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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우의 언어교육을 위한 캐릭터 구화 애니메이션 시스템
A Character Speech Animation System for Language Education for Each Hearing Impaired Perso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9 no.3, 2008년, pp.389 - 398  

원용태 (전북대학교 영상공학과) ,  김하동 (전북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이말례 (전북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장봉석 (목포대학고 정보공학부) ,  곽훈성 (전북대학교 영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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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우들과 일반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구화체계가 연구되고 있지만 사회적인 무관심과 시장성의 결여로 기존 교사가 일일이 지도하는 비효율적 교육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위하여 3차원 애니메이션 및 디지털 테크놀로지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를 개발이 필요하다. 캐릭터 제작을 위한 표준얼굴 및 표준구형 조사를 위해 국내 서울 및 경기지역 초등학교 $3{\sim}6$학년 학생의 얼굴관련 데이터를 충분히 수집하여 해당 연령층 학생들의 얼굴과 구형에 대한 표준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자료는 청각장애우를 위한 콘텐츠개발의 기초자료 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표준치수 및 표준 형태를 제공할 수 있다. 캐릭터 구화 애니메이션 시스템은 3D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응용하여 대화를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표현을 교육하는 시스템으로 3D 기술과 모션캡쳐를 접목시켜 가정 및 특수교육 기관에서 언어교육이 필요한 청각장애아동들의 언어교육에 효과적인 학습을 지원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some research into a speech system for communications between those who are hearing impaired and those who hear normally, but the system has been pursued in inefficient teaching ways in which existing teachers teach each individual due to social indifference and a lack of marketabil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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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명사 위주의 지루한 반복교육을 절대 지양하고 서술어와 동사의 강화를 통해 일반아동과의 어울림과 일반교육의 적응 강화에 중점을 두고 구화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안면근육 및 입술구형의 구조를 재현한 모델링 데이터와 광학식 모션캡쳐 데이터의 접목으로 완벽한 구형의 재현으로 장애우들의 청음구화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다음은 각 단어별 캐릭터 구화 애니메이션 구현을 위한 구화 시뮬레이션 장면이다(그림 15).
  • 인터넷 3D게임의 보급화로 인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3D캐릭터가 실제생활에 많이 근접해 있기에 청각장애를 앓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설 수 있으리라 판단이 되었다. 이런 이유로 실제 모델의 구형을 찍은 동영상을 소스로 쓰기보단 캐릭터를 직접 만들어 보다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다는 것에 중점을 두어 모델링 데이터를 제작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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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구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기본적으로 실시되어야 하나요?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구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표준 연령대의 표준얼굴 및 표준 구형 개발이 가장 기본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현재 제작하고자 하는 애니메이션을 이용해 구화기술을 익혀야 하는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해당 연령대의 일반학생에 대한 표준얼굴 및 표준구형을 조사해야만 한다.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의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얼굴의 경우 남여의 차이는 나타나지만, 그 차이가 뚜렷이 나타나지는 않으며, 오랜 기간 동안 한국인의 얼굴은 크기는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인상을 결정하는 눈, 코, 입의 구조 비는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1]. 그리고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의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는 으로 나타났다[2]. 턱의 각도와 크기, 그리고 돌출된 정도에 따라 남자도 여성의 이미지가 강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여성도 남성적 이미지가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
SPSS Win ver.10.0 package를 사용하여 통계처리한 자료의 분석은 어떤 과정으로 행해졌나요? 첫째, 만8세~12세의 초등학교 여아의 표준얼굴 및 표준구형 개발을 위한 머리와 얼굴의 치수특징파악을 위하여 69개 측정항목에 대한 기술통계량으로 평균과 표준편차, 최소값, 최대값을 구하였다. 둘째, 키와 몸무게를 제외한 67개 항목 측정치에 대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은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고 요인 수는 Kaiser의 고유치 1.00 이상인 요인에 대하여 Varimax 방법에 의해 직교회전을 실시하였다. 셋째, 얼굴 및 구형의 유형을 몇 개의 특징적 형태로 구분하기 위해 요인분석 결과점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K-평균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표준얼굴 및 구형의 유형을 분류하였다. 넷째, 분류된 유형 간 특성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군집 간에 일반선형모형의 다변량 분석을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 Duncan Test를 사용하였다. 다섯째, 분류된 머리와 얼굴의 유형에 대해 이들이 얼마나 정확하게 판별되었는지 검증하고자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67개 측정항목을 독립변인으로 나눠진 유형을 종속변인으로 하였으며 변수선택은 단계적 선택방법으로 하였다. 여섯째, 앞에서의 결과를 종합 분석해서 대표적인 유형을 찾아내고 그 유형에 포함되어 있는 여아의 측정치의 분석하여 표준얼굴 및 구형을 위한 최종적인 대표치수를 제시하였다<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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