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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고객의 예술적체험이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Hotel Customer's Artistic Experi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410 - 419  

이충순 (세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  정현영 (세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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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실내공간에서 고객의 예술적체험이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호텔실내를 구성하고 있는 예술작품에 대한 감상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총 237개의 유효표본을 확보하였다.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예술적체험 요인은 교육적체험, 일탈적체험, 정서적체험, 심미적체험의 네 가지 측정요인으로 유형화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위계적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호텔의 예술적체험요인의 네 가지 요인 모두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고객충성도와 인과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적체험과 심미적체험 요인은 고객만족도의 매개역할에서 높은 영향력을 보이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실무적 시사점과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hotel customer's artistic experience affect the customer's satisfaction and customer's loyalty to the hotel brand. A total of 237 effective questionnaires for empirical analyses data were obtained from the hotel customers who had the experiences of apprec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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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고객의 예술적 체험요인이 고객의 호텔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호텔의 예술적 공간을 통한 마케팅 전략의 잠재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예술적 체험을 통한 고객의 만족도가 충성도와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파악하고자 실증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고객만족도는 상품 및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고객의 요구와 기대수준에 충족되는 상태로 정의하며 호텔고객의 예술적체험과 고객충성도와의 인과관계에서 고객만족도의 매개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고객충성도는 호텔고객이 호텔 브랜드에 대하여 애착을 가지고 있는 정도로 정의하고, 재방문, 구전, 추천 등으로 측정하였으며, 호텔에서의 예술적체험 요소와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고객의 예술적 체험요인이 고객의 호텔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호텔의 예술적 공간을 통한 마케팅 전략의 잠재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예술적 체험을 통한 고객의 만족도가 충성도와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파악하고자 실증 분석하였다.
  • 예술적 공간 창출에 있어서 엄선한 국내외의 유명작가 뿐만 아니라 신진작가들의 예술성 높은 작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작품에 대한 해석 등을 제공하여 고객의 정보와 지식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종사자들에게 주요 작품에 대한 충분한 지식습득을 장려하고 직원교육 커리큘럼의 하나로 기획하여 고객서비스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설검증을 위하여 호텔 고객의 동선을 따라 전시 및 진열되어있는 예술작품에 대한 감상경험이 있는 고객을 조사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호텔에서의 예술적체험 요인인 일탈적체험, 교육적체험, 정서적체험, 심미적체험이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고객만족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가설2는 ‘호텔고객의 예술적체험 요인이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가설3은 ‘호텔고객의 예술적체험 요인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고객만족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첫째, 가설1은 ‘호텔고객의 예술적체험 요인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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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인과 길모어는 체험을 어떻게 유형화 하였는가? 즉, 소비자는 오래 기억될 경험에 대한 욕구가 강해졌으며 기업은 이러한 니즈에 부합하는 최적화된 체험상품을 연출하여 제공하고자 하는 경제구조가 형성되고 있음을 인지할 수 있다. 파인과 길모어의 체험은 오락(Entertainment), 교육(Education), 심미(Esthetics), 일탈(Escapist)이라는 4Es로 유형화 되어[4] 다양한 산업분야에 대한 연구에 적용되고 있다.
예술이란 무엇인가? 예술은 특별한 재료, 기교, 양식 등으로 감상의 대상이 되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인간의 활동 및 작품으로서 인간의 근원적 욕구에 의해 완성되어 즐길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11]. 예술가들의 미학적이며 관념적인 창작품, 즉, 인간의 창작활동으로 이루어진 회화, 조각, 공예, 음악, 공연 등으로 이루어진 예술은 전시예술/공연예술, 주제별예술/시대별예술/장소별예술, 정적예술/동적예술 등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가 된다[12-14].
호텔 로비에 예술적 공간을 창출하는 사례로 들 수 있는 것은? 대표적 사례로서 서울 반포동에 위치한 JW메리어트(JW Marriott Seoul) 특1급 호텔은 로비를 비롯해 고객의 동선을 따라서 조형물인 ‘아프리카의 꿈’처럼 주로 인간의 모습을 형상화 하는 작가 신상호의 작품들을 곳곳에 진열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한편 서울 소공동에 위치한 서울 웨스틴 조선(Seoul Westin Chosun)호텔 로비에 전시되어 있는 영국의 현대조각가 헨리무어(Henry Moore)의 작품인 ‘Figure in a shelter'는 호텔 실내공간이 내포한 예술성의 극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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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장호욱, 호텔의 아트워크 특성이 호텔의 지각성과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2. 이충순, "호텔의 예술적공간 체험요소가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9권, 제5호, pp.297-316, 2014. 

