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호기 위치에 따른 딜레마존 안전율 분석
Analysis of Dilemma Zone Safety Considering Signal Loca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1 = no.100, 2008년, pp.7 - 14  

류창남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전북지부 안전조사팀) ,  김원철 (히로시마대학교 국제협력대학원) ,  장태연 (전북대학교 건축도시공학부) ,  임삼진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교통신호기의 설치목적 중 하나는 교통신호기를 통해 차량의 이동을 명확히 규제하여 교통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데 있다. 하지만, 부적절한 신호기 위치로 인해 교차로에 접근하는 운전자가 안전운행에 필요한 행태를 나타내지 못한다면, 교통 안전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현장상황에 적합한 설치기준 또는 권고사항이 현장조사 및 분석을 통해서 제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도심 신호교차로의 신호기 위치가 교차로에 접근하는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신호기 위치는 딜레마존을 형성하는 운전자의 감속시작지점과 접근속도에 따른 딜레마존 분포에 영향을 미치며, 더욱이 딜레마존 안전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신호교차로의 교통안전도를 향상하기 위한 대안으로 교통신호기를 정지선 근처로 이설 또는 설치하는 방안을 다룬 신호기 설치운영 권고안을 제안하여 현장 활용도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purposes of installing signals at intersections is to protect traffic conflicts and accidents from occurring by means of arranging the right-of-way of travel more clearly. On the other hand, the installation of signals, and especially their location, can also have negative effects on safe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호기 위치가 운전자의 주행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도심 4지-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황색등이 등화되는 시점에 교차로로 접근하는 운전자의 반응으로 발생되는 딜레마존 분포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도심 내 신호교차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신호기 설치운영에 관한 권고안을 에 제안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신호가 녹색에서 황색으로 변경되는 순간에 감속을 시작하여 정지선에 정지하는 그룹 내 선두차량만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신호변경에 대한 운전자 반응의 순수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석대상인 4개의 신호교차로 접근로를 주행하는 운전자 그룹의 접근속도를 대상으로, 연구의 귀무가설 H0 (신호기 설치위치에 따른 운전자 그룹의 특성이 통계적으로 동일함)와 대립가설 H1 (통계적으로 다름)을 95% 신뢰수준으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자의 순응은 무엇이며, 의미하는 바는? 순기능의 효과는 운전자의 순응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신호운영에 의해 향상된다고 할 수 있다. 운전자의 순응이란 신호변화에 따른 운전자의 반응으로 이것은 운전자가 녹색 등화에 통과를 적색 등화에 정지의 반응을 보여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황색신호에는 운전자가 정지 혹은 통과를 쉽게 판단할 수 없는 딜레마존이 발생되어 교통신호기의 순기능을 저감시킨다.
교통신호기는 무엇이며, 어떤 순기능을 지녔는가? 교통신호기는 교통통행에 우선권을 부여하는 교통안전시설물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순기능을 지닌다. 순기능의 효과는 운전자의 순응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신호운영에 의해 향상된다고 할 수 있다.
딜레마존과 관련해 많은 운전자들은 어떤 운전 행태를 나타내곤 하는가? , 1960, Martin and Kalyani, 2003)으로 정의된 바 있다. 실제로, 많은 운전자들이 황색등이 등화되는 시점에 통과를 시도하여 적색등이 등 화된 상태로 교차로를 통과하는 행태를 나타내곤 한다. 이것은 명백한 위법이며, 더욱이 측각, 직각, 후미 사고를 부추기는 원인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경찰청(2005), 교통신호기 설치?관리 매뉴얼 

  2.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과학연구원(1998), 교통신호기 설치기준 연구III 

  3. 이수범, 장명순, 도철웅, 김원철(2001), 인적요인이 도로설계에 미치는 영향(1단계) -교차로 구간에서 운전자 행태 분석을 중심으로-, 연구총서 2001-01, 교통개발연구원?한양대학교 첨단도로연구센터 

  4. 이승환.이성호.박주남(2003), 신호교차로 황색현시에서의 운전자 형태 및 딜레마 구간 연구방안, 대한교통학회회지, 제21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7-16 

  5. 황경수.황준환.김점산.이성모(2004), 신호교차로에서 차량 통과특성 연구 (공격적인 운전자가 운전하는 차량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03-108 

  6. AASHTO(200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 and Streets -Fourth Edition- 

  7. FHWA(1984), Engineering Factors Affecting Traffic Singal Yellow Time -Data Collection Mannual-, Report No, FHWA/RD -85/055 

  8. Gazis, D., Herman, R., Maradudin, A.(1960), The Problem of the Amber Signal Light in Traffic Flow, Operations Research 8, pp.112-132 

  9. McCoy, P., Pesti, G.(2003), Dilemma Zone Protection with Advance Detection and Active Warning Signs, Nebraska Dept. of Roads, Research Project No. SPR-PL-1.(35) 

  10. Martin, P., Kalyani, V.(2003), Evaluation of Advance Warning Signals on High Speed Signalized Intersections,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University of Utah 

  11. Sheffi, Y., Mahmassani, H.(1981), A Model of Driver Behavior at High-speed Signalized Intersection. Transportation Science 15, pp.50-6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