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정보통신 시장의 급격한 변화를 감지하고 경제 및 사회적 미래예측을 통하여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미래기술을 발굴하기 위한 방법으로 통계적 메타분석(meta analysis)을 응용하여 미래기술예측을 실시하였다. 특히 미래기술개발을 위한 주요 핵심트렌드를 기술, 고객니즈 차원에서 검토하고, 도출된 동인과 장애요인을 기반으로 하여 통계적 메타 분석을 응용하여 미래기술을 예측하였으며, 정보통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분야에서 메타 분석을 이용하여 예측 가능한 미래기술을 도출하여 미래기술개발 로드맵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통신 시장의 급격한 변화를 감지하고 경제 및 사회적 미래예측을 통하여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미래기술을 발굴하기 위한 방법으로 통계적 메타분석(meta analysis)을 응용하여 미래기술예측을 실시하였다. 특히 미래기술개발을 위한 주요 핵심트렌드를 기술, 고객니즈 차원에서 검토하고, 도출된 동인과 장애요인을 기반으로 하여 통계적 메타 분석을 응용하여 미래기술을 예측하였으며, 정보통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분야에서 메타 분석을 이용하여 예측 가능한 미래기술을 도출하여 미래기술개발 로드맵을 구축하였다.
As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market goes more uncertain, foresight activities becomes more important. A number of foresight activities, such as trend analysis, have been used to predict customer needs. However previous studies tend to lack objectivity and systematization. In this study, we ...
As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market goes more uncertain, foresight activities becomes more important. A number of foresight activities, such as trend analysis, have been used to predict customer needs. However previous studies tend to lack objectivity and systematization. In this study, we suggest a meta analysis methodology which combines both top-down and bottom-up approach in order to systematize the analysis process. Secondly, we applied this approach to ICT market to identify essential future technologies. Based on the result from the meta analysis, we have constructed the future technology roadmap.
As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market goes more uncertain, foresight activities becomes more important. A number of foresight activities, such as trend analysis, have been used to predict customer needs. However previous studies tend to lack objectivity and systematization. In this study, we suggest a meta analysis methodology which combines both top-down and bottom-up approach in order to systematize the analysis process. Secondly, we applied this approach to ICT market to identify essential future technologies. Based on the result from the meta analysis, we have constructed the future technology road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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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으로 광범위한 문헌조사 및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하여 도출된 다양한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트렌드 분석 및 통계적 메타분석 과정을 거쳐 핵심 미래기술을 도출하였다. 트렌드 분석은 과거에 변화된 사실을 기반으로 미래에 어떠한 일이 어느 정도로 변화할지에 대해 예측하는 방법으로서 미래 정보통신기술 및 서비스의 변혁을 가져올 정보통신기술의 핵심 트렌드를 찾아내고 분석하기 위한 분석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세분화된 하위 영역별 기술어 (descriptor)를 정의할 때에는 그 기술어가 해당 하위 영역을 구조화 하는 구성요소가 되어야 하며 해당 영역을 대표하는 지시적 기능을 가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변화를 보다 깊이 성찰하여 미래의 변화에 대비하는 기업의 미래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중/장기적(2015+) 시각에서 미래 고객의 ICT 및 ICT 융합기술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트렌드와 고객의 일상생활 혹은 개인의 삶에 대한 트렌드를 도출하고 이들로부터 사업기회영역을 정의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기술전략의 일환으로 통계적 메타분석을 응용한 미래기술 예측방법과 미래기술개발로드맵을 제시하며, 효과적인 미 래기술전략을위한 미래기술체계 구축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1)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트렌드 이슈 조사를 통해 미래 사회와 개인의 삶의 질적 변화를 파악하고 주요 트렌드를 도출하였고, 2) ICT와 관련하여 도출된 기술수요 시사점과 트렌드 분석결과를 통합하여 기술수요 트렌드를 도출하였으며, 3) 도출된 기술수요 트렌드 분석을 통해 서비스 컨셉을 도출하고, 세분 고객/시장별 사업기회영역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첫째, 트렌드는 과거, 현재, 미래를 포괄하는 복합체로 과거의 경향과 현재의 징후를 관찰하여 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미래예측이 가능하다. 둘째, 유행과 트렌드는 다르다. 유행은 돌발적이고, 매우 쉽게 변하는 특성을 갖는 반면, 트렌드는 강력한 심리적 욕구 또는 동기가 내재되어 있다.
