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의 구강건강관리 실태에 관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Behavior Status of Oral Health between Dental Hygiene and Non-dental Hygiene Students원문보기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의 구강건강실태를 비교 분석하고 구강보건교육의 필요성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과 광주 지역의 2개 대학을 대상으로 2006년 6월부터 2007년 5월까지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배부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한 비교 분석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구강건강 관리 실태를 조사한 결과, 칫솔질 횟수에서는 치위생 전공자들은 3회가 가장 많았고, 일반 학생들은 2회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 < 0.01), 칫솔질 시간은 치위생 전공자들이 1-2분, 3분, 4분 이상 순으로 나타났고, 일반 학생들은 1-2분, 3분, 1분 미만 순으로 나타났다(p < 0.05). 2. 스켈링에 대한 인식에 대해 살펴본 결과, 스켈링 경험은 치위생 전공자들의 경우 "경험이 있다"가 50.9%로 가장 많았고, 일반 학생들은 "경험이 없다"가 56.8%로 가장 많았다(p < 0.001). 3. 구강보건 교육을 받은 경험에 대해 살펴본 결과, 치위생 전공자들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았고, 일반 학생들은 경험이 없는 경우가 많았다(p < 0.001). 이상의 결과를 살펴볼 때, 전반적인 구강건강관리 실태는 구강보건교육의 경험이 많은 치위생 전공자가 일반 학생보다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수업시간에 계속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받고 실시요령을 익히는 사람들에게서 직접적인 구강건강관리가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일반학생들에게도 구강보건에 관한 교육의 기회를 확대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의 구강건강실태를 비교 분석하고 구강보건교육의 필요성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과 광주 지역의 2개 대학을 대상으로 2006년 6월부터 2007년 5월까지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배부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한 비교 분석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구강건강 관리 실태를 조사한 결과, 칫솔질 횟수에서는 치위생 전공자들은 3회가 가장 많았고, 일반 학생들은 2회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 < 0.01), 칫솔질 시간은 치위생 전공자들이 1-2분, 3분, 4분 이상 순으로 나타났고, 일반 학생들은 1-2분, 3분, 1분 미만 순으로 나타났다(p < 0.05). 2. 스켈링에 대한 인식에 대해 살펴본 결과, 스켈링 경험은 치위생 전공자들의 경우 "경험이 있다"가 50.9%로 가장 많았고, 일반 학생들은 "경험이 없다"가 56.8%로 가장 많았다(p < 0.001). 3. 구강보건 교육을 받은 경험에 대해 살펴본 결과, 치위생 전공자들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았고, 일반 학생들은 경험이 없는 경우가 많았다(p < 0.001). 이상의 결과를 살펴볼 때, 전반적인 구강건강관리 실태는 구강보건교육의 경험이 많은 치위생 전공자가 일반 학생보다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수업시간에 계속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받고 실시요령을 익히는 사람들에게서 직접적인 구강건강관리가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일반학생들에게도 구강보건에 관한 교육의 기회를 확대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analyze the behavior status of oral health between dental hygiene and non-dental hygiene studen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students from two different colleges that were respectively located in Seoul and Gwangju. In order to examine the necessity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analyze the behavior status of oral health between dental hygiene and non-dental hygiene studen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students from two different colleges that were respectively located in Seoul and Gwangju. In order to examine the necessity of oral-health education, the self-recorded questionnaires had been widely distributed and surveyed from June 2006 to May 2007.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on the basis of comparative analysis through the collected materials. 1. As a result of surveying the actual condition of managing oral health, regarding the frequency of tooth brush, the dental hygiene students were the largest in 3 times. And, the non-dental hygiene students were indicated to be the largest in two times(p < 0.01). 2. As for the experience of scaling, the dental hygiene students were the most in having experience(50.9%), and the non-dental hygiene students were the most in having no experience(56.8%)(p < 0.001). 3. As a result of examining about the experience of oral-health educatio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were many in a case of having experience. And, the non-dental hygiene students were many in a case of having no experience(p < 0.001). The findings of the study showed that in terms of the state of oral health care, the dental hygiene students who received a lot of oral health education excelled the other students who did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analyze the behavior status of oral health between dental hygiene and non-dental hygiene studen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students from two different colleges that were respectively located in Seoul and Gwangju. In order to examine the necessity of oral-health education, the self-recorded questionnaires had been widely distributed and surveyed from June 2006 to May 2007.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on the basis of comparative analysis through the collected materials. 1. As a result of surveying the actual condition of managing oral health, regarding the frequency of tooth brush, the dental hygiene students were the largest in 3 times. And, the non-dental hygiene students were indicated to be the largest in two times(p < 0.01). 2. As for the experience of scaling, the dental hygiene students were the most in having experience(50.9%), and the non-dental hygiene students were the most in having no experience(56.8%)(p < 0.001). 3. As a result of examining about the experience of oral-health educatio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were many in a case of having experience. And, the non-dental hygiene students were many in a case of having no experience(p < 0.001). The findings of the study showed that in terms of the state of oral health care, the dental hygiene students who received a lot of oral health education excelled the other students who did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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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였다. 그 방법으로 실제적인 구강 보건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경험이 비교적 많은 치위생 전공자와 그렇지 않은 일반 학생의 구강 건강 인식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성인 구강 보건사업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였다.