  3. Bitner Mary Jo,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 of Marketing, Vol.56(April), pp.57-71, 1992. 

  4. B. J. Pine II. and J. H. Gilmore,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Havard Business Review, Vol.76, No.4, pp.96-105, 1998. 

  5. 노원중, 지진호, "문화관광축제 체험요소가 브랜드가치와 축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강경발효젓갈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414-427, 2013. 

  6. 양정임, 이태희, "관광스토리텔링 체험요소가 관광목적지 브랜드 가치인식과 러브마크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5권, 제6호, pp.59-78, 2011. 

  7. 박조원, 정헌일, 심원섭, "파인과 길모어의 체험경제 영역이 영화제 방문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8권, 제3호, pp.93-129, 2010. 

  8. C. Gentile, N. Spiller, and G. Noci, "How to sustain the customer experience: An overview of experiences components that co-create value with the consumer," European Management Journal, Vol.25, No.5, pp.395-410, 2007. 

  9. J. H. Gilmore and B. J. Pine II, "Differentiating hospitality operations via experience,"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ntion Quarterly, Vol.43, No.3, pp.87-96, 2002. 

  10. 이충순, 김홍범, "호텔의 예술적공간에 대한 고객체험이 호텔 브랜드가치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9권, 제2호, pp.45-67, 2015. 

  11. 이토오 야스오, 예술경영과 문화정책, 이홍재 역, 역사넷, 2002. 

  12. B. Weiler and C. M. Hall, "Special interest tourism: in Search of and alternative," Special Interest Tourism, pp.199-204, 1992. 

  13. 이경모, SIT 미래관광의 대안 모색, 서울: 대왕사, 2005. 

  14. 장혜원, 최병길, "예술관광 체험에서 감정반응의 역할," 관광학연구, 제35권, 제9호, pp.425-444, 2011. 

  15. H. Oh, A. Fiore, and M. Jeoung, "Measuring experience economy concepts: Tourism applications," J. of Travel Research, Vol.46, No.2, pp.119-132, 2007. 

  16. 윤설민, 이태희, 김홍렬, "여가제약에 따른 여가체험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 연구,"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p.491-492, 2008. 

  17. 채명신, 중장년 여성의 여가활동을 통한 예술적 체험 및 정서적 기대효과에 관한 연구: 전통춤과 요가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8. 정석순, "전시 체험요소(4Es)와 여가만족과의 관계연구," 이벤트컨벤션연구, 제9권, 제1호, pp.75-9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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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10th(ed), New Jersey: Prentice-Hall, 2000. 

  21. A. S. Dick and K. Basu, "Consumer Loyalty: Toward o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 of Academy Marketing Science, Vol.22, pp.99-113, 1994. 

  22. M. Konecnik and W. C. Gartner, "Customer-Based Brand Equity for a destin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2, No.2, pp.400-421, 2007. 

  23. 이정실, "고객가치, 고객만족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전환장벽의 조절효과," 관광연구저녈, 제23권, 제2호, pp.77-99, 2009. 

  24. 김혁수, 김연선, "와인 바의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 충성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433-44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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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최화열, 임명서, 이혁진, "문화예술공간 이용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6권, 제1호, pp.111-129, 2012. 

  28.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d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p.460-469, 1980. 

  29. 이상미, 문보영, "맥도날드의 브랜드개성이 선호도, 만족도,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일본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399-406, 2010. 

  30. 이용기, 최병호, 문형남, "관계혜택이 고객의 종업원과 식음료장에 대한 만족, 그리고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1권, 제2호, pp.373-404, 2001. 

  31. 김화경, "전시서비스 속성이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제9권, 제2호, pp.410-422, 2009. 

  32. 김동석, 장덕호, "박물관전시를 통한 이용자만족 전략연구," 예술경영연구, 제7권, pp.1-2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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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하동현, "대구.경북 외래 관광객의 체험이 체험의 즐거움, 체험만족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Pine과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4권, 제5호, pp.359-380, 2009. 

  35. 한숙영, 엄서호, "Pine과 Gilmore의 체험경제모델에 관한 검증: 한산모시축제 체험활동 참가자 만족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9권, 제2호, pp.131-148, 2005. 

  36. S. Hosany and M. Witham, "Dimensions of Cruisers' experience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commend, J. of Travel Research, Vol.20, No.10, pp.1-14, 2009. 

  37. 송지준,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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