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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주차 및 대중교통 이용여건이 통행목적별 교통수단 선택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the Accessibility of Parking and Public Transportation on Mode Choice by Trip Purpose in the city of Seou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3 = no.102, 2008년, pp.97 - 108  

성현곤 (한국교통연구원) ,  신기숙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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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통행목적별 교통수단을 선택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다를 것이라고 판단하고, 교통수단을 결정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그 요인들의 영향을 찾아보았다. 변수들로는 개인의 사회경제적 속성과 목적지와 거주지에서 대중교통수단 결절점 접근성, 그리고 승용차 이용여건 등으로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통행자는 통행목적과 상관없이 교통수단을 선택하는 데에 통행시간을 크게 고려하고 있어서, 통행시간이 길수록 대중교통수단을 선택하고, 환승을 감수하며, 버스보다는 지하철을 선택한다. 승용차 여부를 선택 시에는 차량이용 여건과 목적지의 주차용이성을 고려하며, 대중교통수단 선택이후에는 대중교통 결절점 접근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행목적간 비교에서는 통근통행에서는 목적지에서의 주차와 차량이용 여건이 좋을수록 승용차를, 쇼핑 및 여가통행에서는 주거지에서의 버스 및 지하철의 접근성에 따라서 대중교통수단을 선택할 확률이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ke always selecting anything in everyday lives, We must choose a travel mode to achieve its purposes driven by diverse factors such as travel distance and accessibility of public transit. Assuming that they are differentiated depending on whether a travel purpose is commuting, shopping or leasu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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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위 분석결과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교통수단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추정치를 통행 목적간 상호 비교하여 통행목적에 따라 변수들이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통근․통학 통행과 쇼핑통행, 그리고 여가통행 등 목적에 따라 교통수단을 선택하는 기준이 다를 것으로 보았다. 또한 목적지와 거주지 근처의 주차장 이용여건과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 등 대중교통수단 결절점 이용여건이 교통수단을 선택하는 매 단계마다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승용차와 대중교통수단간 하나를 선택할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버스와 지하철 중 하나를 선택할 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를 것이라는 데에 착안하여 이러한 요인들을 찾아 상호 연관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개인적인 특성이나 성향뿐만 아니라 통행목적이나 통행시간, 그리고 교통수단의 이용 용이성을 고려하여 교통수단을 선택할 것이라 판단하고, 실제 동시다발적으로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일련의 단계로 구분하여 단계별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의 여부와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이항 로짓모형의 종속변수로서의 단계별 교통수단의 이항 선택이 개인의 사회경제적 속성 및 교통수단의 이용여건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항 로짓모형은 본 연구에 적합한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을 정리하면 첫째, 통행자가 통행목적별로 교통수단을 선택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단계별로 분석하는 것이다. 통근․통학 통행과 쇼핑통행, 그리고 여가통행 등 목적에 따라 교통수단을 선택하는 기준이 다를 것으로 보았다.
  • 통행목적간 추정결과 비교에서는 통행목적간 교통수단을 선택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추정치를 상호 비교하여 통행목적에 따라 변수들이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승용차와 대중교통수단간 하나를 선택할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버스와 지하철 중 하나를 선택할 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를 것이라는 데에 착안하여 이러한 요인들을 찾아 상호 연관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개인적인 특성이나 성향뿐만 아니라 통행목적이나 통행시간, 그리고 교통수단의 이용 용이성을 고려하여 교통수단을 선택할 것이라 판단하고, 실제 동시다발적으로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일련의 단계로 구분하여 단계별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의 여부와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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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목적별로 선택한 교통수단 분포는 어떠한가? 통행목적별로 선택한 교통수단 분포를 보면 통근․통학을 위한 지하철 이용 676명(39.4%), 버스 이용 634명(37.0%)으로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고, 쇼핑을 위한 통행에는 버스 565명(29.5%), 승용차 520명(27.2%), 지하철 471명(24.6%)으로 대중교통수단과 승용차를 주로 이용하며, 여가를 위한 통행에는 대중교통수단과 승용차, 도보이용이 각각 20%대 고른 분포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249개 역세권을 어떻게 분류하였나? 서울시 249개 역세권을 성현곤 외 2인(2007)의 연구에서 제시한 고용중심, 상업중심, 상업 및 위락기능중심, 버스중심, 주거중심 역세권으로 분류하고, 유형별 고른 분포를 보이도록 설문대상 역세권을 설정하였다. 이를 근거로 2007년 9월과 10월에 서울시내 26개 역세권에서 통행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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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성희.이창무.안건혁(2001), "대중교통으로의 보행거리가 통행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제36권 제7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2. 성현곤.박지형.김동준(2007),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의 효과분석 및 유도기법 적용 방안", 한국교통연구원 

  3. 송미령(1998), "통근자의 통행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공간구조특성과 인구특성 요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제33권 제4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4. 윤대식(2001), "대학생의 등교통행 교통수단과 통행시간대 선택의 분석",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제36권 제1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5. 윤대식.김기혁.김경식(1996), "쇼핑통행의 목적지와 교통수단의 선택행태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제31권 제5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6. 윤대식.윤성순(1998), "도시모형론", 홍문사 

  7. 이성우.민성희.박지영.윤성도(2005), "로짓.프라빗모형 응용", 박영사 

  8. 전명진(1997), "토지이용패턴과 통행수단선택간의 관계 : 서울의 통근통행수단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15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39-49 

  9. McFadden, D.(1981), "Econometric Models of Probabilistic Choice", Structural Analysis of Discrete Data with Econometric Applications eds, C. Manski and D. McFadden, The MIT Press : Cambridge MA, pp.198-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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