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박충돌 문제에 대한 해상교량의 유지관리
Maintenance of the Sea-crossing Bridge for Ship Collision Problem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0 no.6, 2016년, pp.56 - 64  

배용귀 ((주)유신) ,  이성로 (목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해상교량의 선박충돌 문제는 기본적으로 선박의 충격력에 의한 부가 하중의 빈도를 추정하는 것이므로 특정한 수용 기준을 만족하도록 설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용기간동안 이러한 충돌 위험의 증가분을 어떻게 유지관리 해야 하는지도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인천대교를 대상으로 선박충돌 문제에 대한 중간점검을 위하여 관련 계획, 주경간장, 형하고 및 충돌 위험도를 검토하였다. 특히, 충돌 위험의 증가분에 대하여 근시적인 해결방안으로 관련 연구결과 및 운항관련 지침 등을 검토하여 최적화된 운항 속도를 8노트로 제시하였으며, 근본적인 해결방안으로 설계 단계에서 대상선박 및 통행량의 합리적인 예측을 위한 기본 절차를 수립하고 예측의 불확실성을 수용할 수 있는 확률론적 예측 기법을 제안하였다. 향후 선박충돌 관련 유지관리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와 공용중인 다른 해상교량의 즉각적인 중간점검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mage of sea-crossing bridge by ship collision is related to estimate frequencies of overloading due to impact, and bridge accordingly must be designed to satisfy related acceptance criteria. Another important aspect is the management on increment of collision risk during the service period. In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인천대교를 대상으로 하여 선박충돌 문제에 대한 중간점검을 수행하고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교량의 선박충돌 문제는 무엇인가? 해상교량의 선박충돌 문제는 기본적으로 선박의 충격력에 의한 부가 하중의 빈도를 추정하는 것이므로 특정한 수용 기준을 만족하도록 설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용기간동안 이러한 충돌 위험의 증가분을 어떻게 유지관리 해야 하는지도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인천대교를 대상으로 선박충돌 문제에 대한 중간점검을 위하여 관련 계획, 주경간장, 형하고 및 충돌 위험도를 검토하였다.
실제 운항자료에 의한 통계학적인 접근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선박운항 모의실험은 대상선박이 비교적 명확하거나 특정 선박으로 한정할 수 있는 경우 효율적이며 실제 통항 환경에 가장 근사하므로 정확도가 높은 편이다. 통계학적인 방법은 대상선박이 명확하지 않고 범주가 다양한 경우 효율적이며 목표 신뢰도에 따른 소요폭을 산정할 수 있으나 선박 관련 데이터의 변동성이 크며 오래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다소 안전측으로 평가된다.
해상교량의 주경간장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해상교량의 주경간장은 항로를 이용하는 선박의 통항 안정성에 근거하여 결정되며, 이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은 선박운항 모의실험 결과에 근거하거나 혹은 실제 운항자료에 의한 통계학적인 접근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선박운항 모의실험은 대상선박이 비교적 명확하거나 특정 선박으로 한정할 수 있는 경우 효율적이며 실제 통항 환경에 가장 근사하므로 정확도가 높은 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Lee, S. L., and Bae, Y. G. (2006), Ship Collision Risk Assessment for Bridge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6(1A), 1-9. 

  2. Lee, G. H., and Hong, G. Y. (2011), A Study for the Evaluation of Ship Collision Forces for the Design of Bridge Pier,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1(3A), 199-206. 

  3.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LRFD) for Cable Supported Bridges. (2015), KIBSE and KBRC. 

  4. The 3rd National Trade Port Master Plan Report (201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5. Bae, Y. G. (2016), Plan, Design and Maintenance of the Sea-Crossing Bridge Considering the Ship Collision Problem, Ph.D. Disserta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6. PIANC (2014), Harbour Approach Channels Design Guidelines. 

  7. AASHTO (2009), Guide Specification and Commentary for Vessel Collision Design of Highway Bridges, 2nd Edition. 

  8. NAVFAC (1981), Naval Facilities Engineering Command Design Manual. 

  9. Technical Standards and Commentaries for Port and Harbour Facilities (2014),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10. InCheon Bridge Concessionaire Supplementary Requirement (2004), KODA. 

  11. Shipping Statistics Handbook (1996), Korea Maritime Institute 

  12. Guideline for Incheon Port Vessel Traffic regulation (2010), Incheon Regional Office of Oceans and Fisheries. 

  13. Yoon, B. W., and Yun, J. D. (2007), A Study on Avoiding Collision between a Ship and Bridge and Minimizing Damages if Unavoidable, Proceedings of KINPR Annual Fall Conference, Korea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1(2), 376-382. 

  14. Larsen, O. D. (1993), Ship Collision with Bridge, IABSE. 

  15. Research services relating to standards and establishing procedures when Maritime Bridge Construction across the Harbor (2007),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16. The White Paper of Incheon Free Economic Zone (2005), Incheon Metropolitan City. 

  17. Japanese Association for Preventing Marine Accidents (1985), Illustrated on Marine Saftey Law, Tokyo. 

  18. USACE (2006), Hydraulic Design of Deep-draft Navigation Project. Engineer Manual 1110-2-1613, Washington DC.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