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기술이 급격히 발전함과 동시에 디스플레이 종류 또한 다양해지면서 디스플레이의 화질평가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화질평가에는 명암비, 색재현율, 색온도 및 감마 특성 등 물리적인 측정에 의한 정량적인 평가 방법이 사용되어 왔지만, 최종적인 화질의 비교 평가는 관측자가 느끼는 주관적인 인지 화질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에 디스플레이가 가지고 있는 물리적 특성과 관측자가 느끼는 감성 화질 사이의 상관관계를 정립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VESA) Flat Panel Display Measurements(FPDM) version 2.0의 표준에 따른 측정을 통하여 모바일용 TFT-LCD와 AMOLED가 가지고 있는 색재현 특성-명암비, 기준 백색에 대한 색온도, 회색 계조의 색도 일관성 및 감마 특성, RGB 채널별 계조의 감마 특성, 디스플레이 장치의 색역 크기-을 객관적으로 비교 평가한다. 그 다음, 주요평가 항목을 중심으로 일반 관측자뿐만 아니라 색채 전공자에 의한 다양한 주관적 화질 평가를 수행하고, 이 평가 결과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정량적인 자료 및 근거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화질 향상을 위해 색재현 관점에서 TFT-LCD와 AMOLED가 고려해야할 방향을 제시한다.
디스플레이 기술이 급격히 발전함과 동시에 디스플레이 종류 또한 다양해지면서 디스플레이의 화질평가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화질평가에는 명암비, 색재현율, 색온도 및 감마 특성 등 물리적인 측정에 의한 정량적인 평가 방법이 사용되어 왔지만, 최종적인 화질의 비교 평가는 관측자가 느끼는 주관적인 인지 화질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에 디스플레이가 가지고 있는 물리적 특성과 관측자가 느끼는 감성 화질 사이의 상관관계를 정립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VESA) Flat Panel Display Measurements(FPDM) version 2.0의 표준에 따른 측정을 통하여 모바일용 TFT-LCD와 AMOLED가 가지고 있는 색재현 특성-명암비, 기준 백색에 대한 색온도, 회색 계조의 색도 일관성 및 감마 특성, RGB 채널별 계조의 감마 특성, 디스플레이 장치의 색역 크기-을 객관적으로 비교 평가한다. 그 다음, 주요평가 항목을 중심으로 일반 관측자뿐만 아니라 색채 전공자에 의한 다양한 주관적 화질 평가를 수행하고, 이 평가 결과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정량적인 자료 및 근거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화질 향상을 위해 색재현 관점에서 TFT-LCD와 AMOLED가 고려해야할 방향을 제시한다.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display technology as well as the diversity of display, image quality assessment plays an important role in display color reproduction. The image quality has described by objective evaluation based on the physical measured data, such as contrast ratio, color reproductio...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display technology as well as the diversity of display, image quality assessment plays an important role in display color reproduction. The image quality has described by objective evaluation based on the physical measured data, such as contrast ratio, color reproduction range, color temperature, and gamma characteristics, etc., however, the final judgement is achieved by perceptual quality assessment of observer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performance of display and perceptual image quality. Thus, in order to evaluate objectively the color reproduction characteristics of two mobile displays, TFT-LCD and AMOLED, we measured the darkroom contrast ratio of full screen, luminance and color temperature of full-screen white, full-screen gray and color linearity, tone reproduction of color scales for each RGB primary, and color reproduction range. Then the pair-wise comparison is implemented for image experts and naive observers not only to judge their preference on principal evaluation attributes but also to subjectively describe perceived image quality. Through two evaluation processes, we derived the objective bases that can prove the results of subjective image quality assessment by interconnecting physical factors that have influence on observers' preference judgements. Finally, this paper provided important information for improving the image quality and increasing preference from an observer's point of view.