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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이용자 모니터링
Customer Monitoring for Customer Value Cre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 2008년, pp.86 - 92  

앙희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이명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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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시장이 공급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고객가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가치는 성과 증대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다.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객 니즈와 시장 환경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변화하고 있는 고객가치요소를 파악하고 제공하여 어떻게 서비스 개선에 기여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mprovement in digital and Internet, the market is changing from a supplier-centered form to consumer-centered one. It is important for companies to accurately understand and offer customer value to cope with such environment. Since customer value exerts great effects on an increase in per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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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고객가치요소를 어떻게 파악하고 제공하여 서비스 성과에 기여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진행은 미리설정한 가이드라인(주제)을 참석자들에게 제시하고 자유롭게 관련된 내용을 토론하도록 하였다. 또한 참석자들의 커뮤니케이션 내용을 녹음하고 기록하여 보다 정확한 고객니즈를 파악하는데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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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이정배, 가치 창출형 마케팅 조직으로 변신하라, LG주간경제, 2007. 

  2. A. Parasuraman, "Reflections on Gaining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Customer Value,"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5, No.2, pp.154-161, 1997. 

  3. V. A. Zeithaml, "Custo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 pp.2-22, 1988. 

  4. J. C. Sweeney, G. N, Soutar, and L. W. Johnson, "The Role of Perceived Risk in the Quality-Value Relationship: A study in a Retail Environment," Journal of Retailing, Vol.75, No.1, pp.77-105, 1999. 

  5. R. B. Woodruff and S. F. Gardial, "Know Your Customer : New Approaches to Understanding Customer Value and Satisfaction," Cambridge, MA: Blackwell, 1996. 

  6. J. B. Gassenheimer, F. S. Huston, and J. C. Davis, "The role of economic value, social value, and perceptions of fairness in 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 retention decision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6, pp. 322-327, 1998. 

  7. J. N. Sheth and B. Mittal, Customer Behavior: A Managerial Perspective, Mason, Ohio: Thomson, 2004. 

  8. A. Parasuraman and D. Grewal, "Serving Customers and Consumers Effectively in the Twenty-First Century: A Conceptual Framework and Overview,"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8, No.1, pp.8-9, 2000. 

  9. J. F. Petrick, "First Timer's and Repeater Perceived Value,"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43, pp.29-38, 2004. 

  10. Lai Albert Wenben, "Consumer Values, Product Benefits and Customer Value: A Consumption Behavior Approach,"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22, pp.381-388, 1995. 

  11. 윤여중, 고객가치의 재발견, LG주간경제,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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