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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26 no.2, 2008년, pp.99 - 107
원연호 (원앤비 기술사사무소) , 강추원 (조선대학교 자원공학과) , 김종인 (인발파 환경 기술사사무소)
본 발파시공사례는 터널노선 상단부에 위치한 주택구조물 근접지역에서 구조물 진동피해 저감을 위해 당초 설계의 발파공법과 결부시켜 시공성과 경제성이 양호한 진동제어발파방법(다단식발파, 선대구경 심빼기, Line Drilling공법 등)들을 조합하여 단계적으로 추가시키는 굴착공법들을 검토 적용한 터널발파의 진동 저감사례이다. 따라서 시공에 대한 적용성은 발파방법이나 지반조건 등에 따가 진동 저감에는 다소의 차이는 있을 것으로 사료되나 유사조건의 현장 적용은 매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to reduce a ground vibration damage of the structures in an area adjacent to housing structures located closely above the tunnel section, is the ground vibration reduction instance of a tunnel blasting selectively applied the ground vibration-controlled blasting method (delay time applie...
기경철, 김일중 편저, 1999, 산학인을 위한 발파공학, 기공사, pp.258-264, pp.281-284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2002, 선 대구경 수평보링공을 이용한 터널발파공법에 관한 연구 중간보고서 pp.27
한국철도시설공단, 2004, 중앙선(덕소-원주간) 5공구 노반공사 실시설계보고서(발파패턴, 장약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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