사회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역군인 대학생들의 구강건강실태를 조사하는 것은 대학생 개개인의 건강도를 측정함은 물론 사회적 손실을 줄이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구강 건강관리실태를 조사함으로써 이 시기의 적절한 구강관리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 방법으로 실제적인 구강 보건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경험이 비교적 많은 치위생 전공자와 그렇지 않은 일반 학생의 구강 건강 인식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성인 구강 보건사업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본 조사에 사용된 설문은 조8)의 구강관리실태 설문 문항과 주9)의 구강보건교육 유효도에 관한 문항을 기초로 사전조사를 통하여 설문을 수정 및 보완한 다음 본연구에 사용하였다. 설문기간은 2006년 6월부터 2007년 5월까지 약 12개월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설문조사 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연구자가 대상자에게 나누어준 다음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게 한 후 수거 하였다.
본 조사에 사용된 설문은 조8)의 구강관리실태 설문 문항과 주9)의 구강보건교육 유효도에 관한 문항을 기초로 사전조사를 통하여 설문을 수정 및 보완한 다음 본연구에 사용하였다. 설문기간은 2006년 6월부터 2007년 5월까지 약 12개월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설문조사 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연구자가 대상자에게 나누어준 다음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게 한 후 수거 하였다. 배부된 설문지는 500부였으며, 이 중 불충분한 응답을 한 74부를 제외하고 426부를 최종 대상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기간은 2006년 6월부터 2007년 5월까지 약 12개월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설문조사 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연구자가 대상자에게 나누어준 다음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게 한 후 수거 하였다. 배부된 설문지는 500부였으며, 이 중 불충분한 응답을 한 74부를 제외하고 426부를 최종 대상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구강보건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서울과 광주 지역의 2개 대학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 사용된 설문은 조8)의 구강관리실태 설문 문항과 주9)의 구강보건교육 유효도에 관한 문항을 기초로 사전조사를 통하여 설문을 수정 및 보완한 다음 본연구에 사용하였다.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의 구강건강실태를 비교 분석하고 구강보건교육의 필요성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과 광주 지역의 2개 대학을 대상으로 2006년 6월부터 2007년 5월까지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배부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한 비교 분석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데이터처리
구강건강 유지방법, 구강건강 관리실태, 보조구강 위생용품 사용여부, 스켈링 경험 및 인식, 본인의 충치경험, 치과방문경험 및 치료경험, 정기구강검사 여부,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 구강보건교육이 구강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를 산출하였다. 또한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들의 구강건강관리실태를 비교분석하기위해 구강건강 유지 방법, 구강건강관리실태의 칫솔질 횟수, 스켈링에 대한 인식, 본인의 치아 우식증 경험, 구강보건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은 기대빈도가 5이하로 Fishers 정확한 검정을 사용하였고, 구강건강관리 실태의 칫솔질 시간, 칫솔질 방법, 보조구강 위생용품 사용, 스켈링 경험, 치과방문 경험, 치과 치료경험, 정기구강검사, 구강보건교육경험은 기대빈도가 5 이상으로 χ2(Chi-square) 검증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분석은 통계프로그램인 SPSS 12.0을 이용하여 시행하였고,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의 동질성 검정을 실시하여 빈도(%)로 나타냈다. 구강건강 유지방법, 구강건강 관리실태, 보조구강 위생용품 사용여부, 스켈링 경험 및 인식, 본인의 충치경험, 치과방문경험 및 치료경험, 정기구강검사 여부,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 구강보건교육이 구강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를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1. 구강건강 관리 실태를 조사한 결과, 칫솔질 횟수에서는 치위생 전공자들은 3회가 가장 많았고, 일반 학생들은 2회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0.01), 칫솔질 시간은 치위생 전공자들이 1-2분, 3분, 4분이상 순으로 나타났고, 일반 학생들은 1-2분, 3분, 1 분 미만 순으로 나타났다(p<0.05).