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display technology as well as the diversity of display, image quality assessment plays an important role in display color reproduction. The image quality has described by objective evaluation based on the physical measured data, such as contrast ratio, color reproduction range, color temperature, and gamma characteristics, etc., however, the final judgement is achieved by perceptual quality assessment of observer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performance of display and perceptual image quality. Thus, in order to evaluate objectively the color reproduction characteristics of two mobile displays, TFT-LCD and AMOLED, we measured the darkroom contrast ratio of full screen, luminance and color temperature of full-screen white, full-screen gray and color linearity, tone reproduction of color scales for each RGB primary, and color reproduction range. Then the pair-wise comparison is implemented for image experts and naive observers not only to judge their preference on principal evaluation attributes but also to subjectively describe perceived image quality. Through two evaluation processes, we derived the objective bases that can prove the results of subjective image quality assessment by interconnecting physical factors that have influence on observers' preference judgements. Finally, this paper provided important information for improving the image quality and increasing preference from an observer's point of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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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백색과 회색 계조들의 색도가 일정한 정도를 평가하는 것을 '계조선형성 (Grayscale linearity) 이라고 한다 回 LCD의 최대 약점 중 하나가 바로 이 계조 선형성이 좋지 못하다는 것인데, 본 논문에서는 16개의 회색 패치(0부터 255까지 17단계씩 증가)에 대해 측정한 CIEXYZ 값에서 Black level의 CEXYZ 값을 뺀 결과를 수식 ⑴을 이용하여 xy 좌표로 변환한다. CIE 1931 xy 색도도상에서 회색 계조들이 밝은 계조에서 어두운 계조로 갈수록 색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256단계의 회색 계조들이 얼마나 매끄럽게 표현되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그림 3에서 사용된 16개 회색 패치에 대한 휘도를 측정하여 XYZ의 감마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림 4는 두 디스플레이에 대해 기준 감마 2.
또한, 대표적인 주관적 화질 평가 항목별 다양한 테스트 영상에 대해 다수의 일반 관측자뿐만 아니라 색채 공학 전공자를 통한 주관적인 색 재현 느낌과 선호도를 평가하고, 이 평가 결과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정량적인 자료 및 근거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디스플레이의 물리적 특성과 관측자의 인지 화질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앞으로 화질 향상을 위해 TFT-LCD 와 AMOLED가 고려해야할 방향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휴대 단말기 디스플레이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TFT-LCD와 LCD를 대체할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실용화 단계에 이른 AMOLED 간의 화질 평가를 수행하였다. 화질 평가에 위한 기준이 되는 디스플레이 특성들에 대해 VESA FPDM 2.
가설 설정
1. Set up of initi게 display condition; (a) TFT-LCD and (b) AMOLED.
제안 방법
그림 1은 디스플레이의 초기 상태 설정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 1(a)의 TFT-LCD는 분광방사휘도계 (Spectroradiometer; Minolta CS-1000)를 이용하여 기준 백색을 측정한 후, 측정값과 목표값(Y=200 cd/m2) 을 비교한다. 목표값이 설정될 때까지 B/L ADJ를 조절하여 재측정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모바일을 통한 디지털 컨텐츠뿐만 아니라 문자 전송 빈도가 높기 때문에 선명하게 문자를 표현한다는 것은 눈의 피로감을 줄이고 가독성을 향상시키게 된다. 가독성 평가와 함께 영상의 선명도(Shadiness) 평가를 위해 문자 영상과 거미줄, 차트 영상을 이용하여 관측자들에게 문자 표현뿐만 아니라 거미줄, 차트 표현이 선명하며 눈의 피로감이 덜 한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전공자, 비전공자 모두 TFT-LCD가 가독성 표현에 있어서 AMOLED 보다 뛰어나다는 결과를 보였지만, 거미줄, 차트 영상에 대해서는 AMOLED가 낫다는 상이한 응답을 보이기도 하였다.
