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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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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케이블을 이용한 현수교 또는 사장교 형식의 교량들이 건설되고 있다. 이러한 교량에서 자동차 충돌등의 사고에 의한 교량위 화재로 손상을 받는 경우가 종종 발생되고 있으나, 화재에 의한 교량구조물의 안정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도확장사업구간에 시공되고 있는 사장교 교량을 대상으로 하여, 상용소프트웨어인 Solid Works 2007을 사용하여 모델링하고, COSMOS FloWorks 2007소프트웨어에 의한 열전달 해석열응력 해석을 통하여 와이어, 교량위 화재 발생시 와이어, 사재방재 파이프 및 그 주변에 대한 사재방재케이블의 안전을 검토 하였다. 해석변수로는 열원의 온도, 방호책과 열원사이의 거리, 풍속, 스텐인레스강관 끝단의 높이를 사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abled-suspension bridges and suspension bridge have been increasingly built in korea. But such structures were often damaged by fire due to car collison. In this study, the cabled-suspension bridges constructed under the kind of the project of national road aggrandizement are modeled u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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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국내의 각종 사장교의 주변 상습 안개지 역에서 차량사고로 인한 화재발생의 개연성을 배제시킬 수 없기 때문에, 화재발생으로 인해 케이블을 싸고 있는 파이프 및 케이블의 안전성에 대한 정량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화재 발생시 사재 방재 안전성을 검토하는데 있으며, 특히, 화재에 의해 발생하는 열에 의해 사재 방재 파이프와 케이블에 대한 안전성을 열-유동해석을 통해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그 안전성을 검토하는데 있다. [1~5]
  • 실제로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transient해석을수행하는 것이 더 타당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ransient 해석 관점에서 열전달 해석과 유동해석을수행하였다.[1 ~ 5]

가설 설정

  • 또한 팬 등과 같이 외부에서 강제적인 유동을 유발하는 인자가 없으므로 가열과정에 의하여 생기는 유체의 밀도변화 때문에 일어나는 유동현상인 자연대류 열전달을 고려하기 위하여 자연대류를 일으키는 부력으로 중력을 선정하였으며 유동장은 정상 상태의 층류와 난류 유동으로 가정하였다. 열원 및 대상체 표면에 대해서는 흑체 조건을 사용하여 각각의 재질에 따르는 방사율을 적용하였다.
  • 열원은대형버스에서 화재가발생한상황으로가정하여 , 직육면체로 모델링 하였다. 화재발생 시, 열원의 온도를 가정해야 하는데, 긴 터널의 밀폐된 공간에서 화재 시의 최고 온도는 i, oo(rc가 넘는 경우도 있으나, 통상적인 터널의 대부분의 최고온도는 약 800℃ 정도로 알려져 있다.
  • 한편, 열원의 이격거리가 교량의 끝단으로부터 35m 떨어져 있고, 방호책으로부터의 거 리가Om 경우에 화재가 발생되었다고 가정하였으며, 스텐인레스 강관의 끝단이 콘크리트로부터의 수직높이가h=1.5m인 경우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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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이정오, 박희용, "열전달", 범한서적출판(주), 1992. 

  2. 최준석외 7인, "실물터널 화재실험을 통한 터널화재 위험도 평가", 한국소방학회논문지, 제16권 3호, pp.71-76, 2002. 

  3. 김화중, "지하생활 공간의 화재하중 및 화재성상분석을 통한 화재 위험도 예측기법 개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교통부, 한국건설기술평가원 지원 중간보고발표자료. 

  4. COSMOSFloWorks Fundamentals (User's Manual), DAS, 2007. 

  5. Klaus-Jurgen Bathe, "Finite Element Procedures in Engineering Analysis", Prentice_Hill, pp.268-277,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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