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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국도에서 차량 바퀴궤적의 횡방향 이동 특성 분석
Characteristic of Vehicle Lateral Displacements on National Highway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0 no.3 = no.37, 2008년, pp.87 - 96  

오주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도로교통연구실) ,  조윤호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형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도로교통연구실)

초록

차량의 바퀴궤적의 횡방항 변동을 의미하는 원더링(wandering)은 포장의 설계 및 유지보수를 위하여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계측의 어려움 때문에 심도 있게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왕복 2차로(3.5m차로 폭)와 4차로(3.25m 및 3.5m 차로 폭)인 일반국도 직선 구간에서 차량 바퀴궤적을 조사하여 횡방향 이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에서 좌우 바퀴 위치는 서로 다른 분포형태를 보였으며, 포장 설계에 적용할 경우 좌측바퀴에 의하여 얻어진 분포의 특성치가 포장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기 때문에 좌측바퀴의 특성치를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좌측바퀴 위치의 평균값은 좌측차선을 기준으로 할 때, 승용 승합차량인 경우 3.25m차로 폭에서 59.5cm, 3.5m일 경우 80.7cm에 위치하였고, 화물차량일 경우 각각 58.4cm와 73.6cm인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축수에 따른 구분에서 2축 차량의 경우 차로 폭에 따라서 60.7cm와 79.1cm 이고, 3축이상일 경우 44.5cm 및 69.2cm 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바퀴의 중심위치는 차로 폭에 따라 다르며, 그 차는 차로 폭의 차이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ndering, variation of wheel tracks, has not been considered as an important factor for pavement designs and maintenance due to measuring difficulties. In order to investigate vehicle lateral displacements on roadways, this study measured wheel tracks on two-lane and four-lane National highways w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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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를 들어, 2축 차량의 경우 바퀴가 지나간 회수는 차량 축수인 2회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원더링 분포를 추정하기 위하여 바퀴궤적의 위치를 조사할 때, 해당 차량의 축수만큼 통과 횟수를 증가시 켜 계산하였다.<그림 3>은 차로내 통과 위치 자료를 좌측 차선을 기점으로 하여 10cm 단위로 계급화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 바퀴궤적의 위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자체 수집 장비를 개발하였다. 통과 차량을 인식하기 위한 검지 부분에 사용된 센서는 차량의 축 (Axle) 검지 목적으로 개발된 테 잎스위치 (Tape- Switch) 센서로 바퀴가 센서를 밟을 때 “on” 신호를 지나갈 때 “off” 신호를 발생시켜 바퀴가 센서를 통과하는 시각을 정확히 기록한다.
  • 포장설계에 원더링 효과를 반영하려면 차량 바퀴 궤적의 중심선이 차선으로부터 위치하는 지점과 분산 정도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차량의 횡방향 변동을 포장설계에 반영하기 위하여 주행 중인 차량의 바퀴궤적을 조사하여 원더링 분포를 추정하는 것이다.
  • 현재 개발중인 한국형 포장설계법에 원더링에 관련 설계입력 자료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험 도로가 아닌 실제 도로 상에서 도로의 종류, 차로 폭, 다양한 차종 구성에 대해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일반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차원에서 차로 폭에 따른 차량 바퀴의 횡방향 이동 특성(혹은 원더링 특성치)를 제시하였다.
  • 차량바퀴의 횡방향 이동을 조사를 위해서 개발된 장비의 검증과 통과 차량에 대한 차종, 축거, 및 기타 교통- 관련 자료를 함께 얻기 위하여 기존에 일반국도에 설치되어 있는 상시 교통량 조사 장비 (AVC)와 동일지점에 대해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지점은 경기도 지역에 위치한 일반국도 37호선 두 곳과 일반국도 1호선 상의한 곳이 선택되었다.

가설 설정

  • t3)을 사용한다. 식 1에 의한 속도는 바퀴 궤적수집 장비 영역 내(본 연구에서는 3.0m 적용)의 공간속도를 의미하지만, 차량의 윤거 및 좌우 여유폭을 계산에서는 정속도로 차량이 통과한다는 것을 가정한다.
  • 이러한 원더링으로 인하여 포장 면에 접하는 차량의 바퀴는 한 곳에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 분포를 형성하여 주변에 분산된다. 즉, 다른 조건이 동일할 경우 원더링이 심할수록 포장의 파손이 적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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