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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구찌 기법을 적용한 강의만족도 향상 사례 연구
A Study on Improving Lecture Satisfaction using Taguchi Method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2 no.1, 2014년, pp.63 - 70  

이상복 (서경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article introduces a case study of using Taguchi Method to improve lecture satisfaction. Developed by Taguchi Genichi, this method has its strength in finding the control factor that is robust against noise factor. Finding the condition for such control factor has an effect of reduc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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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2013년에 QMOD에서 발표한 이상복 등의 논문(Ree, Sangbok, etc 2013, “A Study on Education Quality using Taguchi Method”, 16th QMOD−ICQSS Proceedings, 4th—6th September 2013, pp 1465-1474, 이후 인용시에는 지난 논문으로 표시한다)에 적용한 사례를 확대 적용한 사례를 소개한 것이다.
  • 본 논문은 제조 품질 개선에 효과가 증명된 다구찌 기법을 강의 만족도 향상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 본 논문은에선 강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들을 찾고, 제어할 수 있는 제어인자와 제어할 수 없는 잡음인자를 찾고, 잡음인자에 강한 제어인자들의 조건을 찾는 순서로 진행한다.
  • 본 논문의 기여도는 서비스의 일종인 대학 강의에 제조기업에서 많이 사용되는 다구찌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다구찌 기법에서 제시하는 최적값이 강의 만족도 향상에 도움이 되게 하는데 있다.
  • 본 논문의 기여도는 서비스의 일종인 대학 강의에 제조기업에서 많이 사용되는 다구찌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다구찌 기법에서 제시하는 최적값이 강의 만족도 향상에 도움이 되게 하는데 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지난 논문과 같은 방법으로 교육현장에 다구찌 기법을 적용하여 강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강의 조건을 제안한 사례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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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구찌 기법 이전의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실험실에서 얻은 최적값이 현장에서 재현이 안되는 이유는? 다구찌 기법 이전의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실험실에서 얻은 최적값이 현장에서 재현이 안되는 이유는 잡음인자의 영향을 통제하지 못한데 있었다. 잡음인자는 결과에 영향을 끼치면서 통제할 수 없는 인자이다.
다구찌 기법의 성공요인이 올바른 제어인자와 잡음인자 선정에 있는 이유는? 잡음인자는 결과에 영향을 끼치면서 통제할 수 없는 인자이다. 다구찌 기법이 제안한 최적 조건은 잡음인자에 강한 제어인자 수준을 찾는 것으로, 최적 조건에서 제어인자가 잡음인자의 영향력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다구찌 기법의 성공요인은 올바른 제어인자와 잡음인자 선정에 있다.
잡음인자란? 다구찌 기법 이전의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실험실에서 얻은 최적값이 현장에서 재현이 안되는 이유는 잡음인자의 영향을 통제하지 못한데 있었다. 잡음인자는 결과에 영향을 끼치면서 통제할 수 없는 인자이다. 다구찌 기법이 제안한 최적 조건은 잡음인자에 강한 제어인자 수준을 찾는 것으로, 최적 조건에서 제어인자가 잡음인자의 영향력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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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 Peck. 1999. Saesidae Kyosubyeob. Seoul: Habdanbook. 

  2. Deslaurier, Louis, Schelew, Ellen, and Wieman, Carl. 2011. "Improved Learning in a Large-Enrollment Physics Class." Science 332(May):862-864. 

  3. Joseph, J. Pignatiello, Jr., and John, S. Ramberg. 1985. "Discuss about: Raghu N. Kackar's Taguchi Method." Journal of Quality Technology 17(4):198-206. 

  4. Kackar, Raghu N. 1985. "Off-line Quality Control, Parameter Design, and the Taguchi Method." Journal of Quality Technology 17(4):176-188. 

  5. Ken, Bain, trans. 2005. What The Best College Teachers Do. Daniel's Stone Publishing Co. 

  6. Kwon, Songho. 2000. Hardware is soft, Software is Hard. Seoul: Yangseowon. 

  7. Louis Deslaurier, Ellen Schelew, and Carl Wieman. 2011. "Improved Learning in a Large-Enrollment Physics Class." Science 332(May):862-864. 

  8. Raghu N. Kackar. 1985. "Off-line Quality Control, Parameter Design, and the Taguchi Method." Journal of Quality Technology 17(4):176-188. 

  9. Ree, Sangbok. 2001. "A Comparative analysis of three Signal-to-Noise ratios of dynamic characteristics Parameter design."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29(4):82-91. 

  10. Ree, Sangbok. 2003. Easy Taguchi technique from foundation to the field application, the 3rd ed. Sangjosa. 

  11. Ree, Sangbok. 2009. "Method determining level of Noise Factor of Taguchi Method under various probability distribution."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37(4):10-15. 

  12. Ree, Sangbok. 2013. "Study on the Result Changes with the Size of the Variance in Taguchi Method and Factor Experimental."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41(1):119-134. 

  13. Ree, Sangbok, et al. 2013. "A Study on Education Quality using Taguchi Method." 16th QMOD-ICQSS Proceedings, September 4-6. 

  14.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 idxno2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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