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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색상영역과 비색상영역의 히스토그램을 이용한디지털 영상의 대표색상 추출
Extraction of Representative Color of Digital Images Using Histogram of Hue Area and Non-Hue Area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SP, 신호처리, v.47 no.2=no.332, 2010년, pp.1 - 10  

곽내정 (한밭대학교 전자공학과) ,  황재호 (한밭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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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콘텐츠의 응용분야가 확산되면서 디지털 콘텐츠의 색상을 표준화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색상을 이용한 영상의 특징을 표현하는 방법도 표준화에 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응용분야에 사용될 수 있는 색상 특징을 추출하는 방법도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표색계의 근간이 되는 먼셀좌표계를 기본으로 하여 기준색상을 50색상으로 정의하고 영상 내 색상의 분포 특성을 알 수 있는 히스토그램을 구하고 영상을 대표할 수 있는 대표색상을 추출한다. 제안 방법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18개의 실험영상을 만들어 기존의 방법과 제안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일반영상에도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제안방법을 적용한 결과영상은 영상 내에 존재하는 색상의 분포 특성을 잘 나타내주며 대표색상으로 빈도가 집중함으로 영상의 대표색상을 이용하여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studied with activity about color standard due to extention of digital contents' application area. Therefore the studies in relation to the standard are needed to represent image's feature as color. Also the methods to extract color's feature to be apt to various application are need...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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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디지털 영상의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색상 히스토그램을 사용하는 목적중 하나는 영상을 구성하는 다양한 색상 중 영상을 대표하여 표현 할 수 있는 색상을 추출하는 것이다. 대표색상의 추출은 영상검색이나 인식 등의 분야 뿐 아니라 디지털 색상 표준화, 색상 테라피 및 미술 심리치료 등의 응용분야에서 필요한 기법으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바탕으로 칼라좌표계전체 색상에 대해 영상 내 색상의 분포 특성을 알 수 있는 히스토그램을 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RGB 공간의 입력영상을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먼셀좌표계를 기본으로 하여 기준색상을 50색상으로 정의하고 HSI색상공간으로 변환하여 히스토그램을 구한다.
  • 히스토그램을 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논문에서는 RGB 공간의 입력영상을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먼셀좌표계를 기본으로 하여 기준색상을 50색상으로 정의하고 HSI색상공간으로 변환하여 히스토그램을 구한다. HSI 색상공간은 색상, 채도, 명도로 분리하여 색상을 표현하며 이때 명도와 채도의 값에 따라 색상이 정의되지 않는 영역이 있다.
  • 사용될 수 있는 특징이다. 본 논문에서는 대표색상을 '주로 사용된 색상'로 정의하고 영상 내에 분포하는 빈도가 높은 색상을 대표색상으로 주출하였다. 따라서 전체 화소와 색상의 빈도의 비율을 기준으로 일정 비율 이상이면서 높은 빈도를 갖는 색상을 대표색상으로 주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준색상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히스토그램을 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준색상은 먼셀좌표계에서 정의하는 40색상과 10등급의 명도값을 기준으로 한 50색상을 기준색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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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C. Russ, The Image Processing Handbook, 2nd ed, Boca Raton, FL: CRC, 1995. 

  2. R. C. Gonzalez, and R. E. Woods, Digital Image Processing, 2nd, Prentice Hall, 2002. 

  3. A. Glassner, Principles of Digital Image Synthesis, ser. The Morgan Kaufman Series in Computer Graphics and Geometric Modeling. San Francisco, CA:Morgan-Kaufamann, 1995. 

  4. M. Swain and D. Ballard, "Color Indexing," Int. J. Comput. Vision, vol. 7, no. 1, pp.11-32, 1991 

  5. P. K. Sahoo, S. Soltani, A. K. C. Wong, and Y. C. Chen, "A Survey of thresholding techniques," Comput. Vis. Graph. Image Process., vol. 41, pp. 233-260. 1988. 

  6. X.Wan and C.-C.Kuo, "Color distribution analysis and quantization for image retrieval," in SPIE Storage and Retrieval for Image and Video Databases IV, vol SPIE 2670, Feb, 1996, pp.9-16 

  7. M. T. Orchard, C. A. Bouman, "Color quantization of images," IEEE Trans. Signal Process, vol. 39. no. 2, pp.2677-2690, 1991. 

  8. M. Gervautz and W.Purgatathofer, A. Simple Method for Color Quantization: Octree Quantization:Octree Quantization, San Diego, CA: Academic, 1990. 

  9. Xia Wan and C.-C. Jay Kuo, "A New Approach to Image Retireval With Hierarchical Color Clustring," IEEE Trans. Circuit and Sys. for Video Tech., vol. 8, no. 5 1998. 

  10. G. A. Agoston, Color Theory and its Application in Art and Design, New York Springer- Verlag Berlin Heidelberg, 1979, pp.85-95 

  11. 한국공업표준협회, KS A 0011 물체의 색이름,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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