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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층류 익형 풍동시험 전산유체해석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nalysis of Wind Tunnel Test for Natural Laminar Flow Airfoil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7 no.2, 2008년, pp.27 - 30  

김철완 (항공사업단) ,  이융교 (항공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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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동시험의 벽면효과 보정방법이 풍동시험 조건에서 수행된 전산해석결과에 적용되었다. 보정을 마친 양력계수는 벽면이 없는 조건에서 수행된 전산해석 결과와 잘 일치하지만 보정된 항력계수는 벽면효과가 제거된 결과와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ll correction method for wind tunnel test is reviewed and applied to the numerical experimental results obtained at the wind tunnel condition. The corrected lift coefficient agrees well with the reference data generated from the grid having very far boundary However the corrected drag coeffici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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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爲는 풍동이 갖는 고유한 값인데 본 연구에서는 이 값을 blockage 효과가 제거된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구하였다. 보정에 사용된 값은 0.
  • 본 논문에서는 풍동시험 수행 시 blockage 효과 때문에 발생하는 동압상승 및 받음각 변화에 대한 보정방법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를 이용하여 풍동 시험 조건에서 구한 익형의 공력 계수를 보정하였다. 또한 그 결과를 기준 공력계수와 비교하였다.
  • 따라서 벽면효과에 의한 보정량을 정확히 분석하여 최종적인익형의 공력특성을 산출할 때 사용하면 익형의공력특성을 보다 정확히 구할 수 있다. 논문에서는 항우연 lm급 풍동시험부에 설치된 익형의 2차원 형상과 시험부 크기가 매우 큰 대형 시험 부 형상에 대해 전산해석을 수행한 후 대형 시험 부 결과를 기준값으로 정하여 보정된 lnr급 풍동 시험 결과를 비교하고 보정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받음각을 변화시키며 lm 풍동 조건에서 얻은 익형의 공력특성을 일반적인 blockage correction 방법으로 보정한 후 그 결과를 blockage effect가 없는 전산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그 정확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초기 모델이다. 그런데 본 연구에 사용된 CFD software인 FLUENT는 층류에서 난류로 천이하는 천이점을 예측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 유동의 전 영역을 난류로 가정하고 해석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난류의 강도를 낮추기 위해 입구 조건에 설정되는 난류의 강도는 매우 작은 값 (turbulent intensity=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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