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공격성과 분노조절전략, 분노조절정도간 관련성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Aggression, Anger Regulation Strategies and Anger Regulation Degree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6 no.8 = no.244, 2008년, pp.27 - 36  

이혜련 (부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경연 (부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aggression, their anger regulation strategy and anger regulation degree. Using an aggression scale, a total of 428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grades 5 and 6 were examined and partitioned into two group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이를 기초로 공격적인 아동들이 자신의 분노를 보다 효율적으로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공격성에 따른 분노정도, 분노조절정도 및 분노조절전략사용과 전략효과의 차이를 검증하여 아동의 공격성과 분노정도, 분노조절정도 및 조절전략과의 관계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나아가 이를 기초로 아동의 공격성에 따른 조절전략과 조절정도간의 관련성을 밝혀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들 간의 관련성을 검증할 때 상황적 요소를 고려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공격성에 따른 분노정도 및 분노조절정도의 차이와 분노조절전략 사용 및 효과차이를 검증하여 아동의 공격성과 분노조절전략, 분노조절정도간의 관계 및 아동의 공격성에 따른 분노조절전략과 분노조절정도간의 관련성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공격적인 아동들이 자신의 분노를 보다 효율적으로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공격성과 분노조절전략, 분노조절정도와의 관계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탐색을 통해 아동의 공격성에 따른 분노조절전략사용 및 효과와 분노조절정도와의 관련성을 검증하고 이를 기초로 아동의 공격성에 따른 효율적인 분노조절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 조절정도간의 관련성을 밝혀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들 간의 관련성을 검증할 때 상황적 요소를 고려하고자 한다. 이는 아동이 처한 정서적 사태나 타인의 존재여부와 같은 다양한 상황적 특성 차이에 의해 아동의 정서조절에 대한 다양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Cole, 1986; Cole, Zahn-Waxler, & Smith, 1994; Grolnick, Bridges, & Connell, 1996; Mangelsdorf, Shapiro, & Marzolf, 1.
  • 이는 아동의 공격성과 정서조절과의 관계를 탐색하는 많은 선행연구(박혜경, 박성연, 2002; Cole, Zahn-Waxler, & Smith, 1994; Schwartz & Proctor, 2000; Shields & Cicchetti, 1998; Underwood, Coie, & Herbsman, 1992)의 결과와 맥을 같이 하지만 기존의 연구는 아동이 사용하는 조절전략이나 조절의 정도를 함께 고려하지 않았거나 혹은 초기 분노정도를 고려하지 않아 분노조절의 정도를 개괄적으로밖에 평가하지 못했다는 제한점을 가진다. 이에 비해 본 연구는 분노조절전략과 분노조절정도를 통합하여 아동의 분노조절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초기분노정도를 고려하여 분노조절정도를 보다 타당성 있게 평가하고자 노력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 또한 아동에 따라 분노상황에서 느끼는 분노정도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아동의 분노조절을 평가할 때 초기 분노정도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은 분노조절 측정과 관련하여 선행연구의 제한점으로 제시되는 분노조절정도의 측정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기 분노정도를 고려하여 분노조절정도를 전략시용 후의 분노정도와 초기분노정도의 차이로 산출하고자 한다.
  • 또한 자기보고 방법으로 분노정도를 평가하였기 때문에 객관성이 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초기 분노정도를 고려하여 분노조절정도를 보다 타당하게 평가하고자 노력하였고 아동의 공격성과 분노조절전략 및 분조조절정도와의 관련성을 보다 구체적이고 심층적으로 탐색하여 그 결과를 기초로 공격적인 아동의 분노조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출발점으로 차후에는 아동의 분노조절을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한 논의가 계속 진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1. 아동의 공격성에 따라 분노정도 및 분노조절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 2. 아동의 공격성에 따라분노조절전략 사용에 차이가 있는가?
  • 3. 아동의 공격성에 따라 분노조절전략 효과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0)