디스플레이 장치에 대해 관측자가 느끼는 인지적 화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에서 화질 평가에 필요한 대표적인 항목들을 중심으로 주관적 화질 평가를 수행하였다. 먼저 '원색 및 자연색을 재현하는가'하는 관점과 '좀더 선명하고 진한 색을 표시함으로서 생생한 색을 재현 하는가'하는 관점에서 색 재현성을 평가하였다.
디스플레이에서 기준 백색의 색온도를 측정하기 위해 디스플레이별로 기준 백색을 띄운 후, CIEXYZ 삼자극치를 정확히 즉정할 수 있는 분광광도계를 이용하여 기준 백색을 측 색 한다. 여기서 Y값은 휘도이며, 기준백색의 색온도를 구하기 위하여 측정된 CIEXYZ 값을 다음과 같이 xy 색도 좌표로 변환한다.
이는 화질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시청자가 느끼는 주관적인 인지 화질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해준다. 따라서 각 디스플레이가 갖는 고유의 색 재현성을 주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각 디스플레이의 동일한 설정 하에 영상을 재현한 후, 다수관측자를 통해 주관적인 색재현 성능, 느낌, 선호도 등을 조사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객관적 색 재현 평가 결과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004만 되어도 차이를 느낀다고 한다回 이를 MPCD(Minimtim Perceptible Color Differena) 라고 한다'71.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백색이 어떤 톤을 띄는지 알아보기 위해 “VESA FPDM 302-6A White-point accuracy⑸ 를 바탕으로 상관 색온도(CCT, Correlated Color Temperature) 를 구하고 UCS (Uniform Color Spaced uv 색도 좌표(tijvj)를 계산하여 주광 궤적 상의 uv 좌표(%加/)와의 색 차를 구한다. 먼저 각 디스플레이의 색온도 為為 좌표를 이용하여 McCamy 공식에 의해 다음과 같이 상관 색온도를 구한다.
0 표준에 기반 하여 객관적으로 비교,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관측자가 느끼는 최종적인 인지 화질 평가를 위해 필요한 영상 및 항목을 선택하여 주관적인 화질 평가를 수행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객관적 평가 결과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색 재현 측면에서 앞으로 모바일 디스플레이의 화질 개선을 위해 고려해야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먼저 '원색 및 자연색을 재현하는가'하는 관점과 '좀더 선명하고 진한 색을 표시함으로서 생생한 색을 재현 하는가'하는 관점에서 색 재현성을 평가하였다. 이 실험을 위해서 그림 7에 있는 피부색, 하늘색, 잔디색, 과일색, 고채도색의 영상을 이용하여 관측자로 하여금 더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색을 재현해 내는 디스플레이와 더 선명하고 생생한 색을 재현해 내는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은 II 장에서 디스플레이의 객관적 색 재현성을 평가하고, 이장에서 주관적 화질 평가 및 정량적 결과와의 관계를 분석한다. 향후 모바일용 디스플레이의 화질 개선 방향에 대해 IV장에서 설명한 후, V장에서결론을 맺는다.
평가장소는 모바일 디스플레이의 사용 빈도가 잦은 낮 시간 (일정한 시간대 : 오후 12시 - 4시)의 일반 사무실 환경 (조도계로 측정 시 약 500 lx)에서 실험을 하였으며 실험 전 조명 조건에 순응하는 시간을 두었다. 실험 방법은 두 디스플레이의 시야각 및 시야 특성을 고려해서두 디스플레이가 동시에 1인 관측자의 시야에 들어오도록 정면에서 관찰하였으며 다양한 실험 항목에 대해 상대 비교 평가 방법을 사용하였다. 즉, 다양한 평가 항목에 따라 선호하는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는 2중 1택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마지막에 관측자로 하여금 전체적인 색 재현 느낌, 특성을 주관적으로 서술하도록 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관측자는 색채학 비전공자 23명(남 : 15명, 여 : 8명)과 전공자 6명(남 : 5명, 여 : 1명)이며 이들은 20대 초반에서 30대 초반의 나이 분포를 가지고 있다. 실험을 위한 두 디스플레이 패널은 백색 휘도를 200 cd/履로 동일한 설정하였으며, 디스플레이의 위치나 테스트 영상의 순서에 의한 영향을 고려하여 임의로 위치나 순서를 변경하였다. 표 4에 요구되는 실험 조건과실제 실험 환경을 정리하였다.