제안 방법
트렌드 분석은 과거에 변화된 사실을 기반으로 미래에 어떠한 일이 어느 정도로 변화할지에 대해 예측하는 방법으로서 미래 정보통신기술 및 서비스의 변혁을 가져올 정보통신기술의 핵심 트렌드를 찾아내고 분석하기 위한 분석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트렌드 분석은 변화의 동인을 발견하고 이들요 인간 결합을 통해 도출되는 경향과 추세를 조사, 분석하여 기술 발전의 속도와 미래에 미칠 영향들의 변화를 예측한다[1, 6, 7, 8, 13],이러한 미래기술예측을 위한 실행전략으로 통계적 메타분석을 응용하여 핵심미래기술을 찾아내고 미래기술의 흐름을 감지하고 미래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한다. 통계적 메타분석이란 분석들의 분석을 한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은 낱낱의 연구 결과들을 통합할 목적으로 많은 수의 개별적 연구나 결과들을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통계적 메타분석이란 분석들의 분석을 한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은 낱낱의 연구 결과들을 통합할 목적으로 많은 수의 개별적 연구나 결과들을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기존의 많은 기술예측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통합하여 미래기술을 예측하기 위하여 다시 분석하는 통계적 메타 분석을 응용하였다 [3].
본 연구에서 진행된 트렌드 분석을 통한 핵심 미래기술 도출 절차는 첫 단계로 미래사회의 변화상을 예측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개념화하고, 둘째 단계로 주요 사회경제적 이슈를 조사하여 미래기술 또는 시장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환경 분석을 실시하고, 국내외 시장 현황 및 전망을 조사함으로써 연관된 미래기술 개발 동향 및 기술 전망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기술 도출에 대한 사전 검토를 하며, 셋째 단계로 시장 창출이 가능한 핵심 미래기술을 도출하며, 도출된 핵심 미래기술들에 대한 미래기술 후보군을 작성하여 미래기술의 우선순위를 파악한다. 넷째 단계로서 전문가집단을 통한 검토 평가 및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다.
우선순위를 파악한다. 넷째 단계로서 전문가집단을 통한 검토 평가 및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다. 마지막 단계로서 선정된 핵심미래기술이 기업의 이윤추구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실행시스템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트렌드의 정의와 특징을 바탕으로 트렌드 분석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크게 다섯 가지로 요약하였다. 첫째, 트렌드는 과거, 현재, 미래를 포괄하는 복합체로 과거의 경향과 현재의 징후를 관찰하여 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미래예측이 가능하다.
반면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트렌드 분석 과정은 기업의 미래전략 목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는 모든 트렌드 분석영역을 정의하고,각 영역별 주요 트렌드 이슈를 찾아내어, 이들 트렌드 이슈의 배경과 동인 분석을 거쳐 트렌드를 도출하고, 트렌드와 관련된 전략이슈를 찾아내는 깔때기 형태의 체계적 분석 방법을 그림 1과 같이 사용하였다.
이에 앞서, 트렌드 관찰 영역을 정의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트렌드 환경의 기본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다. 1단계로 Bottom-up 접근법을 이용해 다양한 트렌드 문헌연구를 통해 트렌드 관찰영역을 벤치마킹하고 관찰 영역을 그림 2와 같이 구조화하였다.
