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기반 인공감정모델을 이용한 감정의 시각화 -햄릿의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Visualizing Emotions with an Artificial Emotion Model Based on Psychology -Focused on Characters in Hamlet-원문보기
감정은 수량, 크기, 종류를 측정하기 어려워 언어로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 세익스피어의 '햄릿'에서 주인공 햄릿의 경우 여러 가지 극적인 상황으로 인해 말로 표현하기 힘든 감정 상태를 가진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현재의 감정 상태를 말 대신 위치와 색으로 시각화하여 표현하는 인공감정을 제안하고, 이를 이용하여 '햄릿'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의 감정을 시각화했다. 제안된 인공감정은 네 단계에 걸쳐 구성된다. 첫 번째 단계에선 감정을 인과관계에 따라 분석하여 어떤 종류의 감정자극이 얼마만큼 들어왔는지 분석한다. 두 번째 단계에선, 감정의 생성과 소멸을 표현하는 단위감정그래프를 제안하고, 이를 통해 들어온 감정 자극의 생성, 유지, 소멸을 성격에 따라 표현한다. 세 번째 단계에선 단위감정그래프를 이용하여 같은 종류의 연속된 감정자극을 표현하는 감정그래프를 제안한다. 그리고 감정별로 감정그래프를 하나씩 둬서 각 감정들의 생성과 소멸을 개별적으로 관리한다. 네 번째 단계에선 서로 다른 감정 간의 상호관계에 따라 감정별 감정그래프의 현재 감정을 복합하는 감정장을 제안하고, 감정장상의 위치와 위치에 따른 색으로 현재의 감정 상태를 표현한다. 제안된 인공감정으로 감정상태의 변화를 시각화해보기 위해 '햄릿'에서 등장인물인 햄릿과 거트루드의 감정변화를 인공감정을 통해 시각화하였다.
감정은 수량, 크기, 종류를 측정하기 어려워 언어로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 세익스피어의 '햄릿'에서 주인공 햄릿의 경우 여러 가지 극적인 상황으로 인해 말로 표현하기 힘든 감정 상태를 가진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현재의 감정 상태를 말 대신 위치와 색으로 시각화하여 표현하는 인공감정을 제안하고, 이를 이용하여 '햄릿'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의 감정을 시각화했다. 제안된 인공감정은 네 단계에 걸쳐 구성된다. 첫 번째 단계에선 감정을 인과관계에 따라 분석하여 어떤 종류의 감정자극이 얼마만큼 들어왔는지 분석한다. 두 번째 단계에선, 감정의 생성과 소멸을 표현하는 단위감정그래프를 제안하고, 이를 통해 들어온 감정 자극의 생성, 유지, 소멸을 성격에 따라 표현한다. 세 번째 단계에선 단위감정그래프를 이용하여 같은 종류의 연속된 감정자극을 표현하는 감정그래프를 제안한다. 그리고 감정별로 감정그래프를 하나씩 둬서 각 감정들의 생성과 소멸을 개별적으로 관리한다. 네 번째 단계에선 서로 다른 감정 간의 상호관계에 따라 감정별 감정그래프의 현재 감정을 복합하는 감정장을 제안하고, 감정장상의 위치와 위치에 따른 색으로 현재의 감정 상태를 표현한다. 제안된 인공감정으로 감정상태의 변화를 시각화해보기 위해 '햄릿'에서 등장인물인 햄릿과 거트루드의 감정변화를 인공감정을 통해 시각화하였다.
We cannot express emotions correctly with only speech because it is hard to estimate the kind, size, amount of emotions. Hamlet who is a protagonist in 'Hamlet' of Shakespeare has emotions which cannot be expressed within only speech because he is in various dramatic situations. So we supposed an ar...
