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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업원의 이직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콜센터 상담원을 대상으로-
An Empirical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Employee's Turnover Intention -Focused on Call Center Call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2, 2008년, pp.213 - 221  

이석인 (목포대학교 경영대학) ,  이수화 (전남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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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직무특성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이 종업원의 이직의도에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확인하고, 직무특성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종업원의 직무태도(직무만족과 조직몰입)를 매개로 한 인과모형을 검증하였다. 콜센터 상담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직무특성은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대신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는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콜센터 조직관리 측면에서 직무충실화를 통해 상담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이끌어 냄으로써 상담원의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growth of the call center industry is leading lots of employment. But caller's frequent turnover deteriorates the labor productivity and increases the employment and training co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some factors by which turnover intention is influenced through 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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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종업원의 이직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을 도출하고, 이 선행요인들이 콜센터 상담원의 이직의도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후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직 의도를 갖고 있다는 것 자체가 조직이나 동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조직 차원에서 이직문제를 다룰 때 이미 이직한 사람보다도 이직의도를 갖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관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에 이직의도를 통해 이직문제를 연구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직 자체를 직접 다루지 않는 대신에 이직의도 개념을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단일차원모형을 가정하고 있지만, 두 모형 중 어떤 모형이 더 적합도가 높은지를 분석해보았다. [표 3]에서 보듯이, 두 모형 모두 적합한 모형으로 볼 수 있으나, 기초부합지수(GFI)와 수정부합지수(AGF1)가 더 좋은 단일차원모형이 좀더 나은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콜센터 상담원들의 이직의도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가를 선행연구들을 통해 연구가설을 도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 직무특성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H2: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H2: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H3: 조직몰입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H3: 조직몰입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직무특성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직무특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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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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