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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그래픽 하드웨어 가속을 이용한 실시간 색상 인식
Real-time Color Recognition Based on Graphic Hardware Acceleration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4 no.1, 2008년, pp.1 - 12  

김구진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윤지영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유주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컴퓨터응용기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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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야외 및 실내에서 촬영된 차량 영상에 대해 실시간으로 차량 색상을 인식할 수 있는 GPU(Graphics Processing Unit) 기반의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전처리 과정에서는 차량 색상의 표본 영상들로부터 특징벡터를 계산한 뒤, 이들을 색상 별로 조합하여 GPU에서 사용할 참조 텍스쳐(Reference texture)로 저장한다. 차량 영상이 입력되면, 특징벡터를 계산한 뒤 GPU로 전송하고, GPU에서는 참조 텍스쳐 내의 표본 특징리터들과 비교하여 색상 별 유사도를 측정한 뒤 CPU로 전송하여 해당 색상명을 인식한다. 분류의 대상이 되는 색상은 가장 흔히 발견되는 차량 색상들 중에서 선택한 7가지 색상이며, 검정색, 은색, 흰색과 같은 3가지의 무채색과 빨강색, 노랑색, 파랑색, 녹색과 같은 4가지의 유채색으로 구성된다. 차량 영상에 대한 특징벡터는 차량 영상에 대해 HSI(Hue-Saturation-Intensity) 색상모델을 적용하여 색조-채도 조합과 색조-명도 조합으로 색상 히스토램을 구성하고, 이 중의 채도 값에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구성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알고리즘은 다양한 환경에서 촬영된 많은 수의 표본 특징벡터를 사용하고, 색상 별 특성을 뚜렷이 반영하는 특징벡터를 구성하였으며, 적합한 유사도 측정함수(likelihood function)를 적용함으로써, 94.67%에 이르는 색상 인식 성공률을 보였다. 또한, GPU를 이용함으로써 대량의 표본 특징벡터의 집합과 입력 영상에 대한 특징벡터 간의 유사도 측정 및 색상 인식과정을 병렬로 처리하였다. 실험에서는, 색상 별로 1,024장씩, 총 7,168장의 차량 표본 영상을 이용하여 GPU에서 사용하는 참조 텍스쳐를 구성하였다. 특징벡터의 구성에 소요되는 시간은 입력 영상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해상도 $150{\times}113$의 입력 영상에 대해 측정한 결과 평균 0.509ms가 소요된다. 계산된 특징벡터를 이용하여 색상 인식의 수행시간을 계산한 결과 평균 2.316ms의 시간이 소요되었고, 이는 같은 알고리즘을 CPU 상에서 수행한 결과에 비해 5.47배 빠른 속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만을 대상으로 하여 색상 인식을 실험하였으나, 일반적인 피사체의 색상 인식에 대해서도 제시된 알고리즘을 확장하여 적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a real-time algorithm for recognizing the vehicle color from the indoor and outdoor vehicle images based on GPU (Graphics Processing Unit) acceleration. In the preprocessing step, we construct feature victors from the sample vehicle images with different colors. Then, we c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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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Human-computer interaction0]M- ubiquitous computing에 있어서도 영상 기반의 물체 인식 문제는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며, 색상 인식 문제는 이러한 연구에 있어 기본적인 도구로 사용된다. 논문에서는 영상에 포함된 물체의 색상을 인식하는 방법의 한 가지로서, 야외 및 실내에서 촬영된 차량 영상으로부터 차량의 색상을 인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촬영 당시의 조건이 알려지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 주어진 임의의 차량 영상에 대해 차량의 색상을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주어지는 입력 영상은 조명이 있는 실내 또는 야외 등 촬영 장소에 제약이 없으며, 영상 내의 차량은 육안으로 색상 구별이 가능한 상태라고 가정한다.
