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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기계적 특성 중 인장특 i 성이 가장 중요하며, 피로내구성 ; 평가를 위해서는 소재의 응력-내구수명(S-N)선도를 구해야 한다. 따라서 압축기 주요 부품의 후보 재료들에 대한 인장시험과 피로시 험을 수행하여 응력-변형률선도 : 와 응력-내구수명선도 등을 확보 하였다. 그림 1은 인장시험기와 피로시험기를 이용하여 CO2 냉 매용 압축기 주요 부품의 후보 소 재에 대한 기계적 특성 및 피로 특성 평가 시험을 수행하고 있는 그림이다.
따라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pull force에 의한 샤프트의 변형과 이때 발생하는 응력의 변화를 재료의 기계적 특성 및실구조물의 피로 특성과 비교 . 평가한 후, 압축기 부품 설계 시 반영하여야 시간 및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전 여 ! 유를 확보할 수 있다.
보이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실제 작동환경을 모사하기 위해서 고압, 고온 조건을 설정할 수 있는 고압 마모시험기(high-pressure wear tester)를 사용하여 마찰 및 마멸 특성을 평가하였다.
수직하중은 압자에연결된 스프링을 통해 가해지도록 하여 수직하중의 변동을 줄였으며, 로드셀을 자료획득 장치에 연결하여 미끄럼 실험 동안 수직 하중과 마찰력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마찰력에 의한 회전속도의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DC모터에 감속기를 연결하여 사용하였다. 오일 배스 바닥에 히터를 부착하여 초기 오일의 온도를 실험 조건에 맞게 설정할 수 있으며, 열전대를 이용하여 미끄럼 실험동안 오일의 온도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미끄럼 접촉면의 내마멸성 향상을 위해 접촉면에 코팅을 증착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연삭마멸 : 과 응착마멸에 대한 내마멸성을 향 i 상시키는 여러 코팅 중 경질 코팅이 보다 효과적이다.
이 압력용기 안에서 핀과 디스크 시편은 각각 시험편 홀더에 ! 고정되고, 디스크 시편을 통하여 수직 하중이 작용되며, 핀 시편이 미끄럼 회전을 함으로써 접촉환경을 형성한다. 수직하중은 압자에연결된 스프링을 통해 가해지도록 하여 수직하중의 변동을 줄였으며, 로드셀을 자료획득 장치에 연결하여 미끄럼 실험 동안 수직 하중과 마찰력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마찰력에 의한 회전속도의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DC모터에 감속기를 연결하여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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