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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구찌 설계법을 이용한 주름댐퍼를 갖는 헬멧안전의 감쇠효과에 관한 연구
On the Damping Effects of Helmet Safety with a Corrugation Damper using Taguchi's Optimization Design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2 no.4, 2008년, pp.34 - 40  

김청균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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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M과 다구찌의 설계기법을 이용하여 헬멧의 주름댐퍼에 걸리는 수직방향 변위량, von Mises 응력, 변형률 에너지를 주름댐퍼의 돌출길이와 두께, 주름댐퍼의 상단코너반경과 하단코너반경의 함수로 각각 분석하였다. 주름댐퍼의 형상에 대한 최적의 설계요소는 헬멧에 전달되는 외부의 충격력에 의해 형성되는 충격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는 감쇠용량, 즉 변형률 에너지를 높여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 다구찌 설계법에 기반한 최적설계는 주름댐퍼의 돌출길이 L = 20 mm, 두께 t = 2 mm, 상단코너반경 $R_1=4\;mm$, 하단코너반경 $R_2=3\;mm$로 계산되었다. 주름댐퍼의 설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는 주름댐퍼의 두께와 돌출길이고, 이들 설계요소는 헬멧의 충격에너지 흡수용량을 나타내는 변형률 에너지 증가에 대한 기여도가 높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the finite element method and Taguchi's design technique, the displacement in vertical direction, von Mises stress, and strain energy of the corrugation damper have been analyzed as functions of the extruded length and the thickness of the corrugation damper, and the upper and lower corner r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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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머리에 전달되는 충격에너지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헬멧의 하단부에 별도의 주름 댐퍼를 Fig. 1(b)와 같이 설치하여 헬멧착용에 따른 부상 위험성이나 피로 압박감을 줄일 수 있는 주름댐퍼에 대한 최적설계를 수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부물체의 충돌에 의해 발생하는 충격에너지를 최대한 흡수할 수 있는 감쇠용 돌출주름을 헬멧의 안전장치로 설계하여 내충돌 안전성을 확보한 기반연구를 다구찌 설계기법으로 수행하여 최적의 설계조건을 찾고자 한다.
  • 헬멧은 충돌체에 의한 파손을 차단할 수 있는 강도 안전과 감쇠기능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헬멧에 가해지는 충격에너지를 효과적으로 감쇠할 수 있는 주름댐퍼의 최적설계에 관심을 갖고 있다. 즉, 다구찌의 최적설계법으로 주름댐퍼의 감쇠효과를 검증하고, 기존헬멧에 비해 충격에너지를 많이 흡수하는 새로운 헬멧을 설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헬멧에 전달되는 충격에너지를 최대한 감쇠시킬 수 있도록 주름댐퍼를 다구찌 설계법으로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3은 헬멧의 충격력 전달에너지 감쇠효과를 해석하기 위한 FEM 모델 및 경계조건을 나타내고 있다. 헬멧두께는 2~3 mm로 헬멧의 크기에 비해 대단히 작기 때문에 FEM에서 쉘요소(shell element)를 사용하였고, 헬멧의 감쇠효과를 해석하기 위해 주름댐퍼의 상단부는 강체(rigid body)로, 하단부는 바닥면에 지지, 즉 아래 방향으로 변위량은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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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멧이란? 헬멧은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개인 안전장비이다. 산업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안전모는 가벼운 충격이나 비바람, 눈 등에 견딜 수 있으면 되지만, 오토바이나 경주용 차량을 운전하는 경우는 높은 충격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어야 한다.
헬멧안전에 대한 연구는 무엇이 있었는가? 헬멧안전에 대한 연구는 오토바이용 헬멧[1,2], 야구용 헬멧[3], 소방가스용 헬멧[4,5] 등 다양하지만 아직은 초보단계이다. 이들 연구는 주로 낙하체에 대한 충돌시험에 집중되고, 충격에너지를 완화시킬 수 있는 헬멧의 감쇠안전에 대한 연구는 아직 없다.
헬멧의 감쇠효과를 최적화하기 위해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헬멧의 감쇠효과를 높일 수 있는 변위량, 응력, 변형률 에너지 특성치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해석모델 7번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름댐퍼의 돌출길이(L)는 20 mm, 주름댐퍼의 두께(t)는 2 mm, 상단 코너반경(R1)은 4 mm, 하단코너반경(R2)은 3 mm로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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