이것은 검은 옷 위에 흘러내린 검은 머리카락과 같은 섬세한 표현과 눈 위를 뛰어다니는 흰 토끼처럼 같은 횐색이라도 더욱 강한 흰색을 제대로 표현하여 현실감을 잘나타내는가하는 문제이다. 이 실험을 위해 그림 7에 있는 얼룩말, 돌계단, 흰 꽃, 민들레, 거품 영상을 이용하여 관측자로 하여금 블랙과 흰색의 표현이 보다 분명한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이는 같은 어두운 색, 밝은 색이라고 해도 세부적인 명암 차이를 잘 표현하는 디스플레이가 보다 나은 디스플레이일 것이다.
먼저 '원색 및 자연색을 재현하는가'하는 관점과 '좀더 선명하고 진한 색을 표시함으로서 생생한 색을 재현 하는가'하는 관점에서 색 재현성을 평가하였다. 이 실험을 위해서 그림 7에 있는 피부색, 하늘색, 잔디색, 과일색, 고채도색의 영상을 이용하여 관측자로 하여금 더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색을 재현해 내는 디스플레이와 더 선명하고 생생한 색을 재현해 내는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실험 결과 색채학 전공자와 비전공자 모두 TFT-LCD/} AMOLED보다 자연색 재현이 뛰어나다고 판단하였으며, 특히 하늘색 재현에 있어서는 비전공자의 95% 이상이 TFT-LCD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Barten은 SQRKSQuare Root Integral) 방법을 사용하여 물리적 데이터와 인간 시각계의 심리물리학적 (Psychophysical) 관계뿐만 아니라 SQRI 값과 주관적 화질 평가 점수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昭 하지만 SQRI 방법이 색을 고려할 수 없다는 단점으로 인해 주관적 화질 평가 척도로서 개선이 요구되어진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VESA FPDM version 2.0 표준国에 따른 측정을 통하여 모바일용 TFT-LCD와 AMOLED의 색 재현 특성 - 기준 백색 및 블랙의 휘도 측정을 통한 명암비, 기준 백색에 대한 색온도, 회색 계조의 색도 일관성 및 감마 특성, RGB 채널별 감마 특성, 두 디스플레이 장치의 색역 크기 - 을 객관적으로 비교. 평가한다.
반면 명암비가 높으면 검은 옷 위에 흘러내린 검은 머리카락과 같은 섬세한 표현이 가능할 뿐 아니라 밝은 색과 어두운색의 구별력을 높여 주므로 가독성 (Readability)을 향상시키게 된다 回 명암비는 외부의 빛이 존재하는 상태에서의 명암 대비를 나타내는 명실 명암비와 외부의 빛이 없는 상태의 명암비를 말하는 암실 명암비로 구분된다® 본 논문에서는 'VESA FPDM 302-3 Darkroom contrast ratio of full screen, 을 바탕으로 암실에서 전체 화면의 백색 휘도와 블랙 휘도를 측정하여 암실 명암비를 계산한다. 일반적으로 명암비는 블랙 휘도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게 되는데⑸, 본 논문에서는 두 디스플레이의 백색 휘도를 200点/分静로 동일하게 설정을 했기 때문에 블랙 휘도를 측정하여 명암비를 비교하여 표 3에 나타내었다. 그러나 두 디스플레이의 백색 휘도가 정확하게 200cd/分2가 아닌 이유는 가변 저항 및 휘도 조절 변수가 민감하여 정확한 수치를 설정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주관적 평가를 위한 실험환경에서 두 디스플레이와 관측 자간의 거리는 디스플레이 수직 화면의 5배 이상으로 30cm 이상의 거리에서 관찰하였으나 섬세함(detail) 을 평가할 때는 근접 관찰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평가장소는 모바일 디스플레이의 사용 빈도가 잦은 낮 시간 (일정한 시간대 : 오후 12시 - 4시)의 일반 사무실 환경 (조도계로 측정 시 약 500 lx)에서 실험을 하였으며 실험 전 조명 조건에 순응하는 시간을 두었다.