We cannot express emotions correctly with only speech because it is hard to estimate the kind, size, amount of emotions. Hamlet who is a protagonist in 'Hamlet' of Shakespeare has emotions which cannot be expressed within only speech because he is in various dramatic situations. So we supposed an artificial emotion, instead of expressing emotion with speech, expressing and visualizing current emotions with color and location. And we visualized emotions of characters in 'Hamlet' with the artificial emotion. We designed the artificial emotion to four steps considering peculiarities of emotion. First, the artificial emotion analyzes inputted emotional stimulus as relationship between causes and effects and analyzes its kinds and amounts. Second, we suppose Emotion Graph Unit to express generating, maintaining, decaying of analyzed one emotional stimuli which is outputted by first step, according to characteristic. Third, using Emotion Graph Unit, we suppose Emotion Graph that expresses continual same emotional stimulus. And we make Emotion Graph at each emotions, managing generation and decay of emotion individually. Last, we suppose Emotion Field can express current combined value of Emotion Graph according to co-relation of various emotions, and visualize current emotion by a color and a location in Emotion Field. We adjusted the artificial emotion to the play 'Hamlet' to test and visualize changes of emotion of Hamlet and his mother, Gertrude.
We cannot express emotions correctly with only speech because it is hard to estimate the kind, size, amount of emotions. Hamlet who is a protagonist in 'Hamlet' of Shakespeare has emotions which cannot be expressed within only speech because he is in various dramatic situations. So we supposed an artificial emotion, instead of expressing emotion with speech, expressing and visualizing current emotions with color and location. And we visualized emotions of characters in 'Hamlet' with the artificial emotion. We designed the artificial emotion to four steps considering peculiarities of emotion. First, the artificial emotion analyzes inputted emotional stimulus as relationship between causes and effects and analyzes its kinds and amounts. Second, we suppose Emotion Graph Unit to express generating, maintaining, decaying of analyzed one emotional stimuli which is outputted by first step, according to characteristic. Third, using Emotion Graph Unit, we suppose Emotion Graph that expresses continual same emotional stimulus. And we make Emotion Graph at each emotions, managing generation and decay of emotion individually. Last, we suppose Emotion Field can express current combined value of Emotion Graph according to co-relation of various emotions, and visualize current emotion by a color and a location in Emotion Field. We adjusted the artificial emotion to the play 'Hamlet' to test and visualize changes of emotion of Hamlet and his mother, Gertrud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1 절에서 언급한 첫 번째 단계에서 분석된 감정자극을 시간에 따라 표현하는 단계이다. 논문에서는 특정 성격의 인간이 가지는 하나의 감정을 특정 악기가 내는 하나의 음의 파형에 빗대어 이해하고자 한다.
따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OCC 모델에서 표현되는 22가지의 감정 중 햄릿에서 주로 사용되는 감정인 공포, 고뇌, 수치, 비난, 분노의 5가지 감정을 가지고 인과관계에 따른 감정 자극을 분석하였다.
인공감정은 시간에 따라 감정 상태를 표현하므로 극본의 시나리오가 시간에 따라 표현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극본 햄릿을 영화화한 'Hamlet 2000'[6]에서 햄릿과 거트루드의 감정을 시각화 해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의 감정 상태를 감정 공간상의 위치와 색으로 표현하는 인공감정을 제안하고, 햄릿의 감정 상태를 시각화 해보고자 한다. 감정을 시각화하여 현재의 감정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서 인공감정은 다음의 네 가지 감정의 특징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서로 다른 감정 간의 상호관계에 따라 현재의 감정 상태를 위치와 색으로 나타내는 감정장(The Emotional Field)을 제안한다. 서로 다른 감정 간의 상호관계를 표현하기 위해서 Plutchik[8]의 감정모델을 응용하여 구성하고 현재의 감정 상태를 감정장 상의 위치로 표현하며, Moses Harris 색상모델 [2]을 응용하여 현재의 감정 상태를 색으로 시각화한다.
가설 설정
그림 5의 (a) 형태 그래프를 갖는 사람은 빠른 시간 안에 즉발적으로 감정이 소멸된다. 지연소멸을 나타내는 (c) 형태의 그래프를 갖는 사람은 감정이 적극적으로 소멸되기 시작하는데 긴 시간이 소요된다.
