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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연결로의 교통사고 추정모형 연구
A Study of Accident Models for Highway Interchange Ramp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4 = no.103, 2008년, pp.29 - 40  

노창균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종서 ((주)세인시스템) ,  손봉수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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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건설교통부에서 규정하는 지침에 의거하여 도로를 설계하는데 안전한 도로의 건설을 위해서는 사고와 연관된 기하구조요인의 정확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도로의 설계자가 도로 설계과정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 인터체인지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실제로 수집이 가능한 도로기하구조 및 교통여건에 관한 자료만을 이용하여 신뢰성있게 분석할 수 있는 모형으로 정립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상의 총 129개 트럼펫인터체인지와 35개 클로버인터체인지 상에서 연결로 형식별로 발생한 교통사고를 이용하여 다양한 교통사고요인들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교통사고발생분포를 통계학적 방법을 통하여 분석한 바, 음이항분포가 가장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트럼펫인터체인지의 연결로 형식별, 그리고 클로버인터체인지의 연결로 형식별로 교통사고를 분석할 수 있는 음이항회귀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모형은 고속도로를 계획 및 설계하는 초기단계에서 인터체인지의 유형과 인터체인지 연결로의 유형을 결정하는데 활용할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본 모형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여러 가지 통계학적 값들과 모형을 통해 예측한 값들, 그리고 실제로 현장에서 관측한 값들의 차이를 분석한 바 본 논문에서 구축한 모형이 이론적 및 실용적 측면에서 적합하게 구축되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a good understanding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way traffic accidents and highway geometric features is fundamental in highway design and safety, the relationship is not well understood quantitatively. The overall goal of this paper is to formulate a reliable statistical model fitt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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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안전과 기하구조와의 관계는 도로의 포장상태, 기상, 운전자 및 차량의 특성과 같은 인적 · 환경적 요인과 같은 규정짓기 힘든 요인을 배제하고 정량적 지표로 규정 가능한 변수를 사용한 모형의 개발이 필요하다. 기존 운전자의 특성이 고려된 연구의 경우 설계단계에서 안전성 진단 등에 이용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연결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수집이 용이한 자료만을 이용하여 신뢰성 있는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모형으로 정립하는 것에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신뢰도 높은 모형을 통하여 현실과 가장 유사한 수학적 확률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설계단계 및 평가단계에 적용 가능한 모형을 제시하기 위하여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유형별 및 연결로 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빈도 분석을 바탕으로 교통사고 발생빈도 예측 및 평가 모형을 정립하였다.
  • 기존에 주로 사용되었던 포아송분포모형은 평균과 분산이 동일하다는 기본가정을 포함하고 있으나, 사고형태의 경우 과분산현상이 발생하므로 이와 같은 사항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감마분포를 따르는 분석자료의 특성에 따라 음이항분포를 이용한 모형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설계요소를 바탕으로 음이항분포를 이용한 사고예측모형을 도출하였다. 기하구조, 운전자 및 차량특성 사이에 상호작용은 교통안전측면에 있어 상당히 복잡한 상호관계를 맺고 있다.

가설 설정

  • H0 : 사고건수는 음이항분포(또는 포아송분포)를 따른다
  • H0 : 사고건수는 음이항분포를 따른다
  • H1 : 사고건수는 음이항분포(또는 포아송분포)를 따르지 않는다.
  • H1 : 사고건수는 음이항분포를 따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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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안전과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 사용한 변수를 검토한 결과 크게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고속도로안전과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 사용한 변수를 검토한 결과 도로기하구조요인, 교통 및 환경요인, 운전자 및 차량요인등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중 교통 및 환경요인과 운전자 및 차량요인의 경우 모형적용에 있어 어려움이 많으며, 현실 적용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포아송분포모형은 어떤 가정을 포함하고 있는가? 기존에 주로 사용되었던 포아송분포모형은 평균과 분산이 동일하다는 기본가정을 포함하고 있으나, 사고형태의 경우 과분산현상이 발생하므로 이와 같은 사항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감마분포를 따르는 분석자료의 특성에 따라 음이항분포를 이용한 모형을 도출하였다.
기존 연구는 설계속도, 곡률, 곡률차, 편구배 등을 변수로 이용하여 다중선형회귀모형을 구축 하였는데 어떤 한계를 가지고 있는가? 기존 연구는 설계속도, 곡률, 곡률차, 편구배 등을 변수로 이용하여 다중선형회귀모형을 구축(Multiple linear regression model)하였다. 그러나 불연속적이며 의도하지 않아도 산발적인 형태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분석에 있어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사고를 이산적 확률변수로 해석하기 위하여 포아송회귀식을 도입하였으며, 이는 개념적으로 선형회귀식에 비해 사고분석에 합리적인 모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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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태영.박병호(2007), "트럼펫 IC 램프의 운전조건과 교통사고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73-79 

  2. 박병호.류승옥(2002), "트럼펫 인터체인지의 형식과 교통 사고율의 관계", 한국지역개발 학회지 제 14권, 제1호, pp.107-124 

  3. 박효신(2007),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연결로에서의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윤병조.오영태.이승환.지동한(2006), "트럼펫 IC형식 연결로 교통사고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41-51 

  5. Bauer K. M. and D. W. Harwood(1997), "Statistical Models of accidents in Interchange Ramp and Speed-Change Lanes", FHWA-RD- 97-106 

  6. Brundell-Freij, K. and Ekman, L.,(1991), "Flow and safety". Paper 910006, presented at the 70th Annual Meeting of the TRB 

  7. Hauer,E.,(1997), "Observation before-after studies in road safety", Pergamon 

  8. Ivan J.(2004), "A new approach for including traffic volumes in crash rate analysis and forecasting", Annual Meeting of the TRB 

  9. Mahalel, D. (1986), "A note on accident risk".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068, pp.85-89 

  10. Robert S. Foote et. al.(1974), "Traffic Flow Theory, Special Report 165", TRB, pp.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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