실험 방법은 두 디스플레이의 시야각 및 시야 특성을 고려해서두 디스플레이가 동시에 1인 관측자의 시야에 들어오도록 정면에서 관찰하였으며 다양한 실험 항목에 대해 상대 비교 평가 방법을 사용하였다. 즉, 다양한 평가 항목에 따라 선호하는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는 2중 1택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마지막에 관측자로 하여금 전체적인 색 재현 느낌, 특성을 주관적으로 서술하도록 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관측자는 색채학 비전공자 23명(남 : 15명, 여 : 8명)과 전공자 6명(남 : 5명, 여 : 1명)이며 이들은 20대 초반에서 30대 초반의 나이 분포를 가지고 있다.
평가장소는 모바일 디스플레이의 사용 빈도가 잦은 낮 시간 (일정한 시간대 : 오후 12시 - 4시)의 일반 사무실 환경 (조도계로 측정 시 약 500 lx)에서 실험을 하였으며 실험 전 조명 조건에 순응하는 시간을 두었다. 실험 방법은 두 디스플레이의 시야각 및 시야 특성을 고려해서두 디스플레이가 동시에 1인 관측자의 시야에 들어오도록 정면에서 관찰하였으며 다양한 실험 항목에 대해 상대 비교 평가 방법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즉, 다양한 평가 항목에 따라 선호하는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는 2중 1택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마지막에 관측자로 하여금 전체적인 색 재현 느낌, 특성을 주관적으로 서술하도록 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관측자는 색채학 비전공자 23명(남 : 15명, 여 : 8명)과 전공자 6명(남 : 5명, 여 : 1명)이며 이들은 20대 초반에서 30대 초반의 나이 분포를 가지고 있다. 실험을 위한 두 디스플레이 패널은 백색 휘도를 200 cd/履로 동일한 설정하였으며, 디스플레이의 위치나 테스트 영상의 순서에 의한 영향을 고려하여 임의로 위치나 순서를 변경하였다.
데이터처리
수행하였다. 화질 평가에 위한 기준이 되는 디스플레이 특성들에 대해 VESA FPDM 2.0 표준에 기반 하여 객관적으로 비교,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관측자가 느끼는 최종적인 인지 화질 평가를 위해 필요한 영상 및 항목을 선택하여 주관적인 화질 평가를 수행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객관적 평가 결과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이는 어두운색에서부터 밝은 색까지의 상대적인 밝기를 얼마나 잘 나타내는가 하는 문제로 그림 7에 있는 계단 영상을 이용하였다. 관측자로 하여금 어떤 디스플레이가 계단을 더 명확하게 구분하며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계조를 표현하는가 하는 질문에 전공자와 비전공자 모두 AMOLED가 뛰어나다는 결과를 보였다. 이는 디스플레이의 감마나 휘도, 블랙과 백색 근처 색들의 계조 표현력과 관계가 있을 것이다.
실험 결과 색채학 전공자와 비전공자 모두 TFT-LCD/} AMOLED보다 자연색 재현이 뛰어나다고 판단하였으며, 특히 하늘색 재현에 있어서는 비전공자의 95% 이상이 TFT-LCD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잔디색과 같은 Green색 계열의 경우, 비전공자는 TFT-LCD, 전공자는 AMOLED가 자연색을 더 잘 표현한다는 다소 상이한 결과를 보였다. 이에 반해 고채도색 영상을 이용한 실험에서는 전공자, 비전공자 모두 선명하고 진한 색 표현이 AMOLED가 TFT-LCD 보다 낫다고 하였다.
