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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횡방향 운동 방정식을 고려한 차대도로간 트래킹 기법
A Study on Vehicle to Road Tracking Methodology with Consideration of vehicle lateral dynamic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6, 2017년, pp.219 - 230  

신동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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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확장형 칼만필터를 적용하여 영상센서 기반 차대도로간 트래킹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횡방향 오프셋, 차선대비 상대경로각, 전방도로 곡률은 차선유지지원시스템의 경로추종 횡방향 제어기 구성 또는 차선이탈경보시스템의 경보 로직을 위한 중요 입력값으로 활용되는데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영상센서 차선인식 결과값인 이미지 상의 차선 추출점의 좌표값과 더불어 요레이트, 조향각, 차속 센서 측정값, 그리고 차량의 횡방향 운동방정식을 고려한 확장형 칼만필터를 적용하여 차대도로간 트래킹 정보를 추출한다. 제안된 차대도로간 트래킹 알고리즘의 유효성을 증명하기 위해 주행 테스트 도로 상에서 DGPS-RTK 장비를 이용하여 비교 검증하여 그 유효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vehicle to road tracking algorithm based on vision sensor by using EKF(Extended Kalman Filter). The lateral offset, heading angle, and curvature which are obtained from vehicle to road tracking might be used as inputs to steering controller of LKAS(Lane Keeping Assist System)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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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선유지지원시스템의 조향 제어기에 입력 파라미터로 사용될 차대도로간 트래킹 파라미터를 추출하기 위한 개선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기존 랜덤워크 기반의 차대도로간 트래킹 칼만필터 대비 상태공간방정식에 차대 도로간 운동학을 반영하였으며 곡률 모델링의 경우 곡률 변화율을 고려한 클로소이드 모델을 적용하였다.
  • 안정적인 차선 유지 지원 시스템의 구현을 위해서는 정확한 차선 인식과 차선 정보를 이용한 차로 내 차량의 위치인 횡방향 오프셋, 차선 대비 차량의 상대 경로각, 그리고 도로의 곡률을 추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차선 인식이 되었다고 가정한 상태에서 개선된 차대도로간 트래킹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차대도로간 트래킹 파라미터(횡방향 오프셋, 상대경로각, 곡률, 곡률 변화율, 도로 폭, 카메라 틸트각)를 추정하는 칼만필터를 설계하는 것으로 본 장에서는 기존 방식인 랜덤 워크 기반의 칼만필터와 본 연구에서 새롭게 제안하는 차대도로간 트래킹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도로의 곡률은 클로소이드 도로 모델(clothoid road model)에 기반함을 가정하였으며, 이 때의곡률은 식 (4)와 같다(Parent et al., 2001).
  • 본 연구에서 적용된 횡방향 차량 모델은 이륜 자전거 모델(two wheel bicycle model)로 가정하였다.
  • , 2006). 이는 추정하고자 하는 파라미터의 변화가 작다는 가정을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기존 알고리즘의 개략도는 [Fig.
  • 횡방향 운동방정식 기반 칼만필터의 시스템 모델식은 도로 모델링에서 유도한 식 (2)~(4)를 이용하면 다음식 (15)와 같은 상태공간방정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때 도로 폭과 카메라 틸트각의 경우 값의 급격한 변화가 없고 서서히 변한다는 가정 하에 랜덤워크로 모델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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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선 유지 지원 시스템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일반적으로 차선 유지 지원 시스템은 차량의 윈드실드에 장착된 영상센서를 이용한 차선 인식부, 차선 인식 결과, 즉 차선 추출점 정보를 이용하여 차선 내 차량 위치 정보를 추출하는 차대도로간 트래킹 연산부, 그리고 계산된 차대도로간 정보를 입력으로 명령조향각 계산부, 그리고 명령 조향각을 추종 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조향 액츄에이터부(조향제어기 포함)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경우 차선 인식은 차량 내 윈드쉴드에 장착된 영상 카메라를 통해 획득한 영상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이로부터 획득한 차선 정보와 차량 내 센서에서 측정된 차속, 조향각, 그리고 요레이트(yaw rate) 정보를 얻어 차선 내 차량 위치 정보(횡방향 오프셋, 상대 경로각) 그리고 곡률을 계산한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운전 미숙과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를 줄이고, 운전자의 운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더 나아가 최근에는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한 관심으로 완성차 업계 및 자동차 부품 회사뿐만 아니라 IT 업계까지 해당 기술 개발 및 상용화에 노력하고 있다.
칼만필터 기반의 차대도로간 알고리즘 접근 방식에서는 어떠한 경향이 나타나는가? , 2006). 이러한 접근 방식의 경우 고속 및동적 횡방향 주행 시 추정 성능의 저하가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의 횡방향 운동방정식을 고려하여 칼만필터의 빠른 수렴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고속 주행 시에도 추정 성능을 담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Dickmann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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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ickmanns, Ernst Dieter, and Alfred Zapp.(1987), "A curvature-based scheme for improving road vehicle guidance by computer vision," Cambridge Symposium on Intelligent Robotics Systems, International Society for Optics and Photonics. 

  2. McCall Joel C. and Mohan M. Trivedi.(2006), "Video-based lane estimation and tracking for driver assistance: survey, system, and evaluation,"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20-37. 

  3. Mineta, Kenichi, Kiyozumi Unoura, and Tetsuo Ikeda.(2003), "Development of a lane mark recognition system for a lane keeping assist system," SAE Technical Paper, No. 2003-01-0281. 

  4. Nishida, Makoto, Seiji Kawakami, and Akihiro Watanabe.(2006), "Development of lane recognition algorithm for steering assistance system," SAE Technical Paper, No. 2005-01-1606. 

  5. Parent, Michel, Ljubo Vlacic, and Fumio Harashima.(2001), Intelligent Vehicle Technologies, Butterworth-Heinemann, pp.132-141. 

  6. Rajesh Rajamani.(2006), Vehicle Dynamics and Control, Springer, pp.14-48. 

  7. Shin D. H. and Joo B. H.(2010), "Design of a vision-based autonomous path-tracking control system and experimental validation," Proc. IMechE,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4, pp.849-864. 

  8. Sivaraman, Sayanan, and Mohan Manubhai Trivedi.(2013), "Integrated lane and vehicle detection, localization, and tracking: A synergistic approach,"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906-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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