  1. 김귀연(2004). 아동의 또래 부적응에 대한 부모요인 및 또래요인의 인과적 관련성.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김선희(2000).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 유형에 따른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인과모형 탐색.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3. 김정희(1987).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대학신 입생의 스트레스 경험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4. 남궁선(1998). 부정적 정서의 조절전략 발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민경환, 김지현, 윤석빈, 장승민(2000). 부정적 정서조절방략에 관한 연구; 정서종류와 개인변인에 따른 정서조절 양식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2), 1-16 

  6. 박서정(2005).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행동과 학령기 아동의 정서조절전략 및 정서조절능력간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7. 박성연, 강지흔(2005). 남 여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1), 1-13 

  8. 박진아(2000). 청소년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 및 자기효능감과 우울간의 관계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박해진(2002).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지각 및 대처행동과의 관계. 전주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박혜경, 박성연(2002).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남아의 정서조절능력과 공격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8), 87-98 

  11. 서지영(2003). 부모의 양육행동 및 여아의 정서조절능력이 여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윤리라(1998). 공격성의 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 및 사회정보처리 특성.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윤석빈(1999). 경험하는 정서의 종류와 선행사건에 따른 정서조절양식의 차이.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이귀선(2002). 성인애착 유형에 따른 정서조절양식과 효과성의 차이.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이혜련, 김경연(2006). 아동의 정서반응유형, 정서조절전략 및 효과 탐색; 정서조절 전략 및 효과와 심리적 안녕감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4(7), 99-111 

  16. 임희수, 박성연(2001).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37-54 

  17. 정연희(2005). 공격성향자들의 정서적 특징.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지각과 행동 문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9. 한유진(2004). 아동의정서조절 동기 및 정서조절능력과 행동 문제. 대한가정학회지, 42(3), 65-77 

  20. 한유진(2005).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공격성 및 또래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6(4), 85-100 

  21. Almagor, M., & Ehrlich, S.(1990). Personality correlates and cyclicity in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Psychological Reports, 66, 1159-1169 

  22. Barret, K., & Campos, J.(1987). Perspectives on emotional development II: A functionalist approach to emotions. In J. D. Osofsky(Ed.), Handbook of Infant development(2nd, pp. 555-578). New York: Wiley 

  23. Berkowitz, L.(1989). Frustration-aggression hypothesis: Examination and reformul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06(1), 59-73 

  24. Berkowitz, L.(1990). On the formulation and regulation of anger and association: A Cognitive-neoassociationistic analysis. American Psychologist, 45(4), 494-503 

  25. Bohnert, A. M., Crnic, K. A., & Lim, k. G.(2003). Emotional competence and aggressive behavior in school-aged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1(1), 79-97 

  26. Buss, K. A., & Goldsmith, H. H.(1998). Fear and anger regulation in infancy: Effects on the temporal dynamics of affective expression. Child Development, 69, 359-374 

  27. Chang, L., Schwartz, D., Dodge, K., & McBride-Chang, C.(2003). Harsh parenting in relation to child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7, 598-606 

  28. Cole, P. M.(1986). children's spontaneous control of facial expression. Child Development, 57, 1309-1321 

  29. Cole, P. M., Zahn-Waxler, C., & Smith, K. D.(1994). Expressive control during a disappointment; variations related to preschoolers' behavior problems. Developmental Psychology, 30(6), 835-846 

  30. Crick, N., & Dodge, K. A.(1994). A review and reformulation of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mechanism in children's social adjustment. Psychological Bulletin, 115, 74-101 

  31. Dodge, K. A.(1986). A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model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In M. Perlmutter(Ed).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vol. 18. pp. 77-125). Hillsdale. NJ: Erbaum 

  32. Eisenberg, N., Cumberland, A., Spinrad, T. L., Fabes, R. A., Shepard, S. A., Reiser, M., et al.(2001). The relations of regulation and emotionality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2, 1112-1134 

  33. Eisenberg, N., Fabes, R. A., Guthrie, I. K., & Reiser, M.(2000). Dispositional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heir role in predicting quality of social function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 136-157 

  34. Eron, L. D.(1987).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behavior from the perspective of a developing behaviorism. American Psychologist, 42(5), 435-442 

