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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간추정법을 이용한 교통수요추정
An Interval Travel Demand Estimation Method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2 = no.101, 2008년, pp.81 - 88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용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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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래교통수요에 대한 예측은 기본적으로 4단계 수요추정방법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각 단계마다의 변화가 최종수요예측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즉, 장래에 대한 예측이 많은 변동성을 내포하고 있음에도 수요예측분석과정은 점 추정치(point-estimation)의 값을 입력자료로 분석하여 최종결과물 또한 점추정값으로 제시하고 있어 교통수요의 가변성 및 탄력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교통 상황이 급속히 변화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볼 때 교통수요가 갖고 있는 가변성과 탄력성을 반영하여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구간추정방식(Interval-estimation)의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장래교통수요 예측 과정의 가장 초기단계인 통행발생단계의 회귀분석모형 적용시 구간추정방식을 적용하여 상한값과 하한값을 함께 산출하였다. 상한값과 하한값에 의한 발생 도착량에 대해 4단계 교통모형을 적용하여 발생량-도착량에 대한 Balancing, 통행분포, 통행배정의 4단계과정을 적용하였고 수요분석 각 단계에서의 도출된 결과에 대해 비교하였다. 최종적으로, 통행배정 된 교통량의 변화비율을 링크특성과 함께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요분석 시 입력 자료의 불확실성이 가져오는 영향을 파악하였으며 신뢰구간에 의한 결과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수요추정의 가변성이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또한 수요분석의 가변성에 따른 링크교통량의 탄력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통수요 추정시 분석방법의 가변성 및 탄력성을 고려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travel demand estimation using interval estimation methods during the trip generation stage, and then followed the other three stages of the four stage trip estimation. We have used real data of Dae-jun City. To estimate travel demand using the interval estimation method, a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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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배정교통량 및 교통량구간추정비율을 주요간선도로에 대해 에 제시하였다.
  • 점추정방식이 아닌 구간추정방식을 이용한 연구로써 조중래(1998)는 이산형 선택모형의 효용함수를 구성하는 통행시간변수와 통행비용변수에 대한 매개상수들의 신뢰구역(Confidence Region)을 이용하여 통행시간가치의 신뢰구간 (Confidence Interval)을 추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통행시간가치가 가지는 불확실성에 대해 신뢰구역을 도입함으로써 불확실성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수요예측이란 무엇인가? 교통수요예측은 도시교통계획수립을 위한 핵심분석과정 중의 하나로써 장래수요예측결과는 교통망 대안의 평가, 교통체계의 영향분석, 시설계획시행의 우선순위결정 등 교통시설투자와 관련된 많은 타당성조사사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장래교통수요에 대한 예측은 기본적으로 무엇을 통해 이루어지는가? 장래교통수요에 대한 예측은 기본적으로 4단계 수요추정방법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각 단계마다의 변화가 최종수요예측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즉, 장래에 대한 예측이 많은 변동성을 내포하고 있음에도 수요예측분석과정은 점 추정치(point-estimation)의 값을 입력자료로 분석하여 최종결과물 또한 점추정값으로 제시하고 있어 교통수요의 가변성 및 탄력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수단선택모형 및 통행배정단계만을 적용하여 분석함에 따른 한계는 무엇인가? 하지만 국내 여건상 기종점통행량 자료에 대해 기 구축되어진 통행량자료1)를 바탕으로 필요에 따라 4단계 수요예측모형 중 수단선택모형 및 통행배정단계 만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있다. 그럼으로써, 각 모형 단계마다의 정보가 연계되지 못하여 일부 누적된 오차들이 최종 통행배정 예측결과에 미친 영향을 파악할 수 없는 문제점이 제기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대전광역시(2004), "대전광역시 2003년도 교통조사 및 분석 보고서" 

  2. 대전광역시(2005), "대전광역시 2004년도 교통조사 및 분석 보고서" 

  3. 교통개발연구원(2005), "교통수요 원단위 분석 연구 보고서" 

  4. 교통개발연구원(2002), "교통조사.분석의 통계적 신뢰도 개선방안 연구" 

  5. 서울특별시(2003), 2002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 

  6. 서울시정개발연구원(1998) "서울시 교통수요 예측모형 정립( I )" 

  7.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2) "교통환경의 적정수준 유지를 위한 도시관리모델 개발연구" 

  8. 한국개발연구원(2001), "예비타당성 조사 수행을 위한 표준지침 제3판" 

  9. Caliper(2004), "Travel Demand Modelling with TransCAD" 

  10. 국토개발연구원(1994), "도로교통량분석 및 예측방법연구" 

  11. 정천수(1994), "수요예측결과의 평가기준 및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2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63-78 

  12. 조중래(1998), "통행시간가치의 신뢰구간 추정",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219-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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