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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여성의 유행혁신성과 구매상황 요인이 유행채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ashion Innovativeness and Purchase Situation Factors on Fashion Adoption among Adult Wome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6 no.8 = no.244, 2008년, pp.109 - 120  

전대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adult women's fashion innovativeness and purchase situation factors on fashion adoption. To explain women's fashion adoption at the point of clothing purchases, fashion innovativeness and 3 dimensions of purchase situation were adopted as explanatory va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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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유행혁신성과 구매상황이 유행채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또한 유행채택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유행혁신성과 구매상황 요인을 통해 소비자집단을 유형화한 후에 집단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목표소비자 집단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여성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유행혁신성, 구매상황, 유행채택행동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개념화하여 패션 상품의 판매를 효과적으로 촉진하는 패션마케팅 전략의 기획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또한 Goldsmith(2002)의 연구에서 유행 혁신적이고, 유행지식과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들이 의복을 많이 구매한다고 하였으므로 혁신적인 유행채택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살펴보고 보다 혁신적인 유행스타일 채택의 촉진방안을 연구하고 실행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보다 많은 패션 상품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30대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소비자 특성으로써 유행에 대한 수용 정도를 나타내는 유행혁신성과 패션 상품을 구매할 때 지각하는 구매상황이 보다 혁신적인 유행 스타일의 채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유행채택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유행혁신성과 구매상황 요인을 통해 소비자집단을 유형화한 후에 집단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목표소비자 집단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30대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소비자 특성으로써 유행에 대한 수용 정도를 나타내는 유행혁신성과 패션 상품을 구매할 때 지각하는 구매상황이 보다 혁신적인 유행 스타일의 채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유행채택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유행혁신성과 구매상황 요인을 통해 소비자집단을 유형화한 후에 집단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목표소비자 집단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여성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유행혁신성, 구매상황, 유행채택행동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개념화하여 패션 상품의 판매를 효과적으로 촉진하는 패션마케팅 전략의 기획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30대 여성들이 패션상품 구매시 지각하는 상황의 개념적 구조를 확인하기 위하여 15개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고 요인의 수는 고유값 1이상을 기준으로 결정하였으며 요인부하량은 .
  • 그러나 의복구매에 관련된 구매상황은 개인의 기분과 시간적 여유, 날씨 및 점포 분위기나 쇼핑동반자, 제품 특성과 같이 소비자 개인이 외적 환경요인에 의해 주관적으로 인지하는 상황요소로 구성되어 소비자가 의도하는 착용 상황에 따라 구조가 변화한다고 하였고, 의복구매상황에 관한 여러 연구에서 부분적으로 서로 다른 구매상황과 측정변수를 제시하였다(박은주, 1995, 1996; 박은주, 강은미, 2000; 선정희, 박은주 1994). 본 연구에서는 구매시점에서 나타난 소비자 특성, 점포상황, 특정한 소비자 행동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여, 정보원의 역할과 관계된 커뮤니케이션 상황 변수는 전체 의사결정과정에 관여된 변수로 판단하여 연구에서 제외하였고, 구체적으로 기분, 시간적, 경제적 여유와 같은 개인의 선행상태, 구매시점의 상황에서 나타난 점포의 물리적, 정책적 환경을 중심으로 구매상황의 변수를 한정하고자 한다.
  • Horton(1984)은 구매상황의 개념을 구매행위에 영향을 주는 넓은 의미의 경제적 환경, 제품과 소비자로부터 비롯되지 않으나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수, 소비자 속성과 제품속성으로 정의되는 좁은 의미의 구매상황 변수로 나누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시점에서 유행 스타일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상황변수를 살펴보고자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비자와 제품속성과 관련된 좁은 의미로써 구매상황의 개념을 규정하고 접근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구분에서 상대적으로 유행에 민감한 집단으로 알려진 20-30대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특성으로의 유행혁신성과 패션 상품을 구매할 때 지각하는 구매상황이 유행 채택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패션상품의 구매 시 여성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구매상황의 구성 차원을 밝히고, 구매상황의 하위차원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유형화하여 각 집단별로 유행혁신성과 유행채택 행동의 수준을 비교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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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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