분노에 해당하는 최대값 (a)의 경우 (가)가 (나) 보다 크므로 햄릿이 거트루드보다 고뇌의 감정을 보다 깊게 느낄 수 있다. 범위각 (b) 의경우 (가)가 (나)보다 더 크므로 햄릿이 거트루드보다 분노의 감정을 보다 자주 느낄 것이다. [5][10]
그림 7의 (가)를 보면 h의 시간에 하나의 감정 자극이 들어온 뒤, t2의 시간에 h의 시간에 들어온 감정 자극의 2배 크기의 감정 자극이 들어왔다. 따라서 (나)처럼 tl의 시간에 (a) 형태의 감정 그래프가 생성되고, t2의 시간에 (a)보다 크기가 두 배인 (b) 형태의 감정그래프가 생성된다. 그런데 t2의 시간에 기존의 (a) 그래프와 새로 발생한 (b) 그래프 간에 중첩이 발생하여 최종적으로는 (다)와 같은 감정그래프가 형성된다.
지연 성장을 나타내는 (c) 형태의 그래프를 가지는 사람은 자극을 받으면 긴 시간 동안 반응이 더디다가 폭발적으로 감정을 표출한다. 비례성장을 나타내는 (b) 형태의 그래프를 가지는 사람은 시간의 양에 비례하여 감정을 가진다.
지연소멸을 나타내는 (c) 형태의 그래프를 갖는 사람은 감정이 적극적으로 소멸되기 시작하는데 긴 시간이 소요된다. 비례 소멸을 나타내는 (b) 형태의 그래프를 갖는 사람은 시간에 비례하여 감정이 소멸된다.
감정은 이유 없이 생겨나지 않으며, 어떠한 상황에 어떠한 감정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인과관계가 있다. 둘째, 감정은 성격에 따라 생성, 유지, 소멸되는 시간이 다르다. 다혈질의 성격을 가진 사람은 금방 화를 냈다가도, 금방 화를 푸는 반면, 소심한 성격의 사람은 평소에 화를 잘 안내다가도 한번 내면 폭발하듯 내고, 쉽게 풀질 않는다.
첫째, 감정의 발생에는 인과관계가 있다. 감정은 이유 없이 생겨나지 않으며, 어떠한 상황에 어떠한 감정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인과관계가 있다.
제안 방법
'햄릿'의 극중 인물에 인공감정을 적용하여 제안한 인공감정에 따라 감정을 시각화한다. 극중 인물로는 격렬한 감정반응을 보여주는 햄릿과, 햄릿과 대조적인 성격을 지닌 왕비 거트루드를 선택한다.
감정장은 감정 간의 관계에 따른 감정분포를 Mosses Harris 색상 모델을 응용하여 색으로 현재의 감정 상태를 시각화 한다. Mosses I larris 색상 모델은 Red, Green, Blue의 3가지 원색을 기본으로 원형의 형태로 색상의 합성과 색상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모델이다.
그러나 이러한 감정 모델들은 개념이 사례기반적이고 추상적이라 실질적으로 이용하여 시각화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감정의 특징을 표현하고 나타내는 심리학의 감정모델을 기반으로, 공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구체화하고 시각화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인공감정은 감정 자극을 분석하고 시각화하는데 4단계에 걸친 흐름을 갖는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인과관계에 따라 어떠한 감정자극이 발생하는지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는 성격에 따른 한 개의 감정의 모양을 단위감정그래프로 표현한다. 단위 감정 그래프는 어떤 감정자극이 들어오면 그에 해당하는 감정이 성격에 따라 얼마만큼의 빠르기로 생성되어 유지되다가 소멸되는지를 나타내는 감정 표현의 최소단위이다.
