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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 포지셔닝 연구
A Study on the Image Positioning of Internet Shopping Mal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 2008년, pp.48 - 58  

김경희 (신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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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의 이미지 평가속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실제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고 있으며, 또 어떤 이미지로 연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이 될 것인가를 지각도 구축을 통해 포지셔닝 전략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인터넷 쇼핑몰의 이미지는 제품정보서비스, 구매 후 고객서비스, 분위기, 편리성, 안전성, 명성 등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이미지 평가속성요인으로 지각도를 작성해 본 결과 경쟁 쇼핑몰간에 소비자의 지각상에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쇼핑몰 이미지간에 가장 차별화되어 있는 속성은 제품정보서비스속성이며 가장 차별화되지 않은 속성은 편리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 세분집단 간에도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선호도와 이상점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서 마케팅 시장세분화 전략수립 차원에서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figure out the image evaluation properties of internet shopping malls and suggest a strategic direction for positioning through establishing a perceptual map on how the actual customers remember them and which image expression would make the most effective marketing. According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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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케팅관건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의 점포이미지 속성을 규명하고 연구대상 쇼핑몰간의 지각도 구축을 통해 경쟁 관계를 비교, 소비자 특성별 세분집단 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 평가 속성과 이상 점을 파악하여 인터넷 쇼핑몰별로 차별화된 포지셔닝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의 점포이미지가 실제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고 있으며, 또 어떤 이미지로 연출되는 것이 효과적인 마케팅이 될 것인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구체적으로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1.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 점포이미지 속성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 2. 인터넷 쇼핑몰의 경쟁관계를 쇼핑몰 점포 이미지 평가속성으로 지각도를 작성해봄으로써 쇼핑몰이 갖는 독특한 이미지 속성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 3. 전체집단과 소비자세분집단별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선호도와 이상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 도구이다. 이에 본 연구의 대상이 된 전체 응답자들의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요인에 대한 속성평가 평균값을 자료로 전반적인 이미지 맵을 먼저 작성해 보고응답자들의 선호 쇼핑몰 및 이상점 위치를 파악하여 그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쇼핑몰 점포 이미지는 소비자들의 특성 차이에 따라 다르게 형성될 수 있을 것이므로 연령별, 성별로 집단화하여 그 세분 집단별로 쇼핑몰에 대해 형성하고 있는 점포이미지 위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대상이 된 전체 응답자들의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요인에 대한 속성평가 평균값을 자료로 전반적인 이미지 맵을 먼저 작성해 보고응답자들의 선호 쇼핑몰 및 이상점 위치를 파악하여 그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쇼핑몰 점포 이미지는 소비자들의 특성 차이에 따라 다르게 형성될 수 있을 것이므로 연령별, 성별로 집단화하여 그 세분 집단별로 쇼핑몰에 대해 형성하고 있는 점포이미지 위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조사대상자들로부터 획득한 쇼핑몰 선호 정도 정보를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 선호군집과 이 상점 벡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 9개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 선호정보를 조사하기 위해 7점 리 커트 척도로 선호도를 측정하였으며 이를 전체집단과 연령대별, 성별 및 소득 세분집단별로 평균값을 구하여 열에는 연구대상 쇼핑몰을 입력, 행에는 세분집단이 입력되도록 하여 공간 지각도에서 쇼핑몰 이미지가 유사한 선호도를 획득할수록 가깝게 군집이 형성되도록 하면서, 세분집단별 이상점 벡터가 나타나도록 직사긱형자료행렬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의 이미지가 실제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지되고 있으며 어떤 이미지로 연출되는 것이 효과적인 마케팅이 될 것인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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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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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80104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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