  • 그러나, 영상은 일반적으로 대용량의 크기와 대량의 정보를 가지므로 영상 자체를 이용하여 표본 색상을 구성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색상이 갖는 특성을 뚜렷이 반영하는 특징 벡터를 구성하여 이들을 데이타베이스로 구축하고자 한다. 이때 특징벡터를 구성하기 위해 고려할 점은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고려 사항을 기반으로 무채색과 유채색이 혼재하는 차량의 색상 별 특성을 분석하여 인식 성공률이 높으면서도 가능한 한 크기가 작은 특징 벡터를 구성하였다. 또한, GPU(Graphics Processing Unit)를 사용하여 표본 색상과 입력 색상 간의 유사도 측정을 병렬로 처리함으로써 수행 시간의 효율성을 높였다.
  • 예를 들어, 진한 녹색과 연한 녹색의차량들은 모두 녹색의 차량으로 분류된다. 입력된 차량 영상을 7가지 색상 중의한 가지로 인식하는 것을 연구의 목표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야외 및 실내에서 촬영 된 차량 영상에 대해 실시간으로 차량의 색상을 인식할 수 있는 GPU 기반의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색상이 가진 특성을 분석하여, 채도값에 가중치를 두는 기법과 색조 값에 의해 무채색을 구분하는 기법을 적용하여 특징 벡터를 구성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대량의 표본 특징 벡터들 중에서 입력된 특징벡터와 가장 유사성이 높은 것을 발견하기 위해 GPU를 이용하는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주어지는 입력 영상은 조명이 있는 실내 또는 야외 등 촬영 장소에 제약이 없으며, 영상 내의 차량은 육안으로 색상 구별이 가능한 상태라고 가정한다. 또한 영상 내의 중심부는 항상 차량 영역을 포함한다고 가정한다.
  • 주어지는 입력 영상은 조명이 있는 실내 또는 야외 등 촬영 장소에 제약이 없으며, 영상 내의 차량은 육안으로 색상 구별이 가능한 상태라고 가정한다. 또한 영상 내의 중심부는 항상 차량 영역을 포함한다고 가정한다. 색상 인식 알고리즘의 기본 아이디어는 다음의 가정에서 출발한다.
  • 1. 색상을 표현하는 표본 특징벡터는 각각의 색상 별 차이점을 반영해야 한다.
  • 차량의 색상은 차량 후드 영역의 색상과 같다고 가정할 수 있다. 만약 입력된 영상에서 차량의 윈드실드, 그릴, 번호판, 헤드라이트 램프 등의 영역을 모두 제외 시키고 후드 영역만을 발견하여 분할할 수 있다면, 차량의 색상 인식에 있어 불필요한 정보를 상당히 제거할 수 있다.
  • 그러나, 차량이 촬영된 방향이나 차량과 카메라의 거리 등에 제약이 없는 임의의 차량 영상에서 차량의 후드 영역만을 분할하는 과정은 그 자체가 해결하기에 어려운 영상 분할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표본 영상과 입력 영상에서 차량이 영상의 중심에 있다는 가정 하에, 주어진 영상들에 대해 전체 면적의 25%에 해당하는 중심부의 영역만을 사용하여 특징벡터를 추출하였다. 그림 2에서는 사용된 차량 영상에서 특징벡터 추출에 사용된 영역을 사각형으로 그려 표시하였다.
  • 1. Transfer: CPU에서 계산된 특징벡터 &】血은 repeat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OpenGL에서 반복된 사각형으로 그려진다. 이 때, 참조 텍스쳐와 동일한 크기만큼 U input 을 반복하여 drawing을 함으로써, 참조 텍스쳐 내의 각 특징 벡터는 d油成과 한 개씩 같은 텍스쳐 좌표로 대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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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apelle, O., Haffner, P., Vapnik, V. N., "Support vector machines for histogram-based image classification," 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Vol.10, No.5, pp. 1055-1064,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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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Fernando, R., Kilgard, M. J., The Cg Tutorial: The Definitive Guide to Programmable Real-Time Graphics, Addison-Wesley, 2003 

  13. Fernando, R., GPU Gems: Programming Techniques, Tips, and Tricks for Real-Time Graphics, Addison-Wesley, 2004 

  14. Pharr, M., GPU Gems 2: Programming Techniques for High-Performance Graphics and General-Purpose Computation, Addison-Wesley,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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