이 실험을 위해서 그림 7에 있는 피부색, 하늘색, 잔디색, 과일색, 고채도색의 영상을 이용하여 관측자로 하여금 더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색을 재현해 내는 디스플레이와 더 선명하고 생생한 색을 재현해 내는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실험 결과 색채학 전공자와 비전공자 모두 TFT-LCD/} AMOLED보다 자연색 재현이 뛰어나다고 판단하였으며, 특히 하늘색 재현에 있어서는 비전공자의 95% 이상이 TFT-LCD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잔디색과 같은 Green색 계열의 경우, 비전공자는 TFT-LCD, 전공자는 AMOLED가 자연색을 더 잘 표현한다는 다소 상이한 결과를 보였다.
이는 같은 어두운 색, 밝은 색이라고 해도 세부적인 명암 차이를 잘 표현하는 디스플레이가 보다 나은 디스플레이일 것이다. 실험 결과, 어두운 영상의 세밀함 표현은 전공자, 비전공자 모두 AMOLED가 TFT-LCD보다 뛰어나다는 결과를 보였지만, 민들레나 맥주 거품 같은 밝은 영상의 경우 TFT-LCD7} AMOLED보다 더 미묘하고 섬세한 표현이 뛰어나다고 하였다. 이런 색 재현 특성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의 특성은 블랙과 백색의 휘도에 의한 명암비일 것이다.
하지만 주관적 화질 평가와 정량적 결과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디스플레이의 화질 개선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평가 결과 및 관측자들의 주관적 서술 내용을 바탕으로, TFT-LCD의 경우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움을 잘 표현하지만 어두운 색에 대해서는 탁하게 보이고 채도가 낮아 색상 표현력이 떨어진다는 의견이다. 이에 반해 LCD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각광을받고 있는 AMOLED는 전체적으로 밝고 선명해서 깨끗한 느낌을 주지만, 색이 과장되어 실제적인 느낌보다는 인위적이나 푸른색이 약해서 하늘색이나 바닷물 색 등이 부자연스럽다는 의견이다.
후속연구
전공자, 비전공자 모두 TFT-LCD가 가독성 표현에 있어서 AMOLED 보다 뛰어나다는 결과를 보였지만, 거미줄, 차트 영상에 대해서는 AMOLED가 낫다는 상이한 응답을 보이기도 하였다. 가독성에 영향을 주는 디스플레이의 특성은 해상도 (Resolution), 초점 (Focus), 수렴성 (Convergence), 외부 반사율(Reflectance), 투과율(Transmittance) 등이 있다⑵岡 두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는 240x320으로 동일하지만, 다른 특성들에 대한 비교, 평가는 향후 연구 과제로 남아있다.
및 근거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디스플레이의 물리적 특성과 관측자의 인지 화질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앞으로 화질 향상을 위해 TFT-LCD 와 AMOLED가 고려해야할 방향을 제시한다.
있지는 않다. 하지만 주관적 화질 평가와 정량적 결과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디스플레이의 화질 개선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평가 결과 및 관측자들의 주관적 서술 내용을 바탕으로, TFT-LCD의 경우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움을 잘 표현하지만 어두운 색에 대해서는 탁하게 보이고 채도가 낮아 색상 표현력이 떨어진다는 의견이다.
참고문헌 (8)
권지인, "제 4절 유기EL (OLED)," 정보통신산업동향, 2003년 5월
www.displaybank.com
Perter G. J Barter, "Image quality of CRT displays," SID Seminar M-2, 1990
K. M. Cho, J. H. Kim, J. N. Namgong, and H. S. Kim, "Image quality evaluation of CRT displays using SQRI method," Journal of the Optical Society of Korea, vol. 11, no. 2, Apr. 2000
VESA FPDM version 2.0 Standard
www.monitor4u.co.kr
Gunter Wyszecki, "Color science: concepts and methods, quantitative data and formulas," Wiley,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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