본 논문은 인물의 성격과 시간에 따라 현재의 감정 상태를 위치와 색상으로 표현해주는 인공감정을 제안하고 극본 햄릿에서 극중 인물인 햄릿과 거트루드에 인공감정을 적용하여 시각화 해보았다. 인공감정을 제안하는 과정어)서, 하나의 감정을 성격과 시간에 따라 표현하기 위해 단위 감정 그래프를 제안했고, 연속되는 단일 감정을 시간에 따라 표현해주기 위해 감정그래프를 제안하였으며, 복수의 감정을 감정 간의 상호관계에 따라 표현해주기 위해서 감정장을 제안했다.
서로 다른 감정 간의 상호관계를 표현하기 위해서 Plutchik[8]의 감정모델을 응용하여 구성하고 현재의 감정 상태를 감정장 상의 위치로 표현하며, Moses Harris 색상모델 [2]을 응용하여 현재의 감정 상태를 색으로 시각화한다.
인공감정을 제안하는 과정어)서, 하나의 감정을 성격과 시간에 따라 표현하기 위해 단위 감정 그래프를 제안했고, 연속되는 단일 감정을 시간에 따라 표현해주기 위해 감정그래프를 제안하였으며, 복수의 감정을 감정 간의 상호관계에 따라 표현해주기 위해서 감정장을 제안했다.
대상 데이터
시각화한다. 극중 인물로는 격렬한 감정반응을 보여주는 햄릿과, 햄릿과 대조적인 성격을 지닌 왕비 거트루드를 선택한다. 인공감정은 시간에 따라 감정 상태를 표현하므로 극본의 시나리오가 시간에 따라 표현되어 있어야 한다.
이론/모형
단계이다. 어떠한 상황에 어떠한 감정 자극을 받게 되는지에 대한 인과관계는 OCC(Ortony Clore Collins) 모델[7]을 기반으로 구성하여 정의한다. OCC 모델은 심리학에서 감정의 발생원인을 3가지로 -사건의 결과, 다른 사람의 행동, 객체에 대한 양상- 분류하여 총 22가지의 감정이 발생되는 인과관계를 정의한 감정모델이다.
성능/효과
것이다. (가) 햄릿의 감정장을 보면 햄릿의 현재 감정은 주로 분노와 비난의 근처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분노와 비난 중간 즈음에서는 최대 값 때문에 외곽선에서 오래 머물렀었다.
한 번의 큰 아픔보다 연속되는 여러 번의 작은 아픔이 더 아플 수도 있다. 넷째, 서로 다른 감정 간에는 증폭, 상쇄의 상호관계가 있다. 슬픈 상태에서 우울한 느낌을 받으면 더욱 슬프고 우울해진다.
있었다. 또한 인물의 성격, 두 인물이 겪는 사건, 극중 인물들의 행동과 대사에 따라 감정 상태가 다르게 변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연속된 자극은 보다 큰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한 번의 큰 아픔보다 연속되는 여러 번의 작은 아픔이 더 아플 수도 있다.
인공감정을 극본 햄릿의 극중 인물인 햄릿과 거트루드에 적용해본 결과, 두 인물의 감정 상태의 변화를 인공감정의 감정장 상에서 현재 감정의 위치와 색상으로 시각화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인물의 성격, 두 인물이 겪는 사건, 극중 인물들의 행동과 대사에 따라 감정 상태가 다르게 변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것이다. 또한 인터랙티브 아트, 게임 같이 사용자가 주관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컨텐츠에 적용하면 감정의 시각화를 통해 컨텐츠와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성을 향상시켜줄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된 인공감정으로 감정의 변화를 시각화해보기 위해선 격한 감정의 변화를 보이는 인물이 필요하다. 따라서 부왕의 망령에 의한 갈등과 고뇌의 감정, 삼촌의 배신에 대한 분노의 감정, 어머니의 변절에 대한 비난의 감정에 대한 변화를 복합적이고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셰익스피어의 '햄릿, 에서 주인공 햄릿에 인공감정을 적용하여 감정의 변화를 시각화 해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