1개 이상 보조구강위생용품 사용 여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치위생 전공자들은 Table 4와 같이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28.6%로 나타났고, 일반 학생들은 14.6%가 사용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 생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 0.001).
2. 스켈링에 대한 인식에 대해 살펴본 결과, 스켈링 경험은 치위생 전공자들의 경우 “경험이 있다”가 50.9%로 가장 많았고, 일반 학생들은 “경험이 없다” 가 56.8%로 가장 많았다(p<0.001).
3. 구강보건 교육을 받은 경험에 대해 살펴본 결과, 치위생 전공자들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았고, 일반학생들은 경험이 없는 경우가 많았다(p<0.001).
구강 내 적용하는 칫솔질 방법에서, 치위생 전공자들은 회전법이 58.6%로 가장 많았고, 일반 학생들은 회전법이 36.4%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두 집단 간에 칫솔질 방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우12)는 치면세균막 제거 효과는 칫솔 사용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하였으며, 조8)는 치면세균막 억제를 강조하고, 또한 만족스러운 칫솔질 효과를 얻으려면 환자에게 칫솔질만 잘 하라고 강조해서는 불가능하고 개개환자에게 적합한 예방법을 지도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0을 이용하여 시행하였고,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의 동질성 검정을 실시하여 빈도(%)로 나타냈다. 구강건강 유지방법, 구강건강 관리실태, 보조구강 위생용품 사용여부, 스켈링 경험 및 인식, 본인의 충치경험, 치과방문경험 및 치료경험, 정기구강검사 여부,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 구강보건교육이 구강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를 산출하였다. 또한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들의 구강건강관리실태를 비교분석하기위해 구강건강 유지 방법, 구강건강관리실태의 칫솔질 횟수, 스켈링에 대한 인식, 본인의 치아 우식증 경험, 구강보건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은 기대빈도가 5이하로 Fishers 정확한 검정을 사용하였고, 구강건강관리 실태의 칫솔질 시간, 칫솔질 방법, 보조구강 위생용품 사용, 스켈링 경험, 치과방문 경험, 치과 치료경험, 정기구강검사, 구강보건교육경험은 기대빈도가 5 이상으로 χ2(Chi-square) 검증을 실시하였다.
구강건강 유지방법에 대해 살펴본 결과, Table 2와 같이 치위생 전공자들의 경우에는 올바른 칫솔질이 90.0% 로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일반 학생들의 경우에는 올바른 칫솔질이 75.7%, 좋은 치약과 칫솔사용이 9.7%로 나타났으며,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 간에 구강 건강유지방 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구강건강관리 실태를 조사한 결과, 칫솔질 횟수에서는 치위생 전공자들은 Table 3과 같이 3회가 47.7%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2회가 46.8%로 나타났으며, 일반 학생들은 2회가 53.9%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3회가 38.8%로 나타났으며,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 간에 치솔질횟수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구강보건 교육을 태어나서부터 현재까지 받은 경험이있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Table 11과 같이 치위생 전공자들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57.3%로 나타났고, 일반 학생들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36.4%로 나타났으며, 치위생전공자와 일반 학생 간에 구강보건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구강보건교육 받은 경험에 대하여, 치위생 전공자들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57.3%, 일반 학생들은 36.4%로 나타났으며,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 간에 구강보건교육이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정15)등은 계속구강관리를 받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경험을 살펴본 결과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경우가 11.
구강보건교육 유경험자 중 구강보건 교육이 본인의 구강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살펴본 결과, Table 12와 같이 치위생 전공자들은 보통이다가 48.4%로 가장 많았고, 많은 도움이 되었다가 46.0%로 나타났으며, 일반 학생들은 보통이다가 54.7%로 가장 많았고, 많은 도움이 되었다가 25.3%로 나타났으며,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 간에 구강보건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구강보건교육 유경험자 중 구강보건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치위생 전공자들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가 46.0%, 일반 학생들은 25.3%로 나타나 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p<0.01), 두 집단 모두에서 과반수를 포함하지 못하고 있다. 주9)는 구강보건교육은 환자가 시간적, 환경적, 심리적으로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을 때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대학생들의 구강건강 유지방법에서, 치위생 전공자들의 경우에는 올바른 칫솔질이 90.0%로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일반 학생들의 경우에는 올바른 칫솔질이 75.7%로 나타났으며 두 집단 간에 구강건강 유지방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01). 구강건강을 유지시키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특히 양대 구강병인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의 주요 원인인자인 치면세균막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8).
