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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굴착이 지반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계룡산 터널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중심으로 -
Study on the Impact Of Tunnel Construction on Geo-environment - Simulation study on the Gyerong tunnel - 원문보기

지하수토양환경 = Journal of soil and groundwater environment, v.13 no.5, 2008년, pp.88 - 95  

임형규 (광운대학교 환경공학과) ,  장윤영 (광운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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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터널 굴착으로 인한 지하수 영향 등 지반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합리적인 평가 방법을 정립하고 이를 국민적 초미의 관심사 중 하나인 호남고속철도 계룡산 터널 구간에 적용하므로써, 계룡산 구간을 통과하는 터널 구간에 대한 환경문제(지하수/토양)를 사전에 연구하여 최적의 대안을 도출코자 한다. 지하수 유동모델링 결과 터널 굴착에 따른 지하수의 유출 및 지하수위 강하가 발생하며 터널굴착 완료 후에 지하수위가 회복되는 양상을 보인다. 따라서 구간에 분포하는 연약구간에 대해서는 특수 그라우팅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mpact of tunnel construction on groundwater level and flow was investigated by simulation modeling, and tried to find optimal assessment method for minimization of geo-environmental problems due to tunnel construction. As a study area, Gyerong mountain area scheduled for tunnel con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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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 굴착으로 인한 지하수 영향등 지반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합리적인 평가 방법을 정립하고 이를 국민적 초미의 관심사 중 하나인 호남고속철도 계룡산 터널 구간에 적용하므로써, 계룡산 구간을 통과하는 터널구간에 대한 환경문제(지하수/토양)를 사전에 연구하여 최적의 대안을 도출코자 한다.

가설 설정

  • 3차원적인 지층 구조는 조사공의 시추자료를 고려하여 2개의 층(충적층, 암반층)으로 구분하였으며 이 중 암반층은 터널심도를 고려하여 다시 3개의 층으로 구분하였다. 각 지층의 수리전도도값은 등방(isotropic)하다고 가정하였으며, 투수 시험, 수압시험, 순간충격시험, 양수시험 등을 통해 취득한 수리전도도를 기준으로 설정하였다(Table 1).
  • 터널굴착에 따른 지하수체계의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과업구간 인근에 분포하는 기설 마을 관정, 시험정 및 가상의 관측정을 배치하였다. 지하수 함양량은 실제 풍수기와 갈수기에 따라 달라지고 이에 따라 지하수위도 변동하나, 본 조사에서는 한정된 기간의 지하수위에 의존하므로 계절적인 지하수위 변동은 고려하지 않았다. 지하수 함양량은 대전기상청의 10년간 연평균 강수량(1,530 mm)의 10%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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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국가적인 교통 수요 및 교통량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계획에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국가적인 교통 수요 및 교통량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국가기간교통망의 확충 및 다양한 종류의 교통 수요 해결, 여객 및 물류 수송 소요 경비의 대폭 단축을 위한 신규 도로 및 철도노선 선정과 연차별 건설사업 추진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국토의 70% 이상이 산악 지형인 우리나라의 여건상, 대규모 건설 계획 노선에서 산악지형의 통과를 피할 수 없다.
지하수 모델링을 위한 모델링 도구는 무엇을 이용하였는가? 모델링 도구는 다공질포화매질 내에서의 지하수 유동을 모의할 수 있는 3차원 유한차분 모형인 MODFLOW (McDonald and Harbaugh, 1988)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차원적인 지하수의 유동과 터널 굴착단계별 유입수량 산정하였으며, 본 수치모델링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로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지하수 전문 프로그램인 Visual MODFLOW(Ver. 3.
터널 굴착 공사 및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주요 환경 영향에는 무엇이 있는가? 터널 굴착 공사 및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주요 환경 영향은 터널 굴착시 과도한 지하수 유출로 인한 지하수원 고갈 및 지반 침하, 터널 굴착 구간 내에 폐갱 존재로 인한 지반 불안정성 발생, 터널 내 대기질 환경기준의 미설정 및 환기로 인한 외부 영향, 터널 내 고속주행에 따른 차량 내 소음-진동 영향, 터널 상부 식생 영향 등이 있을 수 있다. 이와 같은 환경 영향이 여타의 다른 공종에 비해 그 영향 범위가 작다 하더라도, 이에 대한 원인 규명, 과학적 해석방법에 근거한 환경 위해 요소에 대한 평가와 이 에대한 저감 대책이 수립되지 않는다면 환경분쟁의 당사자들이 모두 수긍할 수 있는 해결책이 도출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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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건설교통부, 2002, 환경친화적인 도로설계기법 연구(1단계) 

  2. 고태영, 문현구, 2001, 절리 암반의 등가 수리 전도도와 터널 내지하수 유입량 예측에 관한 3차원 연구, 대한지질학회, 춘계학술 발표회 논문집, p. 175-180 

  3. 대우건설, 2004, 태백선 제천-입석리간 복선 전철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서 

  4. 동부건설, 2004, 신북-북산(배후령) 국도개량공사 환경영향평가서 

  5. 문상기, 우남칠, 2002, 수리지질학적 변수들의 지하수 함양률에 대핸 기여도 평가, 자원환경지질, 35(5), 479-490 

  6. 성익환, 이병대, 조병욱, 이봉주, 김통권, 이병주, 채병곤, 김경수, 김중렬, 현혜자, 이종철, 김복철, 이동우, 김원영, 1998, 영천댐 도수터널 공사지역 지하수 유동조사, 한국자원연구소, 419 

  7. 이병대, 2001, 영천댐 두수로터널 굴착과 관련된 수리지질학적 특성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이학박사 학위논문 

  8. 이수재, 최준규, 최상기, 이희선, 정흥락, 이관규, 강영현, 서성철, 2004, 도로 건설사업의 환경영향예측과 사후모니터링 비교 분석,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9. 이영준, 이현우, 박영민, 이정호, 유헌석, 이영수, 최진권, 윤미경, 2004, 철도건설사업의 주요환경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10. 이인모, 김용진, 이명재, 남석우, 1993, 지하수를 고려한 터널 설계 및 막장의 안정성 검토,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개요집(I), p. 607-610 

  11. 이정호, 이영준, 이수재, 2005, 터널로 인한 지하수 영향 저감방안 연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p. 50-58 

  12. 이종운, 김선준, 전용원, 1996, 영천 도수터널 주변 지하수의 수리지구화학, 한국자원공학회, 33(4), 211-225 

  13. 정현영, 송무영, 이경주, 2001, 지하석유비축기지 주변의 지하수 개발에 의한 수리지질학적 영향의 수치해석연구, 지질공학, 11(1), 37-50 

  14. 조병욱, 성익환, 이병채, 추창오, 김통권, 이인호, 최경국, 김정숙, 1999, 터널내 구간별 지하수 유입량 산정방법: 유속계의 이용, 지원환경지질, 32(6), 661-667 

  15. 철도청, 2000, 경구고속철도 8-1공구 상촌터널 주변계곡의 수량 감소 원인조사 연구, 한국자원연구소 

  16. 태영건설, 2006, 대구 민자 고속도로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서 

  17.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1995, 고속철도 환경소음기준 및 진동기준에 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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