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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통계적 메타분석을 응용한 미래기술개발로드맵 도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roadmap through statistical meta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3 no.4, 2008년, pp.98 - 107  

유영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박정석 (SK(주), 사업개발그룹) ,  정내양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  박찬근 (한국해양대학교 데이터정보학과) ,  허태영 (한국해양대학교 데이터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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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정보통신 시장의 급격한 변화를 감지하고 경제 및 사회적 미래예측을 통하여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미래기술을 발굴하기 위한 방법으로 통계적 메타분석(meta analysis)을 응용하여 미래기술예측을 실시하였다. 특히 미래기술개발을 위한 주요 핵심트렌드를 기술, 고객니즈 차원에서 검토하고, 도출된 동인과 장애요인을 기반으로 하여 통계적 메타 분석을 응용하여 미래기술을 예측하였으며, 정보통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분야에서 메타 분석을 이용하여 예측 가능한 미래기술을 도출하여 미래기술개발 로드맵을 구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market goes more uncertain, foresight activities becomes more important. A number of foresight activities, such as trend analysis, have been used to predict customer needs. However previous studies tend to lack objectivity and systematization. In this study, we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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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으로 광범위한 문헌조사 및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하여 도출된 다양한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트렌드 분석 및 통계적 메타분석 과정을 거쳐 핵심 미래기술을 도출하였다. 트렌드 분석은 과거에 변화된 사실을 기반으로 미래에 어떠한 일이 어느 정도로 변화할지에 대해 예측하는 방법으로서 미래 정보통신기술 및 서비스의 변혁을 가져올 정보통신기술의 핵심 트렌드를 찾아내고 분석하기 위한 분석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 세분화된 하위 영역별 기술어 (descriptor)를 정의할 때에는 그 기술어가 해당 하위 영역을 구조화 하는 구성요소가 되어야 하며 해당 영역을 대표하는 지시적 기능을 가져야 한다. 연구에서는 현재의 변화를 보다 깊이 성찰하여 미래의 변화에 대비하는 기업의 미래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중/장기적(2015+) 시각에서 미래 고객의 ICT 및 ICT 융합기술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트렌드와 고객의 일상생활 혹은 개인의 삶에 대한 트렌드를 도출하고 이들로부터 사업기회영역을 정의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미래기술전략의 일환으로 통계적 메타분석을 응용한 미래기술 예측방법과 미래기술개발로드맵을 제시하며, 효과적인 미 래기술전략을위한 미래기술체계 구축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1)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트렌드 이슈 조사를 통해 미래 사회와 개인의 삶의 질적 변화를 파악하고 주요 트렌드를 도출하였고, 2) ICT와 관련하여 도출된 기술수요 시사점과 트렌드 분석결과를 통합하여 기술수요 트렌드를 도출하였으며, 3) 도출된 기술수요 트렌드 분석을 통해 서비스 컨셉을 도출하고, 세분 고객/시장별 사업기회영역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트렌드는 과거, 현재, 미래를 포괄하는 복합체로 과거의 경향과 현재의 징후를 관찰하여 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미래예측이 가능하다. 둘째, 유행과 트렌드는 다르다. 유행은 돌발적이고, 매우 쉽게 변하는 특성을 갖는 반면, 트렌드는 강력한 심리적 욕구 또는 동기가 내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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