먼저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 성별과 학과 사이, 연령과 학과 사이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으며(p<0.001), 학년과 학과 사이, 지역과 학과 사이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없었다. 이는 성별과 연령에서 치위생과 특성상 여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이 많고 연령부분에서도 군대를 가지 않기 때문에 20-21세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보조구강위생용품 사용여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치위생 전공자들이 보조구강위생용품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28.6%로 나타났고, 일반 학생들은 14.6%가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집단은 보조구강위생용품 사용 여부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서 등 13)은 일반 아동은 13.
본인의 충치경험에 대해 살펴본 결과, Table 7과 같이 치위생 전공자들은 과거에 있었다고 응답한 경우가 55.5% 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현재 진행 중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37.7%로 나타났으며, 일반 학생들은 과거에 있었다고 응답한 경우가 55.3%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현재진행 중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31.1%로 나타났으며,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 간에 치아우식증 경험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스켈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 모두에서 경우에 따라 해야한다가 가장 많이 차지했으며, 스켈링 경험에서는 치위생 전공자들은 경험이 있다가 가장 많았고, 일반 학생들은 경험이 없는 경우가 가장 많이 나타나 두 집단 간에 스켈링에 대한 인식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치석은 제거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는 경우 치은 부종과 치조 골소실에 따른 치아동요가 수반된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볼 때, 전반적인 구강건강관리 실태가 구강보건교육의 경험이 많은 치위생 전공자가 일반 학생보다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수업시간에 계속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받고 실시요령을 익히는 사람들에게서 직접적인 구강건강관리가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대학 재학기간 동안 치위생 전공자들은 구강보건교육과 실습시간을 통해 받은 교육과 매체들을 통해 홍보하는 데도 노력하고 축제 등을 통한 개별 구강건강관리 요령을 알려주는 방법 등을 모색하여 일반 대학생들에게 알림으로써 동기유발을 시키는데 노력해야한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볼 때, 전반적인 구강건강관리 실태는 구강보건교육의 경험이 많은 치위생 전공자가 일반 학생보다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수업시간에 계속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받고 실시요령을 익히는 사람들에게서 직접적인 구강건강관리가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일반학생들에게도 구강보건에 관한 교육의 기회를 확대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정기구강검사만을 목적으로 한번이라도 치과에 내원한 경험 여부에 대해 살펴본 결과, Table 10과 같이 치위생전공자들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15.0%로 나타났고, 일반 학생들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11.2%로 나타났으며,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 간에 정기구강검사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001). 지역에서 치위생 전공자는 대도시 60.0%, 중소도시 30.9%, 소도시 9.1%로 나타났으며, 일반 학생은 대도시 56.3%, 중소도시 31.1%, 소도시 12.6%로 나타났다. 지역과 학과 사이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없었다 (Table 1).
치과를 한번이라도 방문한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Table 8과 같이 치위생 전공자들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97.7%로 가장 많았고, 일반 학생들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90.3%로 가장 많았으며,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 간에 치과방문 경험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치과방문경험은 치위생 전공자들에서 경험이 있다가 97.7%로 가장 많았고, 일반 학생들은 경험이 있다가 90.3%로 나타나 두 집단 간에 치과방문 경험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0.01), 정기구강검사 여부에서는 치위생 전공자들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15.0%로 나타났고, 일반 학생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11.2%로 나타났으나 두 집단 간에 정기구강검사 여부에 있어서 유의성은 보이지 않았다. 주9)의 연구에 의하면 구강진료기관에 내원한 이유로 구강병 치료를 위해 내원하는 경우가 71.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의 분포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 성별은 치위생 전공자에서 남자 3.2%, 여자 96.8%이었으며, 일반 학생에서 남자 48.5%, 여자 51.5%를 차지하였다. 성별과학과(치위생 전공자와 일반학생) 사이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p<0.
칫솔질 방법에서는 치위생 전공자들은 회전법이 58.6% 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종마법 23.6%, 횡마법 10.0% 순으로 나타났고, 일반 학생들은 회전법이 36.4%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종마법 35.0%, 횡마법 17.5% 순으로 나타났으며,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 간에 치솔질 방법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칫솔질 횟수에 대한 결과에서, 치위생 전공자들은 3회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2회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 학생들은 2회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3회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집단 간에 치솔질 횟수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1). 조8)의 연구에서 1일 칫솔질 횟수에 따른 평균 치면세균막 지수를 보았을 때, 1회 칫솔질 시행 시 치태지수는 1.
