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구강보건사업에 대한 유용성을 제시하고자 안양시에 소재한 B초등학교의 학교구강보건사업의 사업군과 대조군을 대상으로 구강건강상태 및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 그리고 이와 관련된 변수들의 연관성을 조사 분석한 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별, 학년, 부모의 직업, 부모의 교육수준과 영구치우식경험도의 차이를 보면 성별과 학년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 0.05). 2.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사업의 사업군과 대조군의 구강보건 지식, 태도, 행동 수준을 비교해 본 결과 행동과 태도에서 두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p < 0.05), 지식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3.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사업의 사업군과 대조군의 구강건강인지도, 구강건강상태만족도, 구강치료필요도에 따른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두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 > 0.05). 4. 주관적 구강건강인지도, 건강상태만족도, 치료필요도,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 영구치우식경험도간의 상호연관성에 대한 분석결과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구강보건에 대한 태도와 행동이 적극적이었으며(P < 0.01), 구강보건태도가 좋을수록 행동에 적극적이었다(p < 0.05). 5. 구강보건에 대한 태도가 양호할수록 영구치우식경험도는 낮게 조사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p > 0.05), 구강보건행동과 영구치우식경험도와는 약간의 음의 연관성이 있었다(p < 0.05). 6. 주관적 구강건강인지도와 구강건강상태만족도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영구치우식경험도가 높을수록 구강건강인지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p < 0.05). 또한 영구치우식경험도가 높을수록 구강병치료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강보건지식이 높고 태도가 좋을수록 구강치료가 필요없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p < 0.05).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구강보건사업에 대한 유용성을 제시하고자 안양시에 소재한 B초등학교의 학교구강보건사업의 사업군과 대조군을 대상으로 구강건강상태 및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 그리고 이와 관련된 변수들의 연관성을 조사 분석한 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별, 학년, 부모의 직업, 부모의 교육수준과 영구치우식경험도의 차이를 보면 성별과 학년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 0.05). 2.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사업의 사업군과 대조군의 구강보건 지식, 태도, 행동 수준을 비교해 본 결과 행동과 태도에서 두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p < 0.05), 지식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3.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사업의 사업군과 대조군의 구강건강인지도, 구강건강상태만족도, 구강치료필요도에 따른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두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 > 0.05). 4. 주관적 구강건강인지도, 건강상태만족도, 치료필요도,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 영구치우식경험도간의 상호연관성에 대한 분석결과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구강보건에 대한 태도와 행동이 적극적이었으며(P < 0.01), 구강보건태도가 좋을수록 행동에 적극적이었다(p < 0.05). 5. 구강보건에 대한 태도가 양호할수록 영구치우식경험도는 낮게 조사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p > 0.05), 구강보건행동과 영구치우식경험도와는 약간의 음의 연관성이 있었다(p < 0.05). 6. 주관적 구강건강인지도와 구강건강상태만족도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영구치우식경험도가 높을수록 구강건강인지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p < 0.05). 또한 영구치우식경험도가 높을수록 구강병치료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강보건지식이 높고 태도가 좋을수록 구강치료가 필요없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p < 0.05).
This study evaluated the effect of an school-based oral health program supplied to primary school children in Anyang city. This program included oral health education, pit and fissure sealing, fluoride mouth rinsing and professional tooth brushing. The numbers of the subjects were 311 children in th...
This study evaluated the effect of an school-based oral health program supplied to primary school children in Anyang city. This program included oral health education, pit and fissure sealing, fluoride mouth rinsing and professional tooth brushing. The numbers of the subjects were 311 children in the program participant group and 165 children in the control group which were not in the program. Data were analyzed with t-test, one way ANOVA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using SPSS WIN 12.0 program. In attitude, behavior of oral hygiene, participant group was better than the control group. In case of the perceived oral health, satisfaction of oral health, need oral treatmen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These results suggest that school children can learn the good attitude and behaviors and oral health promotion can be achived from the oral health program run by shool dental clinic.
