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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적 아이덴티티확립을 위한 브랜드개발전략 -여수시수산물 브랜드개발을 중심으로-
Brand Development Strategy for Local Identity Establishment -Focused on Yeosu City's Brand Development for Marine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2, 2008년, pp.140 - 149  

최석 (전남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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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시대의 도래와 함께 각 지자체에서는 중앙정부로부터의 분권, 분산을 통한 국토의 균형적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각 지역에서는 지역적 활성화를 도모하기위한 방법으로 지역적 아이덴티티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인식에서 지역의 자원을 이용한 브랜드가 개발되었다. 그러나 상당수의 브랜드들이 지역적 아이덴티티에 대한 분석과 전략적 차별화를 고려하지 않는 개발로 유사 브랜드가 난립하게 되는 요인을 제공하는 것 또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 지역의 특산물 브랜드개발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지역적 특성과 소비자 의식 등을 여수시의 지역성을 대표하는 수산물 브랜드개발 사례를 통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지역적 특성을 브랜드개발 전략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요소에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그 지역에서 개발된 브랜드가 파워 브랜드로 포지셔닝 하기 위한 사후관리 및 홍보방안을 제시함으로서 수산물 브랜드화의 효과적 방향 설정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local autonomy, local governments are seeking balanced regional development through the decentralization of the central government's authority. In line with this trend, each province has begun to recognize the significance of local identity as a means to promote regional developme...

주제어

참고문헌 (9)

  1. 김재홍,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로써 포장디자인 역할에 관한 연구", 산업디자인논문지, p.147, 1997. 

  2. 유은경,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이 B.I(Brand Identity)에 미치는 영향 연구", 조형연구, 건국대학교 조형연구소논문집, Vol.9, p.142, 2001. 

  3. 주)하쿠오도 브랜드 컨설팅, 한권으로 읽는 브랜드 마케팅, 굿모닝미디어, 2002. 

  4. 프랭크 델라노, 김상률, 김태진, 조혁근, 브랜드 네이밍, 기획출판 거름, 2003. 

  5. 정강옥, 브랜드 구성요소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한국학술연구(주), 2005. 

  6. 조용훈, "수협 수산물 가공업 추진방향", 수산경제정책연구원 연구보고, 2004. 

  7. 여수시 해양항만정책과 2006년도 통계자료 

  8. 행정자치부 지역진흥과 2005년도 통계자료 

  9. http://www.ki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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