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햄릿 공연을 위한 무대의상 디자인(I) - 관객을 통한 인물이미지 분석 -
Stage Costume Design for Performance Hamlet (I) - The Analysis of Actor Image by Spectator -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6 no.1, 2004년, pp.32 - 40  

김순구 (동서대학교 패션디자인학전공) ,  황성원 (동서대학교 디지털디자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one to assist in the limit of stage dress design research considering the sense of the times and the sympathy of spectators for actual stage. For the base research, to visualize the image which the spectators are feeling from Shakespeare's Hamlet, the evaluators had to analyze the wh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텍스트 중심의 무대의상 디자인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실제 무대공연을 위한 현시대 성과 관객의 공감성을고려한 무대의상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기초연구로서 셰익스피어의 햄릿을 중심으로 관객이 느끼는 등장인물의 이미지 형상화를 위해 인물의 전체 이미지와 색상이미지를 평가단을 통해 측정토록 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고자 실제 무대공연을 위한 현시대 성과 관객의 공감성 등을 고려한 의상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의상디자인도 이러한 컨셉을 바탕으로 진행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하여 다음 연구에서 이들 의상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패턴을 제안하고 직접 제작하여 2003년 연희단 거리패햄릿공연에 제안하고자 한다. 관객을 통한 설문조사와 무대의 타요소들을 바탕으로 하여 공연에 보다 근접한 무대의상을 제안하려 한 것은 무대의상연구에서 그 실현 가능성을 높인데 의의가 크다고 하겠으나, 본 연구 역시 공연의 처음 제작 시점부터 함께 계획되어지고 연구되어지지 못해 스텝 간의 충분한 의상소통과 교류 없이 의상디자이너의 입장에서만 제시되었다는데 아쉬움이 있다.

가설 설정

  • 의상 : 셰익스피어 작품에 있어서 의상은 그 자체로 움직이는 세트의 기능을 지닌다. 셰익스피어의 역사극은 잦은 장면 전환과 공간의 건너뜀 이 심하기 때문에 고정화된 무대 장치, 사실적인 무대구성으로서는 감당할 수 없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문흥 (1997) '피곡분석과 공연비평'. 태학사, 서울, p.3 

  2. 김미지자 (1998) '감성공학'. 디자인오피스, 서울, pp.7-17 

  3. 김연민 (1996) '감성공학'. 울산대학교편집부, 울산, p.44-70 

  4. 김현숙 (1995) '무대의상 디자인의 세계'. 고려원, 서울, p.33 

  5. 서현수 (2000) 시의 조형화 작업으로서의 복식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신정옥 (1998) '셰익스피어 한국에 오다'. 백산출판사,서울, p.142 

  7. 신정옥 (1998) 'Sheakspear 햄릿'. 전예원, 서울, pp.201-206 

  8. 우리극연구소 (1995) '우리극연구5'. 공간미디어 , 서울, pp.144-156 

  9. 우수진 (2001) '서양 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서울, pp.89-90 

  10. 이윤택 (1998) '이윤택의 극작실습'. 평민사,서울, p.62 

  11. 이윤택 (2001) '연극작업'. 우리연구소, 서을, p.26,29 

  12. 이정아 (1997) 1980년 이후 한국에서의 셰익스피어 비극공연 연구-햄릿공연에 나타나는 연출가의 해석과 실험성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이태섭 . 구근회 . 최수연 (2001) '공연제작의 실제'. (주)아르케라이팅아트, 서울, pp.61-62,167 

  14. 조현아 (1998) 우리나라 햄릿 제작물에 나타난 드라마터지의 양상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천병희 (1993) '시학'. 문예출판사, 서울, pp.47-53 

  16. 최은승 (1997) 월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의 작품에 나타난 엘리자베스시대연극의 무대관습(stage-convention)에 관한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최정일 ·이주상 (1997) '연극의 이해'. 경성대학교 출판부, 부산, pp.59-6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