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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랭식 열교환기의 최근 기술동향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37 no.2, 2008년, pp.5 - 10  

김내현 (인천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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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냉식의 경우는 관내측과 외측의 열저항이 비슷하다. 고에는 소형공조기(차량 및 가정용 에어컨)에 널리 사용되는 공랭식 열교환기를 중심으로 전열촉진기술 개발 동향을 기술하였다.
  • 본고에서는 공랭식 열교환기의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해 기술하였다. 현재 평판관 열교환기는 자동차 에어컨의 응축기로 사용되고 있다.
  • 일본 산덴사에서는 헤더 내에 헤더를 격막으로 구분하고 각 구간마다 길이가 다른 소구 경관들을 삽입해서 채널간 냉매 분배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일본 덴소사에서는 헤더 내에 구멍이 가공된 격판을설치하여 구멍의 크기를 냉매 흐름방향으로 감소 시켜 헤더 내 냉매분배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미국 하우스 만사에서는 헤더를 격막으로 구분하고 헤더 내에 미세한 구멍이 가공된 소구경 원관을 설치하여 냉매를 미세한 구멍으로부터 공급함으로써 냉매분배를 개선코자 하였다.
  • 그림 4에 평판관 열교환기내 냉매분배를 개선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한 특허들을 나타내었다. 일본 산덴사에서는 헤더 내에 헤더를 격막으로 구분하고 각 구간마다 길이가 다른 소구 경관들을 삽입해서 채널간 냉매 분배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일본 덴소사에서는 헤더 내에 구멍이 가공된 격판을설치하여 구멍의 크기를 냉매 흐름방향으로 감소 시켜 헤더 내 냉매분배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a) 루버 휜보다 많은 부분이 루버로 가공되어 있다. 그림 9 c)는 루버 휜에 와류 발생기가 장착된 형상인데 와류 발생기는 winglet 으로 높이가 1.
  • 미세 휜 주위에서는 표면장력이 액막을 얇게유지시켜 응축이 촉진된다. 그림 3 c) 평판관의 수력직경은 0.44 mm 이고 관벽 두께는 0.3 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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