2단계로 Top-down 접근법을 통해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 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체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인을 도출하고, 이들 간의 결합을 통해 트렌드 관찰영역을 그림 3과 같이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분야의 전문도서, 연구보고서 등의 작업 목차, 인터넷 포탈의 분야별 분류 등을 참고하여 5개 일반영역에서 총 23개의 기술 어를 표2에 정의하였으며, 같은 방법을 통해 일상생활영역에서는 12개 중분류에서 총 42개 기술어를 정의하였으나 지면상 생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메타분석을 응용하여 체계적이고 광범위한 문헌조사와 관련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트렌드 이슈를 도출하고 분석하였다. 문헌 조사로는 인구/계층/제도/문화 등 사회 및 인구통계학적 자료와 거시경제 자료, 정부정책 자료, 그리고 국내외 미래학 및 트렌드 연구결과를 조사하였다.
문헌 조사로는 인구/계층/제도/문화 등 사회 및 인구통계학적 자료와 거시경제 자료, 정부정책 자료, 그리고 국내외 미래학 및 트렌드 연구결과를 조사하였다. 총 159개의 트렌드가 도출되었으며 각 트렌드의 배경과 동인에 대해 조사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일반영역과 일상생활영역의 각 세부영역 및 각 기술어별로 정리하였다. 주관성을 지양하기 위해 자료 및 사실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광범위한 자료, 사실, 그리고 트렌드 이슈의 동인과 배경 분석에 근거하여 최종적으로 51개의 핵심 트렌드를 도출하였다. 일반영역에서는 5개의 세부영역에서 총 18개의 핵심 트렌드가 도출되었다.
트렌드 분석을 통해 ICT관련 기술수요 시사점 및 36개 기술수요 트렌드를 정의하였다. 앞서 일반영역으로 분류되었던 정치, 경저], 사회/인구, 기술, 그리고 생태/환경의 거시 트렌드로부터 ICT 산업에 대한 영향과 시사점을 7가지 방향으로 정의하였고, 이러한 시사점과 일상생활영역의 트렌드 간의 상호영향관계를 고려하여 ICT 서비스/기술의 수요 관련 10가지 특징이 도출되었다.
각 기술수요 트렌드가 요구하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서비스/ 기술을 89개로 도출하였고, 도출된 서비스/기술은 앞서 도출된 io가지 서비스 특징으로 개념화 하였다. 최종적으로 요구되는 서비스 및 기술로부터 25 개의 가능한 사업기회영역(Business Opportunity Domain, BOD)을 정의하였다. 정치, 경제, 사회/인구, 기술, 그리고 생태/환경의 거시 트렌드로부터 도출된 ICT 산업에 대한 영향과 시사점은 7가지 방향으로 정의하였으며 그림 5에 정리하였다.
우선 트렌드 T* imin 을 정의하는데 있어 트렌드의 성장주기를 4가지로 구분하였다. 잠복기 트렌드란, 일부 영역에 제한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실재성 없는 키워드/유행어로 존재하는 트렌드를 말한다.
ICT 산업의 성장주기는 크게 3단계로 구분하였는데, 1) 유무선 통합/통방융합 등 ICT내 컨버전스 촉진기 (~2008), 2) ICT Value Chain 인접영역 (제조/물류/의료/건축/교육 등)으로 컨버전스 확장기 (2008~2011), 그리고 3) ICT와 BT, NT, ET, ST, CT 등 첨단 산업/기술과의 유기적인 컨버전스 활성화기(2012~2015+)로 구분하였다. 기술수요트렌드의Timing(life cycle)과 ICT 산업 성장주기를 두 축으로 한 matrix에 36개 기술수요 트렌드를 그림 9와 같이 배치하였다.
트렌드 분석을 통해얻어진 기술수요 트렌드를 트렌드의 성장주기에 따라 잠복기, 형성기, 발현기, 그리고 제도화기로 구분(기술수요 트렌드 Timing 정의)하였다. 그리고 나서 기술수요 트렌드의 Timing과 ICT 산업의 성장주기를 두 축으로 한 matrix에 각 기술수요 트렌드를 위치시켰다.