This study evaluated the effect of an school-based oral health program supplied to primary school children in Anyang city. This program included oral health education, pit and fissure sealing, fluoride mouth rinsing and professional tooth brushing. The numbers of the subjects were 311 children in the program participant group and 165 children in the control group which were not in the program. Data were analyzed with t-test, one way ANOVA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using SPSS WIN 12.0 program. In attitude, behavior of oral hygiene, participant group was better than the control group. In case of the perceived oral health, satisfaction of oral health, need oral treatmen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These results suggest that school children can learn the good attitude and behaviors and oral health promotion can be achived from the oral health program run by shool dental clin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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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구강보건사업에 대한 유용성을 제시하고자 안양시에 소재한 B초등학교의 학교 구강 보건사업의 사업군과 대조군을 대상으로 구강건강상태 및 구강 보건 지식, 태도, 행동 그리고 이와 관련된 변수들의 연관성을 조사 분석한 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에서는 2002년부터 학교구강보건실이 운영되어온 경기도 안양시 1개 초등학교에서 시작년도부터 4년간사업대상이었던 4, 5학년을 사업군으로 하고, 사업대상이아닌 6학년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여 구강건강상태,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 및 구강건강인지도, 구강건강 상태만족도, 구강치료필요도등의 상관관계를 비교하여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이에 저자는 2002년에 학교구강보건실을 설치하여 운영해 온 안양시 1개 초등학교의 학교구강보건실 사업 대상자인 4, 5학년 아동과 비대상자인 6학년 아동의 구강 건강 상태,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 및 이와 관련된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검토한 바 있어 그 결과를 보고한다.
제안 방법
실시하였다. 구강검진은 2000년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시 사용된 표준화 된 구강검사지침서를 이용하여 반복 예비조사 과정을 통해 숙달된 후 아동들의 구강건강실태를 조사하였다. 설문지의 일반문항은 자가 기입법으로하였으며, 일반 문항으로는 구강건강 인지도, 구강건강상태 만족도 2문항을 3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구강건강인지도와 구강건강상태 만족도에 대해서 '매우 좋음'을 1 점, '보통'을 2점 '좋지 않다'를 3점으로 하여 점수가 낮을수록 구강건강인지도와 구강건강상태 만족도가 높은것으로 해석하였으며, 구강치료필요도에서는 '필요하지않다'를 3점, '보통'을 2점, '필요하다'를 1점으로 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구강치료필요도가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설문지의 일반문항은 자가 기입법으로하였으며, 일반 문항으로는 구강건강 인지도, 구강건강상태 만족도 2문항을 3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구강건강인지도와 구강건강상태 만족도에 대해서 '매우 좋음'을 1 점, '보통'을 2점 '좋지 않다'를 3점으로 하여 점수가 낮을수록 구강건강인지도와 구강건강상태 만족도가 높은것으로 해석하였으며, 구강치료필요도에서는 '필요하지않다'를 3점, '보통'을 2점, '필요하다'를 1점으로 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구강치료필요도가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그리고 일반적인 구강건강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에 대한 각 10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설문지14)를 사용하였으며 각 항목에 대한 점수는 10점 만점으로 적용하였다.
구강검진은 2000년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시 사용된 표준화 된 구강검사지침서를 이용하여 반복 예비조사 과정을 통해 숙달된 후 아동들의 구강건강실태를 조사하였다. 설문지의 일반문항은 자가 기입법으로하였으며, 일반 문항으로는 구강건강 인지도, 구강건강상태 만족도 2문항을 3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구강건강인지도와 구강건강상태 만족도에 대해서 '매우 좋음'을 1 점, '보통'을 2점 '좋지 않다'를 3점으로 하여 점수가 낮을수록 구강건강인지도와 구강건강상태 만족도가 높은것으로 해석하였으며, 구강치료필요도에서는 '필요하지않다'를 3점, '보통'을 2점, '필요하다'를 1점으로 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구강치료필요도가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그리고 일반적인 구강건강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에 대한 각 10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설문지14)를 사용하였으며 각 항목에 대한 점수는 10점 만점으로 적용하였다.
