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2 = no.101, 2008년, pp.81 - 88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용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This paper presents the travel demand estimation using interval estimation methods during the trip generation stage, and then followed the other three stages of the four stage trip estimation. We have used real data of Dae-jun City. To estimate travel demand using the interval estimation method, a 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통수요예측이란 무엇인가? | 교통수요예측은 도시교통계획수립을 위한 핵심분석과정 중의 하나로써 장래수요예측결과는 교통망 대안의 평가, 교통체계의 영향분석, 시설계획시행의 우선순위결정 등 교통시설투자와 관련된 많은 타당성조사사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 |
장래교통수요에 대한 예측은 기본적으로 무엇을 통해 이루어지는가? | 장래교통수요에 대한 예측은 기본적으로 4단계 수요추정방법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각 단계마다의 변화가 최종수요예측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즉, 장래에 대한 예측이 많은 변동성을 내포하고 있음에도 수요예측분석과정은 점 추정치(point-estimation)의 값을 입력자료로 분석하여 최종결과물 또한 점추정값으로 제시하고 있어 교통수요의 가변성 및 탄력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 |
수단선택모형 및 통행배정단계만을 적용하여 분석함에 따른 한계는 무엇인가? | 하지만 국내 여건상 기종점통행량 자료에 대해 기 구축되어진 통행량자료1)를 바탕으로 필요에 따라 4단계 수요예측모형 중 수단선택모형 및 통행배정단계 만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있다. 그럼으로써, 각 모형 단계마다의 정보가 연계되지 못하여 일부 누적된 오차들이 최종 통행배정 예측결과에 미친 영향을 파악할 수 없는 문제점이 제기된다. |
대전광역시(2004), "대전광역시 2003년도 교통조사 및 분석 보고서"
대전광역시(2005), "대전광역시 2004년도 교통조사 및 분석 보고서"
교통개발연구원(2005), "교통수요 원단위 분석 연구 보고서"
교통개발연구원(2002), "교통조사.분석의 통계적 신뢰도 개선방안 연구"
서울특별시(2003), 2002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
서울시정개발연구원(1998) "서울시 교통수요 예측모형 정립( I )"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2) "교통환경의 적정수준 유지를 위한 도시관리모델 개발연구"
한국개발연구원(2001), "예비타당성 조사 수행을 위한 표준지침 제3판"
Caliper(2004), "Travel Demand Modelling with TransCAD"
국토개발연구원(1994), "도로교통량분석 및 예측방법연구"
정천수(1994), "수요예측결과의 평가기준 및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2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63-7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