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이미지가 고객가치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Corporate Image on Customer Value and Loyal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 2008년, pp.75 - 85  

김이태 (부산대학교 교양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에 대한 경험이나 정보들을 통해 고객에게 인지된 기업이미지는 향후 기업 및 제품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자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이미지는 고객의 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중요한 요소라는 점에서 기업이 지니고 있는 이미지 속성 중에서 고객의 선택행위를 결정짓는 고객의 가치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기업이미지 속성들의 중요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기업이미지는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가치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기업인지도, 제품요인, 사회적 책임 요인, 우량기업요인 이미지가 고객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요인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rporate image in the modern competitive industry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that invites customer's desire of purcha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he corporate image influences to the customer value and loyalty deciding customer's desire of repurchase and is to kn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이미지는 고객의 가치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중요한 요소라는 점에서 기업이 지니고 있는 이미지 속성 중에서 고객의 선택행위를 결정짓는 고객의 가치와 고객충성도인 재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며, 이러한 기업이미지 속성들의 중요도를 파악함으로써 이미지와 관련된 마케팅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볼 때 기업이미지 요소를 본 연구에서는 기업인지도, 제품요인, 사회적 책임 요인, 우량기업요인으로 분류하여 기업 이미지가 고객가치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기업이미지는 고객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기업이미지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고객가치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2: 고객가치는 구전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고객가치는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T: 고객가치는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2: 고객만족은 구전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 고객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김상현, 오상현, "고객 재구매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고객가치, 고객만족,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도", 마케팅연구, 제17권, 제2호, pp.25-55, 2002. 

  2. 김원수, 기업이미지관리론-CI와 CC의 시각에서, 경문사, p.148, 1993. 

  3. 박기남, 김기운, "지각된 웹 서비스 품질이 기업이미지 구축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2권, 제3호, pp.1-27, 2001. 

  4. 서정환, 기업이미지 형성요인의 국제비교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5. 안광호, 이윤주, "쇼핑가치가 점포이미지와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소비자 구매의도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Vol.13, No.4, pp.101-122, 2002. 

  6. 유태용, "기업이미지를 나타내는 특성용어들의 요인구조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 산업 및 조직, 제8권, 제1호, pp.29-54, 1994. 

  7. 이석원, 기업이미지와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1990. 

  8. 이주영, 제품속성과 이미지요인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46-75, 1994. 

  9. 이진희,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Sethi의 세가지 기업광고 유형을 중심으로, 동덕여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10. 이학식, 장경란, 이용기, "호텔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사업성과의 관계성, 그리고 매개변수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28권, 제1호, pp.75-102, 1999. 

  11. 장택원, "서비스 기업의 광고, 기업이미지, 서비스 품질과 고객 충성도의 구조관계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3호, pp.353-389, 2002. 

  12. 정태천, 기업이미지 측정척도개발을 위한 기업이미지 조사방법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13. 하봉준, 제품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이미지 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학위논문, 1999. 

  14. J. C. Anderson and J. A. Narus, "Business Marketing: Understand What Customers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 pp.53-65, Nov-Dec., 1998. 

  15. K. E. Bouling, The Image, Ann Arbor: Michigan, The Univ. of Michigan Press, p.6, 1981. 

  16. Dick, S. Alan, and Kunal Basu,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2, No.2, p.99, 1994. 

  17. W. B. Dodds, K. B. Monroe, and D. Grewal, "Effects of Price, Brand & Store Information on Subjective Product Evaluation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2, pp.85-90, 1991. 

  18. Easton, Allen, Corporate Style versus Corporate Imag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III, May 1996. 

  19. R. Fober, Handbook of Marketing Research, 1974. 

  20. R. E. Gray and R. S. Larry, SMR Forum Corporate Image - An Integral Part of Strategy, Sloan Management Review, Summer 1985. 

  21. C. Gronroos, and A. Ravald, "The Value Concept and Relationship Marketing,"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0(2): pp.19-30, 1994. 

  22. Kotler, P., Marketing Management -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Prentice Hall, 9th Edition, 1999. 

  23. P. Kotler, "Rethink the Marketing Concept," Marketing News. Vol.1, pp.22-24, 1984. 

  24. M. Lee and M. U. Francis, "Consumer Evaluations of Fast-food Services ; A Crossnational Comparison,"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1(1), pp.39-52, 1997. 

  25. A. H. Liu, "Consumer Value and Switching Costs in Business Service: Developing Exit Barriers through Strategic Value Management,"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Vol.21, No.1, pp.30-37, 2006. 

  26. R. L. Oliver,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3(Special Issue), pp.33-44, 1999. 

  27. J. P. Peter and J. C. Olsen,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Strategy, Irwin, pp.75-80, 1990. 

  28. J. N. Sheth, I. Bruice, Newman, and B. L. Gross, Consumption Values and Market Choices: Theory and Applications, College Division, 1991. 

  29. L. C. Winters, "The Effects of Brand Advertising on Company Image : Implications for Corporate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26, pp.54-59, 1986(4). 

  30. Z. Yang and R. T. Peterson, "Customer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The Role of Switching Costs," Psychology & Marketing, Vol.21, No.10, pp.798-822, 2004. 

  31. Zeithaml and A. Valarie,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3, No.3, pp.2-22, 198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