  35. Fabes, R. A., & Eisenberg, N.(1992). Young children's coping with interperson anger. Child Development, 63, 116-128 

  36. Frijda, N.(1986). The emo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7. Ganellen, R. J., & Blaney, P. H.(1984). Hardness and social support as moderators of the effects life str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7, 156-163 

  38. Gilliom, M., Shaw, D. S., Beck, J. E., Schonberg, M. A., & Lukon, J. L.(2002). Anger regulation in disadvantaged preschool boys: Strategies, antecedents, and the development of self-control. Developmental Psychology, 38, 222-235 

  39. Green, R. G.(1990). Human aggression. Pacific Grove. CA: Books/Cole 

  40. Grolnick, W. S., Bridges, I. J., & Connell, J. P.(1996). Emotion regulation in two-year-olds: Strategies and emotional expression in four context. Child Development, 67, 928-941 

  41. Harmon-Jones, E.(2003). Anger and the behavioral approach syste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5(5), 995-1005 

  42. Hubbard, J. A.(2001). Emotion expression processes in children's peer interaction: The role of peer rejection, aggression, and gender. Child Development, 72, 1426-1438 

  43. Kopp, C. B.(1989). Regulation of distress and negative emotion: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43-354 

  44. Larson, R., Raffaelli, M., Richards, M. H., Ham, M., & Jewell, L.(1990). Ecology of depression in late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A profile of daily states and activitie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9, 92-102 

  45. Malatesta, C, Z., & Haviland, J, M.(1982). Learning display rules: The socialization of emotion expression in infancy. Child Development, 54, 603-619 

  46. Mangelsdorf, S. C., Shapiro, J. R., & Marzolf, D.(1995). Developmental and temperamental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in infancy. Child Development, 66, 1817-1828 

  47. Pierce, G. R., Sarason, B. R., & Sarason, I. G.(1992). General and specific support expectation and stress as predictors of perceived supportiveness: An experimental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 297-307 

  48. River, S. E.(2005). Discrete Emotion in Emotion Regulation: The case of anger and sad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Yale, New Haven, CT 

  49. Saarni, C.(1990). Emotional competence: How emotions and relationships become integrated. In R. A. Thompson(Ed), Socio-emotional development at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pp. 115-182).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50. Salisch, M. V., & Vogelgesang, J.(2005). Anger regulation among friends: Assessment and development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Journal of Social & Personal Relationships, 22(6), 837-855 

  51. Schwartz, D., Dodge, K. A., Coie, J. D., Hubbard, J. A., Cillessen, A. H. N., Kemerise, E. A., et al.(1998). Social-cognitive and behavioral correlates of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in boy's play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6, 431-440 

  52. Schwartz, D., & Proctor, L. J.(2000). Community violence exposure as a predictor of aggression and peer victimization. Paper presented at meetings of ISSBD XIV, Beijing, China 

  53. Shield, A., & Cicchetti, D.(1998). Reactive aggression among maltreated children: The contribution of attention and emotion dysregula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 381-395 

  54. Shipman, K., Schneider, R., & Slims, C.(2005). Emotion socialization in maltreating and nonmaltreating mother-child dyads: Implications for children's adjustment.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4(3), 590-596 

  55. Silk, J. S., Steinberg, L., & Morris, A. S.(2003). Adolescents' emotion regulation in daily life: Links to depressive symptoms and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4(6), 1869-1880 

  56. Stoker, S, C.(2002). Emotion regulation in high-risk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ew York 

  57. Thompson, R. A.(1994). Emotional regulation and emotional development.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4, 269-307 

  58. Underwood, M. K.(1997). Peer social status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expression and control of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Merrill-Palmer Quarterly, 43, 610-634 

  59. Underwood, M. K., Coie, J., & Herbsman, A.(1992). Display rules for anger and aggress in schoolaged children. Child Development, 63, 366-380 

  60. Zeman, J., & Garber, J.(1996). Display riles for anger, sadness, and pain: It depends on who is watching. Child Development, 67, 957-97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