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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펫IC 루프 및 직결 연결로의 운전조건과 교통사고 분석
Analysis of Loop and Direct-Ramp Driving Condition and Traffic Accidents in the Case of Trumpet Interchange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7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Nov. 09, 2007년, pp.404 - 411  

김태영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영민 (청주시청 교통행정과) ,  변상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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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속도로 교차점 중 트럼펫IC 루프및 직결 연결로의 운전조건에 따른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트럼펫IC 루프 및 직결 연결로 교통 사고분석을 위해 고속도로 트럼펫IC 루프 및 직결 연결로 142개의 사고 자료와 곡선반경, 종단경사 등의 자료를 조사하여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루프 및 직결 연결로의 조건에 따른 평균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 트럼펫IC 루프 연결로의 특성을 살펴보면, 루프 연결로는 타 연결로에 비해 큰 회전각을 가지고 있으므로, 차량의 운행속도에 따라 사고 발생 정도가 다를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분석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가.감속조건에 따른 특성을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 트럼펫ic 루프 연결로의 운전조건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단계로, 기존의 논문에서 연구 되어 지지 않았던 여러 가지귀무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정하고자 한다. 첫단계로 루프 및 직결 연결로의 가.

가설 설정

  • 감속-종단경사에 따른 평균사고건수 또는 평균 사고율은 동일하다.'라는 귀무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본연구는 트럼펫IC 루프 및 직결 연결로를 .감속 연결로로 구분하고, 종단경사를 상향과 하향으로 구분하여 검정을 실시하였다.
  • ① Ho : 트럼펫 IC 루프 및 직결 연결로의 . 감속 조건에 따른 사고건수 또는 사고율은동일하다.
  • H1: 트럼펫 IC 루프 및 직결 연결로의 . 감속 조건에 따른 사고건수 또는 사고율은 동일하지 않다.
  • H1 : 트럼펫 IC 루프 및 직결 연결로의 종단경사에 따른 사고건수 또는 사고율은 동일하지 않다.
  • H1: 트럼펫 IC 루프 및 직결 연결로의 . 감속 조건에 따른 사고건수 또는 사고율은 동일하지 않다.
  • Ho : 트럼펫 IC 루프 및 직결 연결로의 종단경사에 따른 사고건수 또는 사고율은 동일하다.
  • 가설을 설정하는 것이다. 가설은 항상 귀무가설 (HO: null hypothesis) 과 대립가설 (Hl: alternative hypothesis)로 설정하였다.
  • 마지막으로, 위에서 분석했던 내용들에 대한결과를 종합해 보면 루프 연결로의 . 감속조건에서는 본선에서 분류되는 감속조건에서 평균사고 건수와 평균사고율이 높고, 상향 종단경사에서 평균사고건수와 평균사고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 셋째, 루프 연결로의 가.감속-종단경사에 따라평균사고건수와 평균사고율에 미치는 영향을분석한 결과 감속-상향인 연결로에서 가장 높은 평균사고건수와 평균사고율을 나타냈으며, 신뢰수준 95%에서 평균사고건수와 평균사고율이 모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첫째, 루프 연결로의 가.감속 조건이 평균사고건수와 평균사고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감속조건에서 의 평 균사고건수와 평 균사고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평균사고율은 신뢰수준 95%에서 기각되어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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