그리고 나서 기술수요 트렌드의 Timing과 ICT 산업의 성장주기를 두 축으로 한 matrix에 각 기술수요 트렌드를 위치시켰다. 마지막으로 기술예측자료를 바탕으로 각기술수요 트렌드와 관련 있는 핵심기술의 상용화 시점을 기준으로 Trend Timeline 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나서 기술수요 트렌드의 Timing과 ICT 산업의 성장주기를 두 축으로 한 matrix에 각 기술수요 트렌드를 위치시켰다. 마지막으로 기술예측자료를 바탕으로 각기술수요 트렌드와 관련 있는 핵심기술의 상용화 시점을 기준으로 Trend Timeline 을 도출하였다. Trend Timeline 도출의 접근 방법은 그림 8에 정리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트렌드를 도출하였으며, 3) 도출된 기술수요 트렌드 분석을 통해 서비스 컨셉을 도출하고, 세분 고객/시장별 사업기회영역을 도출하였다.
국내/ 외 우수 기관에서 발간되는 미래연구/트렌드 관련 분석 보고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국내외 미래연구, 미래기술관련 워크샵, 학회, 컨퍼런스 참석을 통해 최신 트렌드 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모니터링을 보다 수월하게 하기위해 Trend Data Base 구축을 통한 트렌드 관리를 제안한다. 트렌드 기술서 형태로 확보된 트렌드 정보를 DB화하고, 트렌드 DB의 지속적/주기적 업데이트와 관리를 통해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러한 트렌드의 4가지 단계에 따라 36개 기술수요 트렌드의 Timing을 정의하였다. ICT 산업의 성장주기는 크게 3단계로 구분하였는데, 1) 유무선 통합/통방융합 등 ICT내 컨버전스 촉진기 (~2008), 2) ICT Value Chain 인접영역 (제조/물류/의료/건축/교육 등)으로 컨버전스 확장기 (2008~2011), 그리고 3) ICT와 BT, NT, ET, ST, CT 등 첨단 산업/기술과의 유기적인 컨버전스 활성화기(2012~2015+)로 구분하였다. 기술수요트렌드의Timing(life cycle)과 ICT 산업 성장주기를 두 축으로 한 matrix에 36개 기술수요 트렌드를 그림 9와 같이 배치하였다.
대상 데이터
문헌 조사로는 인구/계층/제도/문화 등 사회 및 인구통계학적 자료와 거시경제 자료, 정부정책 자료, 그리고 국내외 미래학 및 트렌드 연구결과를 조사하였다. 총 159개의 트렌드가 도출되었으며 각 트렌드의 배경과 동인에 대해 조사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일반영역과 일상생활영역의 각 세부영역 및 각 기술어별로 정리하였다.
거시영역 트렌드로부터 7개의 ICT 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시사점과 일상생활 트렌드로부터 10 개의 기술수요관련 시사점을 도출하여 그림 7과같이 기술수요 트렌드 다이나믹스를 구성하였다.
이론/모형
본 트렌드 분석모형에서는 Top-Down 접근법과 Bottom-up 접근법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관찰영역을 선정하였다. 이에 앞서, 트렌드 관찰 영역을 정의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트렌드 환경의 기본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다.
성능/효과
둘째, 트렌드는 긴 주기를 갖고 있으며, 잠깐 있다 사라지는 '유행'과는 구분되어지며 특히, 5년 이상의 긴 주기를 갖는 생명력이 있어야 한다. 셋째, 트렌드는 필연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어 미래에 반드시 일어날 변화여야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간략하게 정리하면, 트렌드는 일반적인 경향이나 일련의 사건을 의미한다[6].
따라서 트렌드는 수명주기를 갖는다. 셋째, 트렌드와 역트렌드의 변증법을 들 수 있다. 새로운 트렌드는 기존 트렌드와 역트렌드가 융합되어 제 3의 종합 트렌드로 등장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세계화 (globalization)'와 '지역화 (localization), 이라는 트렌드는 '세역화 (glocalization)' 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었고, 디지털 (digital)과 아날로그(analog)가 융합되어 디지로그 (digilog) 라는 트렌드를 만들었다. 넷째, 트렌드 생태계에서 다양한 유형의 트렌드가 경쟁한다. 공생하는 트렌드, 기생에 성공한 트렌드, 돌연변이 트렌드, 다른 트렌드를 포식하는 트렌드 등이 생존경쟁을 한다.
