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유아 문제행동의 경향 및 유아 문제행동의 일반적 특성
Problematic Behaviors in Preschool: A Socio-Demographic Analysi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6 no.9 = no.245, 2008년, pp.33 - 45  

고인숙 (한양대학교 아동심리치료학과) ,  이정숙 (한양대학교 아동심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tendency and characteristics of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 children. The aim was to acquire basic information that could be used in diagnosis and intervention strategies. The target of this study were 823 preschoolers, the reporting on which was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유아 문제행동 경향 및 특성을 살펴보고 문제행동의 진단 및 개입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이를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유아 문제행동에 관한 폭넓은 연구를 하기 위한 토대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또한 유아 문제행동에 관한 다양한 연구의 기초자료로써 활용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5%, 아동의 경우에는 약 10%(오경자, 이혜련, 홍강의, 하은혀】, 1991)로 보고되었으며, 유아 중 6-13%가 고위험군 수준의 문제행동을 보이며 그 중 3-4%는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보고하고 있다(이경숙, 신의진, 전연진, 박진아, 2004) . 유아기의 문제행동은 전인적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거나 일상생활의 부적응을 불러일으키기 쉽지만 그 문제행동의 지속기간이 짧기 때문에 조기개입이나 치료로 훌륭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시기(Khaleque & Rohner, 2002) 라 볼 수 있기 때문에 유아기의 문제행동의 경향 및 특성을 살펴 적절한 개입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필요성에 의해 본 연구가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2. 유아 문제행동의 일반적 특성은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고인숙(2008). 교사용 유아 문제행동 평가도구 개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 양경수(2002). 어머니의 취업유무와 아동의 자아개념이 행동 문제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1(2), 87-98 

  3. 오경자, 이혜련, 홍강의, 하은혜(1991). 문항분석을 통한 한국판 CBCL의 임상 유용도 검증.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2(1), 138-149 

  4. 윤주화, 이종희(1999).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보육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2), 171-186 

  5. 이경숙, 신의진, 전연진, 박진아(2004). 한국 유아 행동문제의 경향과 특성: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4), 53-73 

  6. 이정숙, 고인숙(2007). 교사용 유아 문제행동 척도개발 예비 연구.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2(1), 79-111 

  7. 장영숙, 조정애(2000).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문제행동과 유아의 성별, 연령, 기질 및 교사기질과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2), 97-119 

  8. Achenbach, T. M., & Edelbrock, C. S.(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 of Vermont 

  9. Barron, A. P., & Earls, F.(1984). Relation of tempera ment and social factors to behavior problem in 3 years old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5, 23-33 

  10. Cameron, J. R.(1977). Parental treatment, children's temperament, and the risk of childhood behavior problems: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characteristics and change in children's temperament over time.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47, 568-576 

  11. Campbell, S. B., & Ewing, L. J.(1990). Follow-up of hard to manage preschoolers adjustment at age 9 and predictors of continuing symptom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1, 871-889 

  12. Carpenter, C. J., Logman, D., Cahoon, B., & Roots, L.(1987). Adult-supplied structure and children's activity level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81 265) 

  13. Coie, J. D., Terry, R., Lenox, K. F., Lochman, J. E., & Hyman, C.(1995). Childhood peer rejection and aggression as predictors of stable patterns of adolescent disorder. Development and Psychopathlogy, 7, 697-713 

  14. Coleman, Jl, Wolkind, Sl, & Ashley, L.(1977). Symptoms of behavior disturbance and adjustment to school.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18, 201-209 

  15. Conroy M. A., & Brown, W. H.(2004). Early identification, prevention, and early intervention with young children at risk for emotional or behavioral disorders: Issues, trends, and a call for action. Behavioral Disorder, 29(3), 224-236 

  16. Dawkins, M. P., Fullilove, C., & Dawkins, M.(1995). Early assessment of problem behavior among young children in high-risk environment. Family Therapy, 22, 133-141 

  17. Emond, A., Ormel, J., Veenstra, R., & Oldehinkel, A. J. (2007). Preschool Behavioral and Social- Cognitive Problems as Predictors of (Pre)adolescent Disruptive Behavior. Child Psychiatry of Human Behavior, 38, 221-236 

  18. Fagan, J.(1990). The intervention between child sex and temperament in predicting behavior problem of preschool-age child in daycar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59, 2-12 

  19. Feil, E., Severson, H., & Walker, H.(1998). Screening for emotional and behavioral delays: The Early Screening Project.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21(3), 252-265 

  20. Garber, J., Kriss, M., & Lindholm, K.(1988). Recurrent depression in adolescents: A follow-up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7, 571-580 

  21. Gilliam, W. S.(2005). Prekindergarteners left behind: Expulsion rates in State Prekindergraten System. Unpublished manuscript, CT: Yale University 

  22. Hester, P. P., Baltodano, H. M., Gable, R. A., Tonelson, S. W., & Hendrickson, J. M.(2003). Early intervention with children at risk of emotional behavioral disorder: A critical examination of research methodology and practices. Education and Treatment of Children, 26(4), 362-381 

  23. Howlin, P., & Rutter, M.(1987). The consequences of language delay for other aspects of development. In W. Yule & M. Rutter (Eds.), Language development and disorders (Clinics in Developmental Medicine Nos. 101/102). London: MacKeith Press 

  24. Khaleque, A., & Rohner, R. P.(2002). Perceived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 meta-analysis of cross cultural and intra cultural studie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54-64 

  25. Klein, H. A.(1982).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 and adjustment to kindergarten and head start. The Journal of Psychology, 112, 259-268 

  26. Loeber, R., & Hay, D. F.(1997). Key issues in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and violence from childhood ot early adult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8, 371-410 

  27. Lutz, M. N., Fantusso, J., & McDermott, P.(2002). Multidimensional assessment of emtoional and behavior adjustment problems of low-income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 338-355 

  28. Martin, J.(1981). A longitudinal study of the consequences of early mother-infant interaction: A microanalytic approa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46(3), 56-58 

  29. Mash, E. J., & Dozois, D. J. A.(1996). Child psychopathology: A developmental-systemic perspective. In E. J. Mash & R. A. Barkly (Eds). Child Psychopathology. New York: Guldford Press 

  30. Miller, G. E., Brehm, K., & Whitehouse, S.(1998). Reconceptualizing School-based Prevention for Antisocial Behavior within a Resilience Framework. School Psychology Review 27(3), 364-79 

  31. Nelson, B., Martin, R. P., Hodge, S., Havill, V., & Kamphaus, R.(1999). Modeling the prediction of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from preschool temperamen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6(4), 687-700 

  32. QI, C. H., & Kaiser, A. P.(2003). Behavior problems of preschool children from low income families review of the literature.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3(4), 188-216 

  33. Simonds, M. P., & Simonds, J. F.(1980). Relationship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to preschool children temperament.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12, 19-31 

  34. Sourander, A., & Helstela, L.(2005). Childhood predictors of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4, 415-423 

  35. Sparrow, S. S., Balla, D. A., & Ciccheti, D. V.(1998). Vineland Social Emotional Early Childhood Scales: Manual. Cir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36. Thomas, A., & Chess, S.(1977). Temperament individuality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Psychiatry, 16, 218-226 

  37. Tremblay, R. E., Nagin, D. S., Seguin, J. R., & Zoccolillo, M.(2004). Physical aggression during early childhood trajectories and predictors. Pediatrics, 114(1), 43-56 

  38. Wicks-Nelson, R., & Israel, A. C.(1991). Behavior disorders of childhood (2nd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