지적 측면의 과학탐구 요소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5, 719 

  4. 최승언, 2005, 서울대학교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평가틀 개발 및 평가 수행, 서울대학교 연구보고서, 63 

  5. Azar, A., 2005, Analysis of turkish highschool physics-examination question and university entrance Exams questions according to Blooms' Taxonomy, Journal of Turkish Science Education, 2, 68 

  6. Bloom, B. S.,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New York: McKay, 56 

  7. Chinn, C. A. & Malhotra, B. A., 2002, Epistemologically Authentic Inquiry in School: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valuating Inquiry Tasks, Science Education, 86, 175 

  8. De Vito, A., 1989, Creative wellsprings for science teaching. (2nd Ed.). West Lafayette: Creative Ventures, Inc., 89 

  9. Germann, P. J., Haskins, S., & Auls., S., 1996, Analysis of Nine High School Biology Laboratory Manuals: Promoting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 475 

  10. Karamustafaog, S., 2003, High-School Chemistry- Examination Questions according to Blooms Taxonomy,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4, 25 

  11. Park, J. W., 2004, Suggesting a model of scientific creativity and developing scientific creativity activities, The 8th Asia-Pacific Conference on Giftedness, 104 

  12. Sternberg, R. J., 1994, A triarchic model for teaching and assessing students in general Psychology, The General Psychologist, 30,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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