이론적 접근방법의 결과로 얻어진 트렌드 관찰영역을 대분류 기준의 관찰영역으로 정의하고, 문헌 연구 결과를 통해 얻어진 트렌드 관찰영역을 구조화하여 각 대분류 영역의 하위 영역으로 세분화 후 통합하여 트렌드 환경의 기본 구조를 그림 4와 같이 Top-down 접근법과 Bottom-up 접 근법 의 통합모형을 완성하였다.
앞서 일반영역으로 분류되었던 정치, 경저], 사회/인구, 기술, 그리고 생태/환경의 거시 트렌드로부터 ICT 산업에 대한 영향과 시사점을 7가지 방향으로 정의하였고, 이러한 시사점과 일상생활영역의 트렌드 간의 상호영향관계를 고려하여 ICT 서비스/기술의 수요 관련 10가지 특징이 도출되었다. 각 기술수요 트렌드가 요구하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서비스/ 기술을 89개로 도출하였고, 도출된 서비스/기술은 앞서 도출된 io가지 서비스 특징으로 개념화 하였다. 최종적으로 요구되는 서비스 및 기술로부터 25 개의 가능한 사업기회영역(Business Opportunity Domain, BOD)을 정의하였다.
다음 단계로 거시 트렌드들을 통해 도출되었던 시 사점 들과 일상생 활영역 의 트렌드간의 상호영향 관계를 고려한 시사점으로서 ICT 서비스/기술수요 관련 10가지 특징이 도출되었으며, 10가지 특징은 즉시성, 자동화, 통합성, 기기의존적 편의성, 선택적 다양성, 맞춤형 개인화, Life richness, 지능화, 안정성과 신뢰성, 그리고 생산성이다. 각 특성에 대한 정의는 그림 6에 정리되어 있다.
LG경제연구원에서는 트렌드를 논리적, 추세적으로 가까운 시일에 나타날 것이 유력한 현상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서정희(2005)는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사회 각 분야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징후이자 현실동향으로 운동성과 지속성을 가지는 일련의 사건으로 유행, 예측, 예언과 구분하여야 한다고 정의하였고, 김경훈(2005)는 트렌드는 특정한 시점에 징후로 출발하되, 다양한 사회문화적 영역에서 광범위한 대중적 지지를 얻어 5년 이상의 시간적 주기를 가지고 필연적인 변화를 촉발하게 되는 사회문화 현상이라고 정의하였다[6, 12, 17],결론적으로 트렌드의 특징은 첫째, 트렌드는 포괄적이며, 여러 분야에서 동시에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둘째, 트렌드는 긴 주기를 갖고 있으며, 잠깐 있다 사라지는 '유행'과는 구분되어지며 특히, 5년 이상의 긴 주기를 갖는 생명력이 있어야 한다. 셋째, 트렌드는 필연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어 미래에 반드시 일어날 변화여야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후속연구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중/장기적(2015+) 시각에서 미래 고객의 ICT 및 ICT 융합기술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트렌드와 고객의 일상생활 혹은 개인의 삶에 대한 트렌드를 도출하고 이들로부터 사업기회영역을 정의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미래 기술수요관련 시사점을 제공, 사업기회 영역도출의 기초 자료로 활용, 그리고 미래 기술수요 시나리오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영역은 개방회-, 세계화 촉진으로 기술의 확산 속도가 빨라지면서 국가간, 기업간 핵심기술의 확보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술은 개인중심으로 진화하고 기술개발의 방식도 이용자 중심, 개방형 체계가 보편화 될 것으로 보인다. 기술영역에서는 4개의 핵심트렌드가 도출되었으며 아래 표 3에 정리하였으며, 나머지 영역은 생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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