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 단계별 그리고 제품별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선택행동 분석
Analysis of Consumers' Rational Purchase Behavior by the Purchase Stage and Product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6 no.9 = no.245, 2008년, pp.7 - 19  

허경옥 (성신여자대학교 가족문화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analyze rational decision behavior in different stages of purchasing for consumers buying household appliance goods and deals with differences in socio-demographic features and relevant variables among completely rational, intermediatedly rational, and irrational groups as wel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인구학적 특성 및 관련 변수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게다가 이들 3 집단을 판별하는 요인이 어떤 것인지를 조사하였다.
  • 끝으로, 드럼 세탁기 구매에서 세 유형의 소비자 집단이 여러 특성들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 가를 분석한 결과는에 제시하였다.
  • 그러나 합리적 소비행동이라는 주제로 여러 방법이나 기준을 통합하여 사용 분석한 연구는 존재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준을 가지고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행동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여러 제품을 분석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연구가 부족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자료를 사용하여 구매단계별로 그리고 가전제품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소비자의 합리적 행동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전제품을 분석대상으로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 행동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소비자의 구매단계별 구매 행동의 차이를 분석하고 판별요인을 조사함으로써 연구주제와 방법 면에서 선행연구와 구별된다.
  • 본 연구에서는 구매단계별로 구분하여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행동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연구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양문형 냉장고, 김치 냉장고, 드럼 세탁기를 구매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구매단계별로 구분하여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행동에 대해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3 유형의 가전제품 구매에서 구매동기, 정보탐색, 품질평가 기준, 구매 후 평가 단계에서의 소비자구매 행동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 인구학적 특성의 차이를 조사한다. 셋째, 가전제품 구매에 있어 이 3 유형의 소비자 집단을 판별하는 요인이 어떤 것인가를 조사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권미화(2000).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소비행동의 합리성.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 권미화, 이기춘(2000).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행동의 합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8(2), 175-190 

  3. 김기옥 허경옥, 정순희, 김혜선(1998). 소비자와 시장. 서울: 학지사 

  4. 김기옥, 허경옥, 정순희, 김혜선(2001). 소비자와 시장경제, 서울: 시그마프레스 

  5. 김난도(2003). 소비합리성의 개념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4(3), 85-105 

  6. 김영신, 강이주, 이희숙, 허경옥 정순희(2000). 소비자의사결정. 서울: 교문사 

  7. 박명숙, 박명희(1992). 소비자효율성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3(1), 16-29 

  8. 박명희, 유혜경, 박명숙, 박미혜(1995). 소비자가 인지하는 제품사용 및 처분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3(1), 79-87 

  9. 심 숙, 김기옥(1987). 도시주부의 구매의사결정합리성: 전업주부와 비전업주부의 비교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5(2), 109-125 

  10. 윤정혜(1981). 농촌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합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이승신, 박선영, 배미경(1996). 유락시설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효율적 선택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완전정보선을 이용한 경제학적 접근. 소비자학연구, 7(2), 109-127 

  12. 이은희(1983). 중요 가전제품 구매자의 정보탐색행동에 관한 연구-전라남도 지방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21(4), 97-105 

  13. 이학식, 김영(2000). 합리적 행동이론과 계획적 행동이론의 평가와 대안적 견해: 소비자구매행동의 맥락에서. 소비자학연구, 11(4), 21-43 

  14. 정 준(1997). 소비사회의 실상과 바람직한 소비문화의 모색. 서울: 한국소비자보호원 

  15. Bei, L., & Widdows, R.(1999). Product knowledge and product involvement as moderators of the effects of information on purchase decisions: A perfect information frontier, Journal of Consumer Affairs, 33(1), 165-186 

  16. Maynes(1976). Decision-making for consumers: An introduction to consumer economics, NewYork: Macmillan Pub 

  17. Maynes, E. S., & Assum, T.(1982). Informationally imperfect consumer markets: Empirical findings and policy implication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16, 62-87 

  18. Nelson, P.(1961). Information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311-329 

  19.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1993). SERVQUAL: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 4, 480-486 

  20. Stigler, G. J.(1961). The economics of information. The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3, LXIX, 213-22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