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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방겸용도로 건설에 따른 제방 안정성 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ability of Embankment Due to the Construction of Embankment Combined Use Roa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0 no.3 = no.37, 2008년, pp.109 - 118  

김성남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토목공학과) ,  이영우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실존하는 제방을 대상으로 제방겸용도로 건설에 따른 안정성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건설단계별로 도로건설을 위한 성토 후, 겸용도로 건설 후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에 의한 교통하중이 재하될 경우로 구분하여 안정성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겸용도로 건설을 위한 성토 후와 교통하중(DB-24)을 적용하였을 경우 모두 일반적인 안전율 기준인 1.3을 상회하고 있어 겸용도로 건설에 따른 제방의 안전은 확보되는 것으로 분석되어 제방겸용도로의 건설은 부지 확보 비용 절감을 위해 건설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겸용도로의 건설로 인해 제방의 안전율 감소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안정성에 대한 사전 검토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안전율 감소가 가장 큰 경우는 비정상류 상태의 수위상승의 경우로 분석되어 하천제방과 같이 수위변화가 빈번한 경우에는 비정상류 해석으로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제내지의 사면경사는 기존제방과 동일한 1:2의 경사를 유지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교통하중에 의한 안전율 감소현상도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겸용도로 건설 후 주행차량의 하중제한 등 유지 관리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change of stability of embankment due to the construction of embankment combined used road with two different construction phases. The stabilities have been checked both in the phase of earth banking for a road construction and in the phase of the application of the traffic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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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한 영향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방에 겸용도로를 건설할 경우 성토재로 인한 하중의 증가와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교통하중이 제방에 미치는 영향 등을 검토하여 제방 겸용도로의 안정성에 대한 해석을 통해 향후 겸용도로가 건설되는 제방의 안 정성해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실성을 충분히 확보하여 안정성 해석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변수값들을 현장조사 및 실험을 통해 결정하고 적용하였다. 겸용도로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기존 제방에 도로포장을 위한 성토를 하고 겸용도로가 완성되면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에 의해 교통하중이 재하 된다.
  • 본 연구는 기존 제방에 겸용도로를 건설함에 따른 제방 안정성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낙동강의 2개 제방을 대상으로 현장조사 및 실험을 실시하였고 겸용 도로 건설을 위한 성토재에 의한 영향과 도로 건설 후주행하는 차량의 교통하중(DB-24)에 의한 영향으로 구분하여 제방의 안정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제체의 침윤선은 SEEP/W를 이용한 침투해석 결과를 연동하여 SLOPE/W에 적용함으로써 해석의 정확도를향상시키고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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