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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4 = no.103, 2008년, pp.29 - 40
노창균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종서 ((주)세인시스템) , 손봉수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Although a good understanding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way traffic accidents and highway geometric features is fundamental in highway design and safety, the relationship is not well understood quantitatively. The overall goal of this paper is to formulate a reliable statistical model fit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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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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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안전과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 사용한 변수를 검토한 결과 크게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고속도로안전과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 사용한 변수를 검토한 결과 도로기하구조요인, 교통 및 환경요인, 운전자 및 차량요인등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중 교통 및 환경요인과 운전자 및 차량요인의 경우 모형적용에 있어 어려움이 많으며, 현실 적용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 |
포아송분포모형은 어떤 가정을 포함하고 있는가? | 기존에 주로 사용되었던 포아송분포모형은 평균과 분산이 동일하다는 기본가정을 포함하고 있으나, 사고형태의 경우 과분산현상이 발생하므로 이와 같은 사항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감마분포를 따르는 분석자료의 특성에 따라 음이항분포를 이용한 모형을 도출하였다. | |
기존 연구는 설계속도, 곡률, 곡률차, 편구배 등을 변수로 이용하여 다중선형회귀모형을 구축 하였는데 어떤 한계를 가지고 있는가? | 기존 연구는 설계속도, 곡률, 곡률차, 편구배 등을 변수로 이용하여 다중선형회귀모형을 구축(Multiple linear regression model)하였다. 그러나 불연속적이며 의도하지 않아도 산발적인 형태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분석에 있어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사고를 이산적 확률변수로 해석하기 위하여 포아송회귀식을 도입하였으며, 이는 개념적으로 선형회귀식에 비해 사고분석에 합리적인 모형이다. |
박병호.류승옥(2002), "트럼펫 인터체인지의 형식과 교통 사고율의 관계", 한국지역개발 학회지 제 14권, 제1호, pp.107-124
박효신(2007),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연결로에서의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Bauer K. M. and D. W. Harwood(1997), "Statistical Models of accidents in Interchange Ramp and Speed-Change Lanes", FHWA-RD- 97-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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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 S. Foote et. al.(1974), "Traffic Flow Theory, Special Report 165", TRB, pp.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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