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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유한요소 해석에 의한 근접터널 안정성 분석
Stability analysis of closely-spaced tunnel using RFEM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10 no.4, 2008년, pp.349 - 360  

김상균 (청석엔지니어링 터널사업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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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탄소성 유한요소해석 알고리즘과 연계한 확률장 생성기법과 근접터널 조건에서의 파괴확률을 분석하였다. 유한요소 해석을 위한 이산 확률장의 생성은 빠르고 정확하며 랜덤변수의 해상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local average subdivision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터널모델링을 위해 유한요소 크기와 형상 변화 등을 적절히 고려하여 지반물성치를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예제해석 조건에 대해 강도정수의 분산정도 및 공간상관길이에 따른 파괴확률을 파악하였으며 결정론적 안정성 해석결과 및 단일랜덤변수 해석결과와 비교하였다. 강도정수의 분산특성에 따라 강도감소기법에 의한 안전율과 단일랜덤변수 해석에 의한 파괴확률의 관계를 규명하였으며 확률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공간상관길이가 파괴확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강도감소기법에 의한 안전율과 분산계수로부터 단일랜덤변수에 의한 파괴확률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단일랜덤변수 해석결과가 근접터널의 실제적인 파괴확률을 과소평가 할 수 있음을 파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modeling procedure of random field with an elasto-plastic finite element algorithm and probability of failure on closely-spaced tunnel were investigated. Local average subdivision (LAS) method which can generate discrete random variables fast and accurately as well as change th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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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근접 병설터널 조건에서 터널굴착에 의해 발생하는 거동을 지반물성의 공간적 변화특성을 고려한 확률유한요소 해석(random finite element method, RFEM)을 통해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공간적으로 변화히는 값(random variable) 지반특성치를 평균과 표준편차 그리고 공간상관길이(spatial con'elation length)를입력치로 하는 확률장으로 모형화하고 이를 유한요소해석 알고리즘과 결합하여 근접터널 조건에서의 안정성을 파괴확률 개념을 도입하여 분석하였다.
  • 또한 지반구조물 설계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안전율에 의한 설계기법과 달리아직까지 적용기준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이다. 논문에서는 근접터널 굴착에 의해 발생하는 주변지반의 실제적인 거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상기의 세 가지 해석기법을 비교.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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