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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사이클링 패션제품의 지각된 가치 차원과 태도 및 구매의도의 관계 -유행혁신성의 조절효과-
Perceived Value Dimensions of Up-cycling Fashion Goods and the Relationship with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Fashion Innovativenes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2, 2015년, pp.257 - 270  

박현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perceived value on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upcycling fashion goods. The study also examines the effect of perceived value on attitudes according to fashion innovativeness. The qualitative data analysis results from NVivo 10.0 showed that consumers pa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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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다음, 패션제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Park et al.
  • 첫째, 업사이클링 패션제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의 다차원적 구조를 확인한다. 둘째, 지각된 가치가 업사이클링 패션제품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셋째,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행혁신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본다.
  • , 1976), 유행에 대한 관심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새로운 유행상품을 더욱 빠르게 채택하므로 유행혁신성은 신제품 채택행동을 설명하는 예측변수로 중요하게 고려된다(Goldsmith & Flynn, 1992; Kang & Jin, 2007; Park & Noh, 20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행혁신성이 업사이클링 패션제품 가치 차원들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라 예상하였다. 첫째, 업사이클링 패션제품은 지속 가능성에 기반을 둔 제품으로 단순한 재사용 또는 재활용을 통한 환경보존적 가치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버려지는 물건을 새롭게 변환시켜 선 순환하는 구조를 가지는 재활용이라는 점에서 혁신적 의미에서의 환경 가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업사이클링 패션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가치 차원이 무엇이고 태도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지각된 가치 차원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또한, 지각된 가치와 태도의 영향관계에서 유행혁신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정성적 연구방법과 정량적 연구방법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업사이클링 패션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가치 차원이 무엇이고 태도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지각된 가치 차원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또한, 지각된 가치와 태도의 영향관계에서 유행혁신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 둘째, 지각된 가치가 업사이클링 패션제품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셋째, 지각된 가치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행혁신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본다. 이에 대한 심층적 이해는 패션마켓 안에서 업사이클링 패션제품의 확산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설문조사를 위한 표본의 추출은 편의표본 추출법을 사용하였으며, 조사대상자는 대학교에서 패션 관련 수업을 듣는 남녀 대학생들이었다. 업사이클링 패션제품의 지각된 가치를 측정하기 이전에 업사이클링 패션제품에 대한 충분한 개념설명과 다양한 제품사진, 제품이 제작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동영상을 제시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설문지 자극물에는 업사이클링 패션의 개념을 제시한 후 ‘프라이탁’과 ‘레코드’ 브랜드의 제품사진, 제품특징, 가격대가 제시되었다.
  • , 1977). 이러한 맥락에서 업사이클링 패션제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 차원들과 태도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첫째, 재활용의 중요성에 대한 신념을 가지는 사람들은 장기적 관점에서 자신과 사회를 위하여 그리고 환경 보호차원에서 재활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므로 재활용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Lee et al.
  • 이러한 연구들은 소비행위와 관련한 목적이 주요 하였기 때문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치 체계를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서 어떤 가치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함과 동시에 그 중요성이 어느 정도인지 또한 어떤 변화양상이나 트렌드를 지니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Rhee & Park, 2010). 이에 우선, 패션제품 유형별 지각 된 가치 차원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았다. Ha and Park (2010)은 친환경 패션의 가치는 개인적 가치, 환경지향적 가치,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성된다고 하였으며, Yoon and Youn(2010)은 패션명품의 소비가치는 상징적 가치, 품질적 가치, 디자인 혁신 가치, 전통적 가치로 구분될 수 있으며, 이러한 소비 가치는 패션상품을 구매할 때 지불하는 비용 대비 기대되는 소장 가치나 가격가치인 명품 획득 가치와는 구분된다고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2: 업사이클링 패션제품 태도는 구매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유행혁신성은 환경 가치가 업사이클링 패션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
  • 가설 3-2: 유행혁신성은 창의적 디자인 가치가 업사이클링 패션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
  • 가설 3-3: 유행혁신성은 기능적 가치가 업사이클링 패션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
  • 가설 3-4: 유행혁신성은 감정적 가치가 업사이클링 패션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
  • 가설 3-5: 유행혁신성은 자아표현적 가치가 업사이 클링패션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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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산업에서 어떠한 현상이 두드러지는가? 재활용과 폐기, 오염과 같은 개념이 지금의 일상에 존재하는 것은 근대 이전 사회에서 생산과 소비가 끊임없는 순환의 고리 속에 놓여 있었던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자연상태에서는 결코 분해되지 않는 물질의 개발과 사용도 그렇지만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소비사회의 특성상 상품의 교체주기가 빠를 수밖에 없고 그에 따라 채 수명이 다하지 않은 상태에서 버려지는 물건이 많다는데 있다(Cho, 2010). 이러한 현상은 특히 패션산업에서 두드러진다.
지각된 가치란 무엇인가? 지각된 가치란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고객이 지각하는 이익을 의미하며, 고객의 소비행동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행동과정의 중요한 요인이라 할수있다(Kwon et al., 2003).
Wang(2014)은 업사이클링 가방 디자인의 소재 측면에서 특성을 무엇으로 분류하였는가? 즉, 건축, 가구, 장신구, 장난감, 의류패션 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업사이클링 제품의 사례분석을 실시하고 소재나 디자인 유형에 따른 업사이클링 제품의 특성을 도출하였다(Baik & Kim, 2014; Wang, 2014; Yim, 2014). Wang(2014)은 업사이클링 가방 디자인의 소재 측면에서의 특성을 혼합성, 공예성, 희소성, 내구성으로 분류하였으며, Baik and Kim (2014)은 소재별 사례분석을 통해 가구 디자인에서 업사이클링의 동향을 환경적인 측면과 사회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업사이클링 가구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환경을 생각하는 디자인이라는 점이 내재되어 있으며, 더불어 사회적인 영향력이 부각될수록 그 파급력과 효과가 증대한다고 하였다. 이와 함께 친환경적이면서도 디자인적으로 독창적인 업사이클링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는데, 실제 업사이클링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소개하는 몇몇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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