후속연구
따라서 대학 재학기간 동안 치위생 전공자들은 구강보건교육과 실습시간을 통해 받은 교육과 매체들을 통해 홍보하는 데도 노력하고 축제 등을 통한 개별 구강건강관리 요령을 알려주는 방법 등을 모색하여 일반 대학생들에게 알림으로써 동기유발을 시키는데 노력해야한다. 더 나아가 학교에서는 교양시간 등을 이용한 일반 학생들의 계속적인 개별 구강건강관리 요령과 구강보건 교육 매체를 이용한 구강관리의 중요성과 구강관리를 통한 본인의 구강건강이 향상될 수 있음을 알려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국가적인 사업으로 구강건강 포스터나 방송매체 등을 이용한 계속적인 구강건강 교육을 실시하고 매체를 통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면 대학생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구강건강까지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스켈링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잘못된 정보나 좋지 않은 경험으로 인해 스켈링을 기피하기 때문이라 사료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홍보와 교육을 통해 환자가 갖는 두려움을 감소시키고 인식의 전환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치위생 전공자들은 치면세마 수업 등을 통해 실제 환자를 접할 때 스켈링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두려움을 최소화하도록 환자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서 등13)의 연구에서는 이쑤시개와 양치 용액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다수 있음을 보고한 바로 미루어 볼 때, 본 연구에서 보조구강위생용품을 종류와 명칭을 명확하게 명기하지 않음으로 인해 수치적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향후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보조구강위생용품의 종류별 사용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사료되며 치위생 전공자가 일반 학생보다는 더 많은 사용 실태를 보여 주고 있으나 두 집단 모두 그 사용율은 적은 것으로 이들에게 보조 구강위생 용품에 따른 사용방법, 장단점 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 본인의 구강내 환경에 따라 적절한 보조 구강위생 용품을 알맞게 사용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학교에서는 교양시간 등을 이용한 일반 학생들의 계속적인 개별 구강건강관리 요령과 구강보건 교육 매체를 이용한 구강관리의 중요성과 구강관리를 통한 본인의 구강건강이 향상될 수 있음을 알려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국가적인 사업으로 구강건강 포스터나 방송매체 등을 이용한 계속적인 구강건강 교육을 실시하고 매체를 통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면 대학생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구강건강까지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치위생 전공자들의 경우 향후 구강보건교육을 담당할 인력으로 재학 시 보다 다양한 구강건강 관리요령의 교육 방법과 매체 등을 개발하면서 얻은 매체를 이용한 교육방법 등을 훈련과 실습을 통하여 강화한 다면구강보건 교육자로써의 역량이 향상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구강건강을 향상시키는데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국가적인 사업으로 구강건강 포스터나 방송매체 등을 이용한 계속적인 구강건강 교육을 실시하고 매체를 통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면 대학생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구강건강까지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치위생 전공자들의 경우 향후 구강보건교육을 담당할 인력으로 재학 시 보다 다양한 구강건강 관리요령의 교육 방법과 매체 등을 개발하면서 얻은 매체를 이용한 교육방법 등을 훈련과 실습을 통하여 강화한 다면구강보건 교육자로써의 역량이 향상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구강건강을 향상시키는데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우12)는 치면세균막 제거 효과는 칫솔 사용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하였으며, 조8)는 치면세균막 억제를 강조하고, 또한 만족스러운 칫솔질 효과를 얻으려면 환자에게 칫솔질만 잘 하라고 강조해서는 불가능하고 개개환자에게 적합한 예방법을 지도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본 조사 결과 현재 대학생 중 다수가 회전법을 사용하고 있으나, 종마 법과 횡마법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회전법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대학생들에게 각 칫솔질법의 장단점과 본인에게 적절한 칫솔질 방법을 제시해 줄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05). 사람에 따라서 칫솔질의 유형이 다양하므로 반드시 칫솔질 시간이 길어질수록 치면 세균막 제거 효과가 높아진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불소치약에 대한 연구에서 불소의 적용시간이 길수록 치아에 대한 침착효과가 높아지는 결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볼때 칫솔질 시간이 길수록 치아우식증 예방 효과가 높아지는 것을 유추할 수 있었고 이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한편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들 간의 비교를 위해 표본을 추출하였으나 서울과 광주광역시에 한정된 조사였으므로 앞으로 더 많은 지역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되며, 더불어 조사대상자의 구강검사가 병행된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치위생 전공자와 일반 학생들의 실제적인 구강건강실태를 보여줌으로써 치아우식증과 치주병이환정도 등을 통한 구강 보건교육의 강화부분에 대한 기초 자료를 마련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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