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4 = no.47, 2008년, pp.390 - 397
Quantitative RAM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is the one of the important indicator that shows the quality of rolling stock. It is usually required in the domestic and abroad purchase specification of rolling stock. And achieving and demonstrating the quantitative RAM goals is also 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철도 차량에 다른 산업이나 사례에서의 RAM 목표값 설정 절차를 그대로 적용할 수 없는 이유는? | 철도차량의 경우에는 정량적 RAM 목표값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발표된 연구는 거의 없다. 또한 Mayer[11]가 지적 한대로 철도차량과 다른 산업에서의 환경은 서로 상이하기 때문에 다른 산업이나 사례에서의 RAM 목표값 설정 절차를 그대로 적용할 수도 없다. 본 연구는 설정된 철도 서비스의 품질 수준을 달성하기 위하여 철도차량의 RAM 목표값을 설정하는 문제를 다룬다. | |
정량적 RAM이란? | 정량적 RAM(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은 철도차량의 품질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중 하나이다. 국내외의 철도차량 구매사양서에서는 정량적 RAM 요구조건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달성과 입증을 요구하고 있다. | |
정인수 등이 제안한 철도차량의 구매 사양서에 포함되어야할 RAMS 특성값은? | 정인수 등[12]은 철도차량의 구매 사양서에 포함되어야할 RAMS 특성값을 제안하였다. 신뢰성 특성값으로 서비스 고장간 평균주행거리 또는 시간(MKBSF, MTBSF), 로지스틱 고장간 평균거리 또는 시간(MKBLF, MTBLF), 가용성 특성값으로 고유가용도, 유지보수성 특성값으로 평균 수리시간(MTTR) 및 유지보수 활동별 소요시간 및 인시(man-hour)를 제안하였다. |
Bazofsky. I. (2004), Reliability Theory and Practice, Dover Publications, pp.155.
Kohoutek H.J. (1996), Handbook of Reliability Engineering and Management, 2nd edition, pp.7.1-7.32.
Petkar, D. V. (1980), "Setting up reliability goals for system", Reliability Engineering, Vol. 1, No. 1, pp 43-48
Rooney J. P. (1983), "Setting reliability goals for PROCEED control instrumentation," Control Engineering, Vol. 30, No. 2, pp.94- 96.
Carlier, S., Coindoz, M., Denuville, L., Garbellini, L and Altavilla, A. (1996), "Evalu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 requirements for manned space vehicles with extended on-orbit stay time", Acta Astraunautca Vol. 38, No. 2, pp.115-123.
Tatry, P.H., Deneu, F. and Simonotti, L. (1997), "RAMS approach for reusable launch vehicle advanced studies", Acta Astraunautca Vol. 41, No. 11, pp.791-797.
Vintr, Z. and Holub, R. (2001), "R&M requirements allocation in upgrading a system",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Symposium, Annual Proceedings, pp.258-263.
이한규 (2000a), "RAM 요소설계 목표값 연구",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3권 제1호, pp.220-230.
이한규 (2000b), "미래형 전차의 RAM 목표값 설정에 관한 연 구", 석사학위논문, 군사과학대학원.
권용수, 이경행 (2007), "함정탑재 유도무기에 대한 OMS/MP 탬플릿 개발", 한국국방경영분석학회지, 제33권 제2호.
Mayer, E. (2000), "Setting reliability goals [for electric utilities]", Power Engineering Society Meeting, IEEE, Vol. 1, Issue 2000, pp.625-627.
정인수, 김종운, 이강원 (2008), "철도차량의 구매 요구사항에 포함되는 RAMS 특성값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 대회논문집, pp.165.
O'Connor P.D.T., Newton, D and Bromley, R. (1995), Practical Reliability Engineering, 3rd Edition, John Wiley & Sons, pp.6-8.
대한교통학회 (2003), "철도투자분석 및 평가편람 개정 연구용역".
Eberlein, M. and Hofer, L. (2002), "The development of rail vehicles from the perspective of greater availability", RTR-Railway Technical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for Railway Engineers, No. 2-3, pp.112-121.
IEC62278 (2002), "Railway applications - The 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 (RAMS)".
CLC/TR 50126-3 (2006), "Guide to the application of EN50126 for rolling stock RAMS".
RAC, Reliability Toolkit:Commercial Practices Edition, pp.51-55.
KHRCA (1994), "Contract for rolling stock catenary train control systems and related services", Vol. 1, Exhibit D : RS, pp.32-35.
한국철도공사 (2005), "KTX차량 검수주기 조정 시행", 고속차 량처-1086.
Nemo Partners (2006), "인력운영 합리화 방안 수립 최종보고 서", pp.52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