연구대상 아동들에 대해 2006년 3월 28일부터 5월 3일까지 해당학교를 방문하여 기초자료 마련을 위한 구강검진을 실시하였다. 구강검진은 2000년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시 사용된 표준화 된 구강검사지침서를 이용하여 반복 예비조사 과정을 통해 숙달된 후 아동들의 구강건강실태를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하였다. 구강보건실의 사업 혜택을 받은 4학년 142명, 5학년 169명을 사업군으로 선정하였고 사업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구강보건실 설치 혜택을 받아보지 못한 6학년 165명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보건소에서 2002년부터 보건복지부 지원으로 학교 구강보건실을 설치운영 중인 1개 초등학교의 2006년 4·5·6학년 재적생 502명을기초조사대상으로 하여 조사가 가능했던 476명을 최종분석대상으로 하였다. 구강보건실의 사업 혜택을 받은 4학년 142명, 5학년 169명을 사업군으로 선정하였고 사업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구강보건실 설치 혜택을 받아보지 못한 6학년 165명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들의 구강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우식경험영구치수 및 우식경험영구치면수의 구강건강지표를 계산하였으며, 전산 입력된 476명의 자료는 SPSS 12.0을 이용하여 구강보건실 수혜여부에 따른 인구 통계적 특성과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 수준 및 구강건강인지, 구강건강상태 만족도의 차이를 t-검정과 one way ANOVA를 하였으며, 이러한 변수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을 하였다.
성능/효과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별, 학년, 부모의 직업, 부모의 교육수준과 영구치우식경험도의 차이를 보면 성별과 학년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2.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사업의 사업군과 대조 군의 구강 보건 지식, 태도, 행동 수준을 비교해 본 결과 행동과 태도에서 두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p<0.05), 지식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3.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사업의 사업군과 대조군의구강건강인지도, 구강건강상태만족도, 구강치료필요도에 따른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두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05).
4. 주관적 구강건강인지도, 건강상태만족도, 치료필요도,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 영구치우식경험도간의 상호연관성에 대한 분석결과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구강보건에 대한 태도와 행동이 적극적이었으며(P<0.01), 구강보건태도가 좋을수록 행동에 적극적이었다(p<0.05).
5. 구강보건에 대한 태도가 양호할수록 영구치우식경험도는 낮게 조사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없었고(p>0.05), 구강보건행동과 영구치우식경험도와는 약간의 음의 연관성이 있었다(p<0.05).
6. 주관적 구강건강인지도와 구강건강상태만족도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영구치우식경험도가 높을수록 구강건강인지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p<0.05). 또한 영구치우식경험도가 높을수록 구강병 치료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강 보건 지식이 높고 태도가 좋을수록 구강치료가 필요 없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p<0.
그러나 두집단의 지식 평균을 비교해보면 사업군이 대조군 보다점수가 높았다. 결국 구강보건 지식, 태도, 행동에서 사업군이 대조군보다 구강보건 지식, 태도, 행동 수준에서 바람직한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두 집단의 지식 평균을 비교해보면 사업군이 대조군 보다 점수가 높았다. 결국 사업군이 대조군보다 구강보건 지식, 태도, 행동 수준에서 바람직한 양상을 보였다(Table 3).
05). 구강 보건에 대한 태도가 양호할수록 영구치우식경험도는 낮게 조사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p>0.05), 구강 보건 행동과 영구치우식경험도와는 음의 연관성이 있었다(p<0.05). 주관적 구강건강인지도와 구강 건강 상태 만족도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영구 치우식 경험 도가 높을수록 구강건강인지척도가 높아지는 양의 관계로 나타났다(p<0.
한편, 학교구강보건사업에 대한 결과 평가는 대부분이 치아우식경험도 등에 관한 객관적인 임상학적 구강건강지표만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위의 결과에서처럼 본인이 자각하고 있는 구강건강인지도, 구강건강상태만족도, 구강치료필요도에 따라 우식경험도의 상관관계가 나타남을알 수 있듯이 단순히 구강상태만을 측정하기 보다는 보다이와 관련된 일상생활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을하는 주관적 지표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으리라 사료되었다.
05). 남자보다 여자에서 영구치우식경험도가 높았는데 이러한 결과는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의 잦은 간식 섭취에 대한 차이에 의한 것으로 추측되었다.
05). 또한 영구치우식경험도가 높을수록 구강병 치료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강 보건 지식이 높고 태도가 좋을수록 구강치료가 필요 없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05). 또한 영구치우식경험도가 높을수록 구강치료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강보건지식이 높고 태도가 좋을수록 구강치료가 필요 없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Table 5).
조사 대상자의 성별, 학년, 부모의 직업, 부모의 교육수준과 영구치우식경험도의 차이를 보면 성별과 학년에서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Table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별, 학년, 부모의 직업, 부모의 교육수준과 영구치우식경험도의 차이를 보면 성별과 학년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p<0.05). 남자보다 여자에서 영구치우식경험도가 높았는데 이러한 결과는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의 잦은 간식 섭취에 대한 차이에 의한 것으로 추측되었다.
주관적 구강건강인지도, 구강건강상태만족도, 구강치료 필요도,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 영구치우식경험도간의상호연관성은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구강 보건에 대한 태도와 행동이 적극적이었으며, 구강 보건 태도가 좋을수록 행동에 적극적이었다(p<0.05). 구강 보건에 대한 태도가 양호할수록 영구치우식경험도는 낮게 조사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p>0.
주관적 구강건강인지도, 구강건강상태만족도, 구강치료필요도,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 및 영구치우식경험도간의 상호연관성은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구강보건에 대한 태도와 행동이 적극적이었으며, 구강보건태도가 좋을수록 구강보건행동에 적극적이었다(p<0.05). 따라서 아동 스스로 구강관리를 통한 구강건강을 유지할능력을 키워 주기 위해서 구강보건에 관한 지식, 태도, 행동에 대한 보건교육 실시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05). 주관적 구강건강인지도와 구강 건강 상태 만족도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영구 치우식 경험 도가 높을수록 구강건강인지척도가 높아지는 양의 관계로 나타났다(p<0.05). 또한 영구치우식경험도가 높을수록 구강치료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강보건지식이 높고 태도가 좋을수록 구강치료가 필요 없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p<0.
주관적 구강건강인지도와 구강건강상태만족도는 양의상관관계가 있었고 구강건강인지도가 낮을수록 우식경험도가 높았으며(p<0.05), 영구치우식경험도가 높을수록구강치료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점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구강건강상태에 대한 인지와 관심의 필요성을 강조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사업의 사업군과 대조군의 구강건강인지도, 구강건강상태만족도, 구강치료필요도에 따른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두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없었다(p>0.05, Table 4).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사업의 사업군과 대조군의 구강보건 지식, 태도, 행동 수준을 비교해 본 결과 행동과 태도에서 두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p<0.05), 지식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두 집단의 지식 평균을 비교해보면 사업군이 대조군 보다 점수가 높았다.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사업의 사업군과 대조군의 구강보건 지식, 태도, 행동 수준을 비교해 본 결과 행동과 태도에서 두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p<0.05), 지식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두 집단의 지식 평균을 비교해보면 사업군이 대조군 보다 점수가 높았다.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사업의 사업군과 대조군의 주관적인 구강건강인지, 구강건강상태만족, 구강치료 필요도에 따른 사업군과 대조군의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두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후속연구
이러한 결과와 관련하여 강 등19) 도 초등학교치면열구전색사업, 미취학아동과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불소용액 양치사업, 학교구강보건실을 이용한 학교구강보건진료사업, 구강보건교육사업 등의 구강보건사업이효과적으로 치아우식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였다.그러나 좀 더 확실한 효과 분석을 위해서는 동일한 지역의 아동을 대상자로 하여 학교구강보건사업 실시 여부에 따른효과를 비교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안양시에서 일부 초등학교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다른 지역사회에서의 학교 구강보건실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대변할 수는 없으며 차후 이를 보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안양시 일부 초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은 학생들의구강건강증진활동에 효과적이었으며, 이러한 사업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학교구강보건사업이 확대 운영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학교 구강보건실의 사업이 구강보건교육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아동들의 구강 보건 지식, 태도, 행동에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되었다. 특히 태도, 행동의 경우 저학년인 사업군에서 일반적으로 더 많은 교육을 받은 고학년인 대조군보다 바람직한 양상을 나타내었는데, 이는 사업군이 학교구강보건실을 통해 구강 건강관리 환경에 자주 노출된 결과로 사료되며, 이는 학교 구강보건실 운영이 장차 성인이 되어서도 본인의 구강 건강관리를 잘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해주어 향후